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작가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Feb 27. 2024

탈고!

생각나는대로

드디어 탈고했다. 

혼자 쓰든 여럿이 쓰든 책을 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알겠지만, 탈고한 후엔 시원섭섭하다. 더 공들이면 품질이 더 좋아지는 걸 알고 있지만 적정 수준에서 타협하게 된다. 마감일은 지켜야 하니까.


베셀스터디 분들 중 5주 안에 책을 쓰는 건 너무 부담스럽단 피드백이 있었다. 그러니 이 기간을 6주로 늘리면 좋겠다는 의견이었다. 나의 답은 I don's think so. 기간을 늘려봐야 스트레스 기간만 1주일 더 늘어나는거지 이레저레 마지막 며칠 동안엔 원고 마무리에 쫓길거란 생각이다. 요즘 보는 책이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인데, 5주가 6주로 늘어나봐야 큰 차이가 없을 거란 확신을 갖고 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난 나도 함께 과제를 수행하면서 이 프로젝트가 정말 가능한건지 아닌지를 가늠해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풀어 말하면 나도 처음 시작할 때 원고가 하나도 없었고, 진행 과정에서 시간이 부족했으며, 마감일을 지키는 과정에서!

'내가 이걸 왜 시작했을까?' 란 후회를 엄청~ 많이~ 했기 때문이다. 


5주를 되짚어보는 중 목차 변경이 눈에 띄었다. (실은 여기에 올리려고 보기 좋게 조금 편집했다) 맨 처음엔 제목도 다른 것이었다. '전자책 쉽게 만들기', '서점에서 볼 수 있는 전자책 만들기' 정도였다. 그러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검색한 후 바뀐 것이 '전자책 도서관에서 있는 전자책 만들기' 였다. 한동안 이 제목으로 계속 유지하다가 이게 좀 길단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줄이고 줄여서 '전자책 도서관의 전자책 만들기'로 확정했고 이 과정에서 목차도 바뀌었다. 

전자책 도서관의 전자책 만들기 목차 변경사, 10장까지 있어요

지금 보니 초안은 남부끄러울 정도로 대충 만든 것 같다. '아이디어 및 스토리 브레인스토밍하기'라니. 이건 뭐 어디에 가져다 붙혀도 말이 되는 것 아닌가? 


인트로도 'PDF로 돈 벌었다고?'로 수정하고 답으로 '뻥치네!'로 시작하는 내용으로 채웠다. 4장의 'feat.AI'도 비중을 낮췄다. AI는 도구일 뿐, 본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외에도 목차 변경에 대한 이유가 정말 많은데 요지는 '마감일이 있어야 탈고할 수 있다'이다. 그리고 그 마감일은 물리적으로 말도 안 되는 시간이 아닌 이상, 5주면 적정한 것 같다. 


ps. 챌리지 하는 재미가 붙어서, '원고 없이 3주 안에 개인 책 출간하기 프로젝트'를 해보면 어떨까?란 생각이 ~ 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종이책 인쇄하고 싶은데 분량이 부족한 경우, 이방법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