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사업가라면, 사업가라면 항상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넘쳐날 겁니다. 스스로에게 혹은 가족이나 친구에게 "이 사업 아이디어 어때?" 라고 물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제가 몇 년 전 딱 그랬었고 그 아이디어가 제대로 안 풀렸던 이유 중 하나였어요.)
오늘은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찾는 기본 법칙과 10가지 질문 리스트를 공유합니다.
'특정 집단(=타겟 마켓)에게 스트레스, 더 나아가 괴로움을 느끼는 수준까지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찾았다면, 인터넷 리서치 + 잠재고객에게 직접 설문조사 + 지인 중 그 '특정 집단'에 속하거나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이들에게 의견을 구해보며 다음과 같은 10가지 질문에 대해 하나도 빠짐없이 답해보세요.
1. 이 아이디어가 특정 집단(=타겟 마켓)의 스트레스를 해결해줄 수 있는가?
2. 이 아이디어가 타겟 마켓의 스트레스를 해결해줄 수 있다면, 그들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가?
3. 그 ‘스트레스’는 타겟 마켓에게 정말 괴로운 문제가 맞는가, 아니면 내가 그렇게 믿고 싶은 것인가?
4. 그 타겟 마켓은 충분히 큰 시장인가?
5. 나는 이 아이디어와 타겟 마켓에 대한 충분히 잘 이해하고 있는가?
6. 나는 이 아이디어에 대해 정말 열정이 있는가?
7. 이 타겟 마켓을 공략할 경우 예측되는 고객생애가치(LTV)와 고객 확보 비용(CAC)을 이해하고 있는가?
8. 이 아이디어는 검증된 아이디어인가?
9. 뚜렷한 마케팅 전략이 있는가?
10. 나는 이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어느 정도까지의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가?
출처: 온라인 사업가를 위한 류지안의 데일리 뉴스레터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