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영은 May 01. 2022

경제적 자유를 응원해줄 친구가 필요했어요

캐시플로우서울 멤버 윤서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반갑습니다, 장윤서라고합니다. 커피와 여행, 화창한 날씨를 좋아해요. 지금은 뷰티 미용 플랫폼에서 대형 파트너들을 관리하는 어카운트 매니징을 하고 있습니다.  MBTI는 ESFP 인데 E가 96%나 나왔더라구요! 극강의 E와 F를 자랑하는 자유로운 영혼입니다!


캐시플로우 게임을 처음 한 날, 기억하세요? 어떤 기분이었나요?

첫 게임 날 제가 40분만에 탈출했었거든요, 엄청 기뻤어요! 사실 알고보니 내가 투자의 구루였나, 머니 DNA가 내재되어 있었던 게 아닐까하며 실제 내 삶도 당장 변화할 것 같은 기대가 생겼어요. 그런데 게임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마음이 헛헛하더라고요. 게임에서의 나는 현실과 다르게 믿는 주식에 올인도 해보고, 집도 구매해보고, 운과 타이밍이 잘 맞아떨어졌는데, 현실의 나는 어떻게 해야 새앙쥐 레이스를 벗어날 수 있을지 막막했어요. 그래서 캐시플로우 서울 커뮤니티를 조인하게 되었죠. 누구보다도 절실히 이 새앙쥐 레이스를 탈출하고 싶었지만, 도저히 혼자선 해낼 자신이 없었거든요. 함께 경제 관련 책을 읽고, 회사 밖의 삶을 고민하고 서로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해줄 친구들이 필요했어요. 제가 극 E라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거든요! (웃음)


돈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나요?

돈에 대한 관심은 항상 있었어요. 어렸을 때부터 막연히 나는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곤 했거든요. 하지만 가장 큰 터닝 포인트는 코로나와 암수술이었던 것 같아요. 코로나가 터지고, 첫 직장이었던 여행 업계가 크게 흔들리는 것을 보며 내 모든 수입을 회사에만 의존해서는 안되겠다고 생각 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2020년 12월 갑상선암 수술을 받으며 예측불가한 삶을 잘 대처하고 다시 일어나기 위해선 스스로 경제적인 힘이 있어야겠다고 느꼈죠. 그때부터 조금씩 주식 공부, 경제 공부를 시작했어요.


돈에 대한 윤서 님의 감정은 어때요?

돈에게 늘 고마운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하는데, 솔직히 아직 돈이 무서울 때가 많아요. 특히 돈을 쓸 때, 내가 이 돈을 쓸 수 있음에 감사하기보다 통장 잔고가 줄어드는 게 두렵거든요. 사람에 비유하자면 저에게 돈은 모두가 친해지고 싶어하는 쿨한 친구같은 존재에요. 돈이랑 친해지고 싶고, 찐한 사랑도 해보고 싶은데, 너무 완벽한 그 친구를 쫓아다니면 다닐 수록 저에게서 멀어지는 느낌이 들거든요. 그래서 요즘은 짝사랑하는 티를 안내려고 노력 중이에요. 사랑도 상대가 하는 모든 일에 연연하고 일희일비하면 그 사랑이 쉽게 떠나가잖아요. 대신 여유를 가지고 저만의 페이스로 돈의 마음을 얻어보려고요.


돈을 다루는 능력은 네 가지가 있다고 해요.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윤서 님은 이 중에서 (1)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 (2)또 앞으로 어떤 능력을 갖고 싶으세요?

유지하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꾸준히 하는 운동과 나머지 고정비용을 제외하면 스스로에게 돈을 많이 쓰는 편은 아니거든요. 쇼핑도 1년에 2번정도 몰아서 하고, 왠만해서는 밥도 집에서 먹어요. 이미 유지하는 능력은 갖고 있으니 잘 쓰면서 버는 능력을 갖고 싶어요! 돈을 잘 벌기만 하는 사람과, 잘 쓰면서 잘 버는 사람은 다른 것 같더라구요. 내가 번 돈을 쓰는 것에 죄책감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더 나은 기회와 경험에 아낌없이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러면 자연스레 더 많은 돈이 저를 찾아오지 않을까요?


윤서 님께 나다운 경제적 자유란 무엇인가요?

‘시간, 장소, 외부의 압박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상태’ 일 것 같아요. 정말 자유롭게 살고 싶거든요. 어느 한 곳에 정착하고 싶은 마음보다 세상 곳곳을 돌아다니며 마음에 드는 곳을 발견하면, 그곳에서 원하는만큼 시간을 보내고 살아도 보고 싶어요. 햇빛 쬐는 걸 좋아하는 저는 날이 밝을 때 실내에서 일하고 싶지 않아요. 그래서 제가 집중할 수 있는 오전 시간에 모든 업무를 끝내고 나머지 하루를 사랑하는 친구들, 가족들과 보낼 수 있는 그런 시간적 자유가 주어지는 상태일 때,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고 생각할 것 같아요.


앞으로 캐시플로우서울이 어떤 커뮤니티가 되면 좋을까요? 받고 싶은 도움이 있으세요?

캐시플로우 게임을 하다보면 서로 막 응원해주잖아요. 누군가가 좋은 Deal을 뽑으면 사라고 조언해주고, 아기가 태어나면 박수 쳐주고, 탈출자가 나오면 환호해주듯이 진심으로 모두 서로가 새앙쥐 레이스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는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저처럼 시작하는 것은 잘하지만 끝내기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돈에 대한 관심을 놓치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 받고 싶어요!


캐시플로우서울 동료 서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이미 우리의 레이스는 시작됐어요! 함께 새앙쥐 레이스에서 탈출해 현실 세계에서도 여러분들과 부자 레이스 게임을 해보고 싶어요. 서로 지치지 않고 이 게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응원하며 플레이해보아요! :)


다음 릴레이 주자로 누구를 지목하고 싶으신가요? 그 이유는요?

요즘 제 인생의 멘토 민석님이요! 민석님의 가계부쓰기 클럽 덕분에 제 돈의 행방을 알게 되었고, 난생 처음으로 돈 관리도 해보고 있거든요. 돈 관리 만렙 민석님의 이야기가 궁금해요!




나답게 살아요! 캐시플로우서울은 밀레니얼이 나다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커뮤니티입니다. 

캐시플로우 보드게임 참여하기 ➡︎ https://smartstore.naver.com/cashflowseoul


작가의 이전글 돈을 둘러싼 다양한 감정을 편견없이 나누고 싶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