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한중교수 Mar 03. 2020

[책 소개] 교육현상 IV

교사의 수업컨설팅 과정 연구

[책 소개] 교육현상 IV(Educational Phenomenon)- 교사의 수업컨설팅 과정 연구 출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동준기자                     송고시간 2020-03-03 11:34                  


[아시아뉴스통신=김동준 기자] 교육학박사 김한중이 그동안 써온 교육현상 I, II, III는 ‘학생’의 초점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해 왔다.


이번 교육현상 IV는 ‘교사’ 초점을 두고, 학교에서 교사들이 하고 있는 수업, 수업컨설팅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교사들은 학생들 앞에서 수업을 하지만, 수업에 대한 컨설팅 과정을 살펴볼 자료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의 중심과제는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컨설팅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도모하여 그 효과성에 대한 의의를 짚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질적 실행연구(Qualitative action research)를 택하였다.


연구단계에서 수업컨설팅 절차 모형 구안을(2017년 1월~2월), 집중 작업 단계(2017년 3월~2017년 12월)까지 수업컨설팅 절차 모형에 따른 문제해결 과정을 하였고, 마무리 단계에서(2018년 1월~2019년 6월) 연구 초·중·후반 교사의 태도 변화와 수업분석표, 의뢰인의 평가지 및 컨설턴트의 보고서 취합 후 정리 해석을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충청남도 서천군 오성초등학교 이미선교사는 교사의 수업컨설팅 절차 모형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실행하면서 초반·중반·후반에 걸친 교사의 변화를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잘 구현하였다.


학교 현장을 잘 반영한 ‘교사의 수업컨설팅 과정 연구’ 내용이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학술논문] 보훈연구 제8권 제2호(2019년 12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