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M Dec 22. 2023

2024 디지털 트렌드 04.
CTV와 pDOOH

2024년 광고·미디어 산업에서 주목해야 할 디지털 트렌드는?

최근 광고·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일렁이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와 같은 신기술의 도입으로 광고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경기 침체와 쿠키리스 상황에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분주하기 때문입니다. 격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한 기업만이 새롭게 재편된 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이번 보고서는 2024년에 광고·미디어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주요 이슈 5가지를 선정하여, 기업들의 현황과 생존 전략을 중심으로 미래를 전망해 보고자 합니다.


[2024 트렌드 리포트 목차]

1. 거칠게 밀려오는 큰 파도, 생성형 AI
2. SNS에 퍼지는 유료화 물결, SNA (Subscription No Ads)
3. 광고 미디어로 부상하는 OTT
4. 변화의 물결에 올라탄 CTV & pDOOH
5.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E-COMMERCE




2024 디지털 트렌드 04.
CTV & pDOOH


광고 매체가 다양해지며 이용자 수가 감소한 TV·OOH의 광고 시장은 성장이 정체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디지털 기술과 결합되며 뉴미디어로 진화했고 광고 시장에서 이들의 영향력은 더욱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올드 미디어에서 뉴미디어로 부상하게 된 요인과 그 활용 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시 각광받는 올드 미디어


디지털 기술과 결합한 TV와 OOH 광고

TV와 OOH가 디지털 기술과 만나 전통 매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뉴미디어로 자리 잡으며 관련 광고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Connected TV(CTV) 광고 시장은 스마트 TV의 대중화로 웹·앱 콘텐츠를 TV로 보기 시작하며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옥외광고 시장 또한 팬데믹 이후 회복세를 맞이하고 테크와 결합된 새로운 상품들이 탄생하며 광고의 집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In the Home: TV 광고 어디까지 진화 했나?


전통 TV에서 ATV, CTV로

TV 광고는 한 번의 송출로 수천만 명에게 도달할 수 있기에 브랜드 인지도 제고 측면에서는 우수했으나, 높은 비용의 허들과 정교한 타겟팅의 어려움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이 연결된 CTV로 인해 로그인 기반으로 시청자 파악이 가능해지며 이용자 정보를 분석해 가구별·시청자별 맞춤형 광고를 송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OTT·TV 제조사 등 사업자들이 다양해지고 콘텐츠도 풍부해짐에 따라 관련 광고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CTV 광고가 각광받는 이유


TV와 DIGITAL 장점이 결합 

CTV 광고는 TV화면에서 논 스킵으로 송출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높은 주목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메조미디어 TARGETPICK CTV의 VTR은 90% 수준입니다. 또한 나이·성별·지역 등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외 행동 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타겟팅과 성과 트래킹이 가능하고, 예산과 목표에 맞게 탄력적인 캠페인 운영도 가능합니다. TV와 디지털의 장점이 결합된 CTV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뿐만 아니라, 타겟팅과 성과 측정도 용이하여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길 원하는 마케터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Out of Home: OOH 광고 어디까지 진화 했나?


DOOH 광고의 프로그래틱화 

불특정 다수 대상, 일방향 노출로 타겟팅이나 성과 측정이 어려웠던 옥외광고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광고 인벤토리의 실시간·자동화 입찰이 가능한 프로그래매틱 기술과 DOOH가 결합되며, 시간과 장소를 고려한 유연한 광고 게재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지역·시간대별 노출, 구간·소재별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캠페인별 ROI 측정이 가능해졌습니다.



pDOOH 광고의 성장 이유


보행자의 시선, 위치 그리고 날씨 등을 측정하는 기술과 결합

옥외광고 시장은 엔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의 야외 활동이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고, 각종 기술과 결합하며 성장의 시너지가 극대화되고 있습니다. 보행자의 시선 움직임으로 광고 주목도를 확인하는 ‘시선 추적 분석 기술’, 특정 타겟이 유입되는 장소, 주변 환경의 고려해 맞춤형 광고 송출이 가능한 ‘지오펜싱’, ‘DCO’가 대표적인 기술입니다. 이는 인터렉티브한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냄으로써 소비자의 광고 주목도를 향상시켰고, 기존 OOH의 한계 극복하며 광고 산업에서 옥외광고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집 안과 밖의 연결고리를 찾다


소비자 여정의 연결은 곧 잠재 고객과의 연결

CTV와 pDOOH는 대형 화면으로 콘텐츠를 즐기고, 엔데믹으로 행동반경이 넓어진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입니다. 또한 관심사나 이동 동선에 맞춘 타겟팅이 가능해지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맞춤화된 광고를 송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오프라인 광고 매체들을 적절하게 믹스한다면 광고 피로도는 낮추고, 전환율은 증대할 수 있는 고도화된 마케팅 전략 구축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2024 트렌드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소식,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2024 디지털 트렌드 03. OT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