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ian Seolhun Choi Aug 12. 2016

버거킹 데이터 분석 활용 및 개선 사례

버거킹에선 도대체 무엇을 분석할까? 

이번에는 버거킹의 데이터 분석 환경 개선 및 활용 사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의 쉑쉑 버거가 SPC 그룹을 통하여 한국에 상륙하며 요즘 아주 인기인데요 소셜 네트워크에서 쉑쉑 버거와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경쟁상대는 바로 '버거킹'이라고 합니다. 


버거킹은 1954년 미국 플로리다에서 아주 작은 동네 햄버거집으로 창업을 시작하여 80개국에 13,000개 매장을 오픈한 세계에서 2번째로 가장 큰 햄버거 프랜차이즈 체인으로 성장하였으며 매일 약 천백만의 고객이 버거킹을 방문을 한다고 합니다. 


Burger King의 정보 시스템 개발팀의 총책임자인 Maxim Sharapov는 늘어나는 매장의 증가수와 급격하게 늘어나는 데이터량,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그리고 이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IT 입장: "이미 너무 많은 다양한 정보가 생성, 지속적인 데이터량의 증가로 날이 갈수록 복잡해지는 업무. 비즈니스가 성장할수록 문제는 엔드유저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기존 업무 방식으론 현업의 요구를 따라갈 수 없었어요"


비지니스 성장과 함께 복잡해지는 업무 환경



IT 총책임자인 Maxim Sharapov는 "단순히 데이터가 많아지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라 BI 도입 전 매출 분석/ 재무 데이터 분석은 복잡한 숫자로 나열된 리포팅일 뿐 데이터 인사이트라는 건 없었고 데이터 분석 환경은 점점 더 악화되고 있었다" 라며 운을 떼었다: 


현업 유저 입장: "우리가 하고자 하는 데이터 분석이 빅데이터를 하자는 것도 아니고  쉽고 유연하게 버거킹의 햄버거 세트 구성의 수익률 분석, 각각 구성품에 대한 분석, 영수증 분석 등을 하려고 하는데... 매번 데이터 요청을 위해 설명해야 하고 IT 개발팀에 계속 요청하기도 그렇고.. 요청해도 제시간에 받기가 어려우며, 지역 버거킹마다 데이터가 다름.. 등등.." 
새제품도 내야하고.. 1번세트는 수익률이 얼만지.. 오렌지 주스와 샐러드 구성은 잘 팔리는지 궁금하단 말이다... /WSJ 



버거킹의 기존 업무 방식은 엑셀 기반의 표준화된 업무 방식을 통하여 분석 업무를 해왔으며, 오래전부터 발전시킨 엑셀 기반 업무 방식은 지속적으로 쌓여 날이 갈수록 복잡해졌다. 


현업 마케팅 총괄 매니저는 이미 진행된 마케팅 캠페인들이 매출 상승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어떤 단일 품목이 어떤 세트메뉴 조합과 함께 가장 꾸준하게 판매가 이루어지는지? 각 지역별 버거킹 매장이 타사와의 경쟁은 어떤지? 분석을 통하여 데이터 기반의 현실적인 현황을 이해하기에는 거리가 멀었다..  

나 사실은... 고객을 전혀 분석하지 못했어... 


IT 총괄 책임자인 Maxim Sharapov는 이러한 현업의 Needs를 반영하여 BI 솔루션 도입 시 요구사항을 아래와 같이 정했습니다. 


자동 데이터 로딩 및 추가 

각 지역 버거킹 브런치의 데이터의 표준화 

신규 데이터 및 변경된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는 Export 기능 

대화 형식의 Interactive 리포팅 및 정적 리포팅 

직관적인 (intuitive) 다루기 쉬운  유저 인터페이스.. 


IT 개발팀은 위와 같은 Needs를 토대로 하여 시장에 나와있는 수많은 시각화 툴들을 시도해 보았으며 그중 고객의 Needs에 맞게 Customization이 가능한 뛰어난 확장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갖춘 Qlik 플랫폼과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테스트로서 약 2천만 건의 데이터를  POC (Proof of concept)통하여 컨셉을 증명. 

추가로 2014년도 까지의 총 집계 데이터 약 1억7천만 건을 연관 분석 하기 위하여 대시보드 수를 점차적으로 늘려가며 퍼포먼스를 증명. 

마지막으로 지역별 매장 집계 데이터 약 60만 건을 추가하여 시험 운용에 성공 


쉽지 않을것 같았던 시험 운용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진행하며  "Qlik 플랫폼은 버거킹 비즈니스에 완전히 새로운 View를 제공하였다"라고 평가하였습니다. 


솔루션의 뛰어난 유연성과 버거킹 Needs에 맞게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여 버거킹은 이제 영수증 별 매출 분석/ 메뉴별 매출 분석/ 세트 메뉴 구성시에 단품별 매출 분석/ 각 지역별 모든 레스토랑의 비교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버거킹의 Sales/Finance 팀에서의 위와 같은 구축 사례를 통하여 현재 다양한 타 부서에서 Qlik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젝트하고 있습니다. 


* 버거킹 ERP 시스템과 연동하여 매출 총 이익률 분석에 활용 

* 이익과 손실 (P&L) 리포트에 매장 직원 고용 비용에 대한 상세 통합 분석 

* Operation Department의 레스토랑 오퍼레이션 효율성 분석 

* 모든 단일 품목의 매출 분석, 시간당 매출 분석, 마케팅 캠페인 ROI 분석, 쿠폰 및 프로모션 교차 분석 


마지막으로 버거킹의 임원진은 아래와 같은 피드백 하였습니다. 


"This singular source of truth has not only allowed for better data access and insights, but now everyone internally from managers to executives can truly “have it their way”.


BI 솔루션이 갖춰야 하는 7가지 필수 요소 - 시각화 툴 vs 플랫폼 비교 


"데이터 기반의 가능성 확장- 현명한 의사결정이란?" - 웨비나 시청하기 


Originally written by Mark Bilotta 

Translated by Rian Seolhun Choi 

Picture shared from Glen Park 


#데이터 #데이터분석 #데이터과학자 #빅데이터  #통계분석 #데이터시각화  #Qlik #qliksense #Qlikkorea #통계분석학 #IT #IT트렌드 #NoSQL #연관분석 #마케팅ROI #마케팅분석 #버거킹분석 #매출분석 #프로모션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