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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황PD Nov 19. 2015

캡슐 토이를 파해쳐 보자 #2 - 후치코

폭풍 인기의 그녀를 알아보자

지난 회에서는 3000억원에 달하는 일본 캡슐토이 (가챠폰)의 전체 시장 상황에 대해 흝어 보았다.


그럼 이번에는 가챠폰 신세기의 신데렐라, '컵 위의 후치코'를 집중 분석해서 어떻게 이 아가씨가 캡슐 세상을 씹어 먹게 되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일본 기업들이 기민하게 사업을 확장시켰는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누규...?


후치코양을 모르시는 분을 위해 잠깐 소개를 먼저 하고 가자.

"컵 위의 후치코 (コップのふち子)"라는 공식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아가씨는 컵 위에 앉아 있는 것을 주업으로 한다. 무슨 기능이 있지 않냐고?


전혀 없다.


단순히 컵 위에 올려 놓고 사진 찍고 공유하라고 만들어 놓은 제품인 것이다.


그런데 이런 제품이 2012년 7월 발매 이후 2년만에 무려 700만개가 팔리는 광란의 인기를 얻었다.  


참고로 가챠폰은 한 시리즈에 10만 개 팔리면 히트작으로 구분된다.


후치코양의 직업은 OL (오피스 레이디)로, 단정한 여사무원복을 입고 있는 참한 컨셉이다. 그런 그녀가 컵 위에 매달리려고 다리를 쩍벌리거나 물구나무 자세를 해서 보는 이로 하여금 '풋!' 하게 만드는 것이 후치코양의 반전 매력이다.


아, 사실 저런 자세가 웃기다기 보다는 천하의 기묘한 자세를 하면서도 표정 하나 바뀌지 않는 그녀의 포커 페이스가 진짜 매력이라고 하는 것이 맞겠다.


센스 있는 제작자는 힘들어 땀을 흘린다던지 하는 식상한 디자인을 영리하게  배제함으로서 색다른 후치코의 매력을 창조해냈다.


이 센스쟁이 제작사는 '키탄클럽 (기담 클럽)' 이라는 곳으로 불과 열 몇명되는 인원으로 100억대 매출을 만들어내는 강렬한 개성의 가챠폰 전문 제작사이다 (아래는 그들의 작품 중 일부)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이것은 동전 지갑이다
스마트폰 이불. 진짜로 쉬게 하려고 아래 충전 구멍도 안뚫어 놨다고.
대히트작 <여기는 내가 막을테니 넌 먼저 가라냐옹!>


후치코 이전에 그들은 <도게자 (* 무릎 꿇고 비는 자세)> 시리즈로 이미 300만개의 히트를 기록했고 후치코로 가챠폰 시장의 정점에 올랐다.


폭발적인 인기로 다양한 버젼이 양산된 도게자 시리즈


워낙 개성있고 창의적인  아이템을 많이 만들어내는지라 창립 10주년인 올해 12월에는 독점 전시회가 열릴 예정이기도 하다.


이렇게 회사를 단기간에 메이저급으로 키워준 후치코 전설의 시작은 다름 아닌 이 그림 한 장이였다고 한다.




 시리즈


후치코가 처음 세상에 선보인 것은 2012년 7월.


이 이후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2015년 11월 현재까지 총 50종의 새로운 버젼이 등장했는데, 이 중에서 정규 시리즈는 겨우 4종 밖에 없다.


나머지는 컬러와 의상 변경, 콜라보 형태의 제품이며 개중에는 노멀한 것 부터 뇌에 직접 펀치를 날리는 듯한 아스트랄한 디자인까지 존재한다.


먼저 매년 나오고 있는 정규 시리즈를 한번 살펴 보자.


컵위의 후치코 1 (2012.7)



컵 위의 후치코 2 (2013. 6)


컵 위의 후치코 3 (2014.6)


컵 위의 후치코 4 (2015.4)


아스트랄하긴 하지만 아직 꽤 노멀한 느낌이다.




다음으로 여기에서 파생되는 컬러 베리에이션.


이...이쁘다...


다음은 의상을 완전히 변경한 버젼이다.

포즈나 소품도 컨셉에 맞게 변형된 것이 많다.

2015 여름 방학 버젼
월드컵 응원 버젼
온천에 간 후치코
크리스마스 후치코



자, 여기까지는 제법 귀엽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진정한 후치코 변신의 공포를 느껴보도록 하자.

사실 이미 후치코가 아니긴 하다...



1) 컵 위의 태양의 탑


일본 엑스포 박람회 공원에 있는 조각상 '태양의 탑'도 컵 위에 올라간다.

시크릿 제품은 무려 작가 아저씨이다......

작가님 이러시면 안됩니다.
이게 오리지널



2) 컵 위의 디즈니 캐릭터


꽤 노멀한 콜라보. 세계적인 기업도 후치코의 폭풍적 인기를 피해갈 순 없었던 듯.



