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장장이 휴 Jun 25. 2024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애들이 엄마아빠한테 그러죠?

저 학교 꼭 가야 돼요? 가기 싫은데...
수학공부 이거 어디 써요? 꼭 해야 돼요?

뭐라 그러실껀가요. 그냥 '당연히 학생은 학교에 가야지!!' 라고 하실건가요.

아직 애가 없으시다면, 훗날 혹시 아이를 낳게 되신다면 뭐라고 답해주실건가요.


제가 보기에 애들이 학교를 가야 하는 이유는,

'일터'에 내보내기 위한 사회화(라 쓰고 길들이기라 읽는) 과정이기 때문인 거 같아요.

통제가능하고, 예측가능하고, 자기개성을 지시나 명령보다 더 중시하지 않을 수 있도록 미리 연습시키는거죠.


그렇다면 일터엔 왜 나가나요?

돈 벌러.

어? 그렇다면,,, 우리가 아이에게 답해줄 건 결국... '언젠가 너도 돈벌어야되니까..' 인가요...? ㅋㅋ



우리가 살아가면서 원하는 것들,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돈을 냅니다.

돈은 인류가 오랜기간에 걸쳐 약속한 가장 공고한 신념이자 합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돈이 최고인 세상이다! 라고들 하지만, 돈을 '내가 원하는 것을 갖게 해주는 수단'이라고 생각해보면 인류역사는 꼭 지금 이 시대가 아니라도 늘 돈이 최고인 역사였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인 지금, 우리는 반드시 돈을 벌어야 합니다.

그래야 먹을 걸 먹고 입을 걸 입을 수 있을테니까요.

그래서, 돈은 매우 중요합니다.

생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도 돈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만약 우리가 평생 스스로의 힘으로 돈을 벌 수 없다면(금수저는 논외입니다..?),

아마 영영 자유로운 삶을 경험할 순 없을겁니다.


그렇다면, 돈을 벌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선, 돈 벌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돈 벌 시간은 늘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살기 때문에, 돈 벌 시간은 어지간하면 나오는거 같습니다.

아니,, 난 시간이 없는데..?!!

라고 하실수도 있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생계활동을 하는, 혹은 공부를 하는 사람들의 시간 대부분은 돈 벌 시간에 할당되었다 보면 되겠습니다.. ㅋㅋ


돈 벌 공간도 필요하죠.

자영업자라면 점포가 필요하고, 임금을 받는 근로자라면 일터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사업자라면 컴퓨터 놓을 공간이 필요할테구요.


돈 벌 체력.

이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돈을 벌기 위한 활동을 하려면, 그 활동을 지속할만한 신체적 정신적 지구력이 뒷받침되어야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돈을 버는 활동을 하기가 어렵겠죠 아무래도.


여기서 우리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해 체력의 근간인 건강을 해치거나 잃어가는 많은 경우를 살면서 보게 됩니다.


건강이 더 중요하니까 생계를 덜 챙겨라,는 말은 감히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거 하나는 짚어두고 가죠.

건강을 어느 수준 이상 잃고 나면, 돈버는 일은 더이상 할수없게 됩니다.


돈 벌 능력.

... 사실 이 준비물은 좀 막막합니다 우리에게.

그동안 밥을 위한 준비물, 잠을 위한 준비물, 운동 준비물, 전부 다 좀 그래도 낙낙?!한 느낌이 있었는데 말이죠.. ㅋㅋ


어떤 형태로든, 돈을 벌 수 있을 수준의 능력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으니

돈 벌 능력은 매우 핵심적인 준비물입니다.

(이 화두에 대해서는 정말 너무 해볼 이야기가 많지만, 우선 이렇게만.)


계약.

결국 직접적으로 돈을 벌기 위한 준비물은 계약입니다.

무언가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기로 하는 계약.

대부분의 경우, 나의 시간과 근로행위를 어떤 방식으로든 제공하고 대가로 돈을 받는 형태가 되겠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그건 바로 누군가에게 제공할 가치입니다.

당장 돈을 벌만큼은 아니어도, 우리가 타인이 바라고 원하는 어떤 가치를 지니는 건 가장 중요한 준비입니다.


돈을 번다는 게, 애초에 누군가가 돈을 건네줄만큼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윤리나 인류애를 말하는 건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이건 도덕적으로 이타적 인간이 되자 이런 말 아닙니다.)


아마 이 정도가,

우리가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준비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운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