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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 나선 자, 떠나보낸 자, 지키려는 자

<토지 13권>_토지 읽기 모임에서 후기를 쓰다

by 날개 달 천사

드디어 마의 고개, 11권과 12권을 넘어 여기까지 무사히 안착한 스스로를 대견해하면서!

이렇게 (모임에서) 토론 후기를 쓰는 도전까지 하다니,

토지와 함께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저에게 셀프 쓰담을 보내며 <13권_3주 차>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두 시간 꼬박 토론을 하고 나서 가만히 떠올려 보니 세 여인이 떠오르더이다.

영화 제목 '~놈, ~놈, ~놈'처럼 불러 주고 싶은 그녀들.


*(그를) 찾아 나선 여인 : 민지연

*(그를) 떠나보낸 여인 : 성환어매

*(그를) 지키려는 여인 : 보연




*(그를) 찾아 나선 여인, 민지연

이번 주 분량을 읽으면서 '민지연의 집념'에 계속 물음표가 달렸더랬죠.

혼인을 할 뻔했던 그 남성에 대해 어떤 면에선 지나칠 만큼의 '집착'으로 보이는 그녀.


- 왜 작가님은 '집착이 아닌 '집념'이란 제목으로 민지연의 '그리움'을 그려 넣으셨을까?

- '그리움'은 또 다른 이름의 '보복의 정열'이라면 변질된 '사랑'의 형태일까?

- 괴물 같은 상사뱀의 '집념'은 사랑이라고 할 수 있을까?


한 생을 소진시킬 만큼 기다리고 망가지더라도 끝내 만나고 말겠다는 그녀,

수년을 스스로 베어버리듯 살다가 다시 그리움의 불길을 지펴서 '일지 스님'인 '하기서'를 찾아가는 '민지연'입니다.

그녀의 이런 변화, 함께 토론을 했던 박*정 선생님께서는

"인간이 스스로를 직면한다는 것이 이렇게 중요하구나. 직면은 그녀의 변화는 물론 주변 상황(일지스님)도 변화시킬 수 있겠다"

라며 다음 상황을 궁금해하셨어요.

저도 그녀가 일으키는 파동이 얼마나 큰 물결로 출렁일지 둘의 전개에 호기심이 생깁니다.



*(그를) 떠나보낸 여인, 성환어매

어느 누구도 고운 시선을 보내지 않는 성환어매와 그의 모친입니다. (적의를 품기까지 하지요.)


인간이 어째 저래?

모녀가 정신이 나가지 않고서야 어떻게 석이를 그렇게 모함하고 표독스러울 수가?

자식도 나 몰라라 하고 집을 나가고, 가정을 버린다는 게 말이 돼?


책 속에서도 물론 독자도 손가락질하며 혀를 차는 캐릭터입니다.

나형사의 본처도 몰아낼 만큼 인면수심(人面獸心)이니까요.


저는 성환어매와 그녀의 모친을 보면서 임이와 임이네가 떠올랐습니다.

그 어머니와 그 딸. 본 게 전부라고 보고 배운 대로 그것이 정답인 듯 알고 사는 그녀들.

임이와 임이네가 그랬듯 석이처와 장모도 자연스레 겹치더라고요.

'아, 맞아, 부모의 뒷모습!'

또 한 번 자식 앞에 서 있는 부모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챕터였어요.

이게 어디 모녀 사이만 그럴까요.

"용이를 보고 자란 홍이도 마찬가지다"

"제발 닮지 말았으면 하는 내 행동을 자식에게서 볼 때마다 느끼는 바가 많다."

는 이야기를 윤*숙 선생님께서 덧붙여 주셨네요.

정말 자식은 나의 거울이자 스승입니다. 성환어매가 어미를 잘못 만난 탓도 있겠지요? (에고...)


내 욕망에 충실해서 선택했지만, 다시 내 욕망에 차지 않아 나의 남자를 버리는 그녀, 성환어매.

사실 '누가 그녀를 손가락질하랴.'라는 주제 아래 다른 관점의 (*도덕과 윤리, 가치관) 이야기를 더 깊이 나누고 싶었지만 속절없는 시간이 아쉽기만 했어요.


여러분은 도덕과 윤리, 가치관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임이네에게도 그럴 만... 하지,라는 동정표를 주었던 분들, 성환어미에 대해선 어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를) 지키려는 여인, 보연

보연은 통영에서 멍든 상처를 평생 잊지 못하고 비수처럼 날을 세워 두고 있었나 봅니다. 나의 남자를 지켜내고 싶었던 조마조마함과 아슬아슬함. 살짝이라도 균형을 잃으면 살이 베일지도 모를 날 선 칼을 품고 살았을 그녀를 오늘에서야 이렇게 만났네요.


신혼 무렵 내 남자가 보였던 다른 여인과의 실망스러운 모습은, 당찬 보연에겐 쉽게 용납하기 어려운 문제였을 겁니다.

하지만 의외로 아무렇지 않은 듯 대범하게 남편을 품어주던 그 당시 보연의 모습보다,

지금 보여 주는 여인으로서의 안절부절못함이 제게는 더 인간적입니다.

내 사랑을 지켜내려고 그동안 얼마나 애를 썼을까요?

겉으로는 표 내지 않았지만 뺏기지 않으려고 노심초사 전전긍긍했을 그녀.

한편으론 안쓰럽지만 사랑스럽기도 합니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랑을 품어주고 지켜내려는 보연이.

앞으로 불같은 홍이와 어떤 결혼 생활을 이어갈지 불안하고 염려도 되지만, 내 남자를 지켜내고 싶은 보연이에게 충분한 이해와 응원을 담아 보냅니다.



*나의 메시지 : 여인들의 삶이란...

토지 속에는 많은 남, 녀가 나옵니다.

그런데 유독 여인들이 남성을 두고 고뇌하고 갈등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어요.

(*제가 꼼꼼하게 읽지 못해 그리 느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용이나 이상현, 오가타 등의 남성도 여성과의 사랑이 인생의 화두인 인물도 있지만,

월선, 기화와 명희를 비롯 오늘 대화를 나눈 여인들도 시대적 이슈보다는 '나의 사랑'에 삶의 초점을 더 두고 있는 건 아닌가 싶더라고요. (*인실이나 서희처럼 꼭 그렇지 않은 여성도 많다는 거 기억하겠습니닷!!^^)


그래서 결국 오늘 토론을 마치고 불쑥 튀어나온 메시지가 '여인들의 삶이란...'이었습니다.

뒤이어 꼬리를 물고 질문이 스멀스멀 중구난방 올라오는데...

다 기록하지 못하고 대략의 느낌만 남겨 보아요.


- 여인들은 무엇을 위해 살고 있나?

- 어머니라는 태생과 원초적 본능이 출산과 관련되어 '사랑'을 놓지 못하는 걸까?

- 남성에게 '사랑'은 뭘까?(*일지스님과 홍이를 보고 더 들었던 생각)

- 사랑은 남성과 여성 누구에게 더 삶의 버팀목이고 동기일까?

- 삶의 목적이 필요할까?

-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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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의 만남, 긴 토론.

한 뼘의 성장에 도움 주신 벗들과 함께해서 행복했다고 인사 전하며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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