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디지털 CEO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지안 Dec 29. 2022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 찾는 비밀

예비 사업가라면, 사업가라면 항상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넘쳐날 겁니다. 스스로에게 혹은 가족이나 친구에게 "이 사업 아이디어 어때?" 라고 물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제가 몇 년 전 딱 그랬었고 그 아이디어가 제대로 안 풀렸던 이유 중 하나였어요.)


오늘은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찾는 기본 법칙과 10가지 질문 리스트를 공유합니다.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찾는 기본 법칙

'특정 집단(=타겟 마켓)에게 스트레스, 더 나아가 괴로움을 느끼는 수준까지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찾았다면, 인터넷 리서치 + 잠재고객에게 직접 설문조사 + 지인 중 그 '특정 집단'에 속하거나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이들에게 의견을 구해보며 다음과 같은 10가지 질문에 대해 하나도 빠짐없이 답해보세요.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 찾기 위한 10가지 질문

1. 이 아이디어가 특정 집단(=타겟 마켓)의 스트레스를 해결해줄 수 있는가? 


2. 이 아이디어가 타겟 마켓의 스트레스를 해결해줄 수 있다면, 그들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

 

3. 그 ‘스트레스’는 타겟 마켓에게 정말 괴로운 문제가 맞는가, 아니면 내가 그렇게 믿고 싶은 것인가? 

 

4. 그 타겟 마켓은 충분히 큰 시장인가? 


5. 나는 이 아이디어와 타겟 마켓에 대한 충분히 잘 이해하고 있는가? 


6. 나는 이 아이디어에 대해 정말 열정이 있는가? 


7. 이 타겟 마켓을 공략할 경우 예측되는 고객생애가치(LTV)와 고객 확보 비용(CAC)을 이해하고 있는가?


8. 이 아이디어는 검증된 아이디어인가? 


9. 뚜렷한 마케팅 전략이 있는가? 


10. 나는 이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어느 정도까지의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가?



출처: 온라인 사업가를 위한 류지안의 데일리 뉴스레터 (무료) 

⚡️ https://jianryu.com/newsletter/

매거진의 이전글 그 정도도 안하고 어떻게 발전하길 바라겠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