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으로 가능한가)
최근 무자본으로 창업을 하여 고소득을 올릴 수 있음을 강조하는 콘텐츠들이 많이 보입니다.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을 시작하는데 있어 매장을 차릴 필요도 없으니 돈이 들 필요가 없다는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 제 생각을 얘기드리자면 완전 무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다는 건 잘못 됐다 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업이 이익으로 전환 되는 시점까지 수 있는 생활비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위탁 판매를 하더라도 우리가 물건 값을 먼저 지급을 해야 업체에서 고객에게 제품 배송을 진행 해 줄 것입니다.
거기다 무통장으로 고객들에게 입금을 받는게 아니라면 판매금액을 정산 받는 데까지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나마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가 이뤄진다면 정산대금이 비교적 빨리 입금이 되나 다른 플랫폼에서 판매가 될 경우 짧으면 열흘에서 길면 2개월 이상까지 정산을 받는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내가 무자본이라도 sns나 번개장터 같은 곳에서 판매를 하여 무통장 입금만 받으며 판매를 시작하지 않는한 무자본으로 판매하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러하기에 스마트스토어 등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부분에서 자금이 별로 필요없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여 시작을 한다면, 사업 초기에 여러가지로 제약이 생겨서 이익금이 쌓이는데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창업을 하려면 적어도 1~2,000만원 정도는 깔고 가야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당장 이 정도 자금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청년창업지원금을 포함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