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범구 Mar 12. 2020

불면증에 좋은 음식 멜라토닌 부작용 수면제 숙면제

불면증에 좋은 음식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은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항혈소판제. 항응고제를 먹는 사람이 멜라토닌을 먹으면 출혈 위험이 높다.

멜라토닌 부작용은 고혈압약과 함께 복용하면 혈압 조절이 잘 안된다.


자가면역 질환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 등이 있으면 멜라토닌 성분이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켜 약효가 감소되는 위험이 있다.


멜라토닌은 두통, 어지러움, 우울증, 불안, 오심 같은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보고 사례도 있다. 멜라토닌 부작용은 인체 스스로가 합성하는 멜라토닌 합성 능을 떨어지게 하여 불면증을 근본 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다.


멜라토닌 부작용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복용전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한다..


불면증은 평소 쌓인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있는 상태가 지속되거나 영양 불균형이 지속되어 체력 저하로 인해 숙면이 어려운 경우 등으로 잠자리에 들어도 쉬이 잠들지 못하고 깊은 숙면을 못하게 된다.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어 암세포나 바이러스 등 면역질환이 취약해지고 백혈구의 활동성이 떨어진다.

수면시간과 수명과의 연관관계를 조사한 연구 사례에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숙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 잠들어 있으면 성장호르몬이 가장 많이 만들어진다. 유아기와 청소년기에는 성장호르몬이 성장에 관여를 한다. 또한 성인이 된 후에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몸의 신진대사와 인체 기능 회복 역할을 담당한다.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초콜릿, 녹차, 콜라 등 청량음료는 수면에 방해되기 때문에 오후 시간에는 삼가는 것이 좋다.

수면을 좌우하고 깊은 숙면을 취하게 하는 숙면제 호르몬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 전구체 물질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 세균이 장 내에서 분해하여 트립토판이라는 멜라토닌 전구체 물질을 만들어 뇌로 보낸다.

장내 세균이 합성해 만든 트립토판 멜라토닌 전구체 물질이 뇌의 전전두엽에 보내지면 멜라토닌 호르몬이 균형 있게 합성되어 불면증이 회복되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먹지 못하면 수면을 조절하는 멜라토닌 전구체 트립토판이 뇌로 보내지지 못하게 되어 뇌의 전전두엽에서 멜라토닌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불면증과 수면 시 숙면을 취하는데 문제가 생긴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멜라토닌을 만드는 전구체이며 이 트립토판이 장내에서 잘 합성되지 못하면 불면증, 불안장애, 우울증, 공황장애 등이 유발되고 숙면에 취하기 어렵다.

평소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균형 잡힌 식이균형식 식사를 하고 유산균과 유익균을 같이 섭취하여 장내 세균 균형과 영양균형을 잘 맞춰주면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 균형이 건강해져 불면증을 치유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숙면에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균형 잡힌 음식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