3) 컵 위의 만두 사나이


만화 <도로헤도로>에 나오는 공포의 만두 사나이 캐릭터도 컵 위에.

엽기적으로 생겼지만 몸매는 정감있다.



4) 컵 위의 고르고 13


일본 마쵸 캐릭터의 대명사인 <고르고13>의 고르고도 컵 위에 올라가면 그냥 귀여운 아저씨일 뿐이다.

섹시를 온몸에 두른 저 헐벗은 시크릿을 보라



5) 컵 위의...아주머니들


패션이 화려한 것으로 유명한 오사카의 아주머니들도 컵 위에 올라가고 싶었던 것 같다. '오사카 아줌마' 버젼.

썬캡 쓰신 아주머니는 왠지 한국에서도 자주 뵙는 듯.



6) 컵 위의 스타워즈


스타워즈 부활의 원년, 2015년을 기념해 우주 최강 아버님도 컵 위로.

지켜 보는 너...그건 아마도 우주전쟁 같은 사랑...




 인기의 비결


이쯤 보면 '심쿵쿵쿵' 하신 분도 계실꺼고 여전히 이 폭발적인 인기를 이해하기 힘드신 분도 계실 것이다.

그래서 '키탄클럽' (제작사) 인터뷰를 통해 그 인기의 비결을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이들의 기획 방식이 독특하다. 시장 분석이 아니라 완전히 직관에 의존하는 방식을 택한다.


기획안을 보고 5초 이내로 '좋다' '아니다'를 결정하고 만약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면 그건 이미 좋은 기획이 아니라고 판단한다.


왜냐하면 캡슐 토이의 구매에는 무엇보다 그 '찰나의 느낌'이 결정적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좋은 아이디어라고 판단되면 바로 작업에 착수한다. 말하자면 개그맨 아이디어 회의 같은 방식에 가까운 것이다.


이러한 의사 결정을 빠르게 하기 위해 이들은 '아주 창의적인 사람들'로만 10명 이하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매출액이 100억이 넘는 회사가 불과 10명이라니...이렇게 초심을 유지하는 것도 대단하다.

키탄 클럽 사무실. 가정집을 개조했다.
키탄클럽 회의 모습


이렇게 순식간에 결정하는 것에 반해 '퀄리티' 에 대해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 것이 이들의 철학이다.


아무리 200엔 정도 하는 장난감이지만 누군가 돈을 지불하고 사는 이상 개봉했을 때 조악한 물건이 들어 있는 경험은 절대 시키지 말자, 라는 원칙인 것이다.


이러한 1) 한 눈에 느껴지는 매력   2) 공들인 퀄리티 로 무장한 '컵 위의 후치코'는 발매와 동시에 SNS를 통해 무섭게 뻗어나가게 된다.


마치 소인국 여직원 같은 '후치코'를 컵에 올려 놓고 찍은 사진은 현실적이면서도 묘하게 픽션적인 느낌을 주었고 이에 그녀의 무표정하면서 아크로바틱한 자세가 더해져서 "SNS로 공유하기 좋은 이미지"가 될 수 있었다.


또 컵의 종류와 후치코 버젼의 조합으로 완전히 새로운 느낌을 만들 수 있어 촬영자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릴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였다.

콜라에 빠진 후치코쨩...

기존 캡슐토이가 대부분 수집욕을 지닌 남성층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다면 후치코는 (노린 것은 아니지만) 여성층에게 강하게 어필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것이다.


참고로 지금까지 약 700만개가 팔려나간 이 제품의 기획자는 처음 기획할 때 "한 2-3개 팔리다 말지 않을까요 ㅋㅋ" 라고 했다고 한다.




 콜라보


일본 기업들은 확실히 콜라보 능력에 있어서는 탁월한 능력과 속도를 보여준다.


적절한 시점에서의 콜라보레이션은 컨텐츠 생명 연장에 큰 도움을 준다.


현재까지도 일본 내 모바일 게임 매출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퍼즐앤 드래곤> 같은 경우는 DC 코믹스, 파이널판타지, 헬로키티, 덮밥체인점 등 상상을 초월하는 범위의 콜라보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후치코 역시 콜라보로 인한 화제성과 제품의 희소성을 통해서 끝없이 수집욕을 자극하고 있다.


그럼 이 버라이어티한 콜라보 제품을 몇 가지 소개하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고자 한다.



가수 아무로 나미에 앨범에 동봉된 컵 위의 아무로
핼로키티와의 콜라보
유명애니 마도카☆마기카 콜라보
타워레코드 콜라보 (후치코 주제가 앨범 발매)
푸딩 제품과의 콜라보
울금의 힘 드링크 콜라보
여자밴드부를 그린 애니 <케이온>과의 콜라보
축구선수 우치다 아츠토와의 콜라보 (안닮았...)
남성패션 잡지 SENSE와의 콜라보. 블랙후치코.


아이돌그룹 모닝구 무스메와의 콜라보



그리고 마지막...


방송용으로 임시 제작된 컵위의 마츠코 (일본 코믹 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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