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제비스코사파이어색
* 컬러카드를 제외한 이하 이미지의 출처는 강남제비스코(주)홈페이지(마지막 링크 참조)입니다.
추모기간은 지났지만 삶의 두려운 마음들이 줄어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1월 1일부터 각 컬러연구소를 가진 회사들이 발표한 2025년 올해의 색 시리즈로 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파이어는 단순한 색상이 아닌,
'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철학과 지혜를 담은 색'
'개인의 창의적 욕구를 자극하고, 공간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
강남제비스코(주)컬러디자인팀의 김민기 박사는 말합니다.
오늘은 강남제비스코㈜에서 올해의 컬러로 선정한 '사파이어(Sapphire)' 색입니다. 앞서 외국계열 페인트회사들과는 대조적인 컬러를 제시하였네요, 문화적인 해석과 정서가 담 다른 이유이겠지요. 그만큼 틀린 게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각자의 해석이 필요한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관적인 색이기도 하지만 어떤 이유인지 들어보고 그 이유에 대해 공감이 간다면 선택할 수 있는 너무나도 정보가 넘치는 시대에 행복한 우리입니다.
강남제비스코(주)는 '(구) 제비표 페인트'입니다. 1945년 대한민국 부산의 작은 페인트 상점에서 출발해 70년동안 국내 도료 산업의 발전을 주도해 왔습니다. 1960년대 국내 최초로 도료용 합성수지인 ‘알키드 수지’는 물론 자동차용 도료와 국내 1호 냉장고에 쓰인 페인트 등 우수한 제품들을 개발하며 업계에서 일찍 이름을 알렸습니다.
트렁크용, 건축용, 공업용, 선박·중형 방식, 자동차 보수용 도료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활발하게 경쟁하고 있지요.
올 해의 색은 시대를 대표하는 색의 가치를 재정의했습니다. 사파이어는 단순히 아름다운 색상 이상으로, 심리적 안정과 창의적 사고를 상징하며, 현대적 라이프스타일의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컬러카드는 감각적 속삭임의 컬러에서 추출하여 배색하였습니다. 2025년 올해의 색인 사파이어색을 배경으로 글자는 반대색상으로 색상과 명도가 전혀 달라 가독성이 있으면서 감각이 느껴질 수 있도록, 가치를 발견했을 때의 느낌을 나름대로 색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유레카"의 느낌이라고 할까요^^
'사파이어(Sapphire)'는 깊고 진한 보랏빛 푸른 색조(PurpleBlue)로, 원석 사파이어의 고유한 강인함과 섬세함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저명도와 중채도의 이 컬러는 단순히 눈에 띄는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공간에 차분함과 품격을 부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색상은 주거와 상업 공간을 포함한 다양한 디자인에서 고급스러움과 현대적인 감각을 표현할 수 있는 핵심적 요소입니다.
사파이어의 이름은 라틴 어의 '푸르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한자어로 '청옥(靑玉)'이라고도 합니다. 굳기는 다이아몬드 다음이며 가을의 보석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마음의 평호, 진리, 불변, 성실, 덕망 등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성경이 십계명을 새겼다는 전설이 전해질만큼 신성한 보석으로도 알려져 있지요. 9월 탄생석입니다.(구글검색 요약)
강남제비스코 컬러디자인팀은 '사파이어'를 선정하며 아래의 가치를 강조했습니다. 물론 자연과 원석의 조화를 나타내고 있지요.
첫째, 심리적 안정을 표현했습니다. 사파이어는 팬데믹 이후 내면의 평화를 찾으려는 현대인의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차분하면서도 깊이 있는 색상은 안정감을 제공하며 심리적 안락감을 유도합니다.
둘째, 창의적 사고와 지혜를 말합니다. 이 색상은 사고를 정제하고 창의적인 영감을 불러일으킵니다. 고요함 속에서도 지혜와 혁신을 상징하는 사파이어는 개인과 사회가 새로운 길을 모색하도록 돕습니다.
셋째,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담고 있습니다. 사파이어는 세련된 공간을 연출하는 데 있어 유연성과 조화를 제공하여, 인테리어와 디자인 전반에서 지속 가능한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2025년의 메인 테마인 '풍요로운 시선(Abundant Perspective)'은 미래를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을 확장하고, 더 나은 선택과 가치 있는 삶의 방식을 제안합니다. 사파이어와 함께 구성된 다채로운 컬러 팔레트는 조화롭고 우아한 공간을 만들어내며, 창의적인 디자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주거 공간인 침실에서는 차분함과 편안함을, 거실에서는 품격 있는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상업 및 업무 공간에서는 사무실에서는 집중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며, 상업 공간에서는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소재와의 조화는 목재, 금속, 유리 등 다양한 재료와 결합해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2025년 제비스코의 올해의 컬러 '사파이어(Sapphire)'는 단순히 트렌드가 아니라, 공간과 삶에 깊이를 더하는 도구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색상은 우리가 현재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바라볼 수 있는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아요.
유연한 삶의 공유, 예술적 영감, 감각적 속삭임..
콘셉트에서 정말 풍요로운 시선이 느껴집니다.
저명도 중채도의 PurpleBlue계열.
원석이 가진 깊고 진한 컬러.
'나'라는 보석은 지금 어떤 과정 중에 있을까요.
어제 EBS 극한직업을 잠시 보게 되었는데 보석디자이너, 세공사에 대한 직업이 나오더군요.
손으로 하나하나 만들어 나가고 금괴를 제작하는 회사의 과정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보고 있는 저도 금괴가 탐이 났지만 '금을 보기를 돌같이 하라'는 마음을 늘 가지고 일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작은 일이지만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후회 없이 노력한다면 그 한 건, 하루하루가 모여서 큰 탑이 만들어 지지요. 브런치 스토리도 저에게 그런 기회를 제공해 주는 큰 역할을 하고 있어 늘 감사할 따름입니다.
긍정적인 삶의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는 색상들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욕심부리지 않고 늘 감사하게, 이해하며, 배려하며,
행복한 마음으로 여유 있게 살아가는 2025년의 하루하루가 되길 바라며....
진정한 삶의 가치는 무엇일까.. 철학적인 의문을 가져봅니다.
*강남제비스코(주) 홈페이지 2025년 올해의 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