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nRy Apr 28. 2024

오랜만에 연락처를 정리해 봅니다

쌓은 만큼 쉽지 않은 연락처 정리

바다 건너와서 확실하게 달라진 점이라면, 연락 오는 곳이 확 줄었다는 것. 


일단 낮과 밤이 뒤 바뀌어있는 시차와 어쨌든 더는 한국 번호를 일상에서 쓰지 않고, 제 미국 번호도 제가 적극적으로 알린 일이 없어서겠죠.


좀 더 근본적으로 얘기하면, 제게 굳이 연락할 거리가 없기 때문일 거예요. 일상적으로든, 업무적으로든.


대학생활부터 나름의 사회생활이라고 생각하면 약 20년 가까이 '인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저기 많이 알아두면 나쁠 것이 없다' 등의 마인드셋을 듣고 실천했던 나였는데, 이렇게 바다 건너오며 생각해 보니 꼭 그럴 필요가 있었나 싶기도 한 생각이 들면서, 


휴대폰의 연락처 앱을 켰습니다.


그리고는 정리를 시작했어요. 


몇 년간 연락처만 있었지, 실제 연락이 없었던 사람. 예전에 업무적으로만 살짝 지나갔던 사람. 뭐 굳이 없어도 제게 지장이(?) 하나도 없는 사람 등등.


제 연락처에 2천 개 가까이 있던 연락처를 대폭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아직도 진행 중이고, 한 번에 다 못할 것 같아서 틈나는 대로 하려고 해요.


제가 지워도 큰 문제가 없는 건, 제가 지운 연락처의 그분들도 제 연락처를 아마도 지웠거나 그냥 하나 지나가는 정보로만 생각할 것 같아서 고요. (물론 아닐 수도 있겠지만, 그 경우엔 그쪽에서 연락이 먼저 올 일이 있겠죠)


뭔가 오랫동안 쳐다보지 않은 책상 서랍을 정리하는 것 같은 나름의 홀가분함이 느껴집니다.


이와 더불어서 카카오톡 친구목록도 살펴보기 시작했어요. 제 번호가 미국번호로 바뀌고 나니까, 카카오톡에서도 친구 이름 표시가 제가 연락처에 저장해 둔 이름이 아니라, 각자 본인이 지정해 놓은 이름으로 바뀌더라고요. 


그래서 이것 역시도 쓰윽 훑어가면서 프로필로는 유추할 수 없거나, 이름이 그냥 '.' 이런 분들은 숨김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제가 먼저 그런 프로필에 연락할 일은 없을 테니까요.


많이 쌓아두니, 정리하는데도 품이 듭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건데 이제 더 확실히 알게 된 것 같아요.


허울뿐인 인맥,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제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그런 삶의 방향을 계속 만들어가야겠습니다. 

연락처를 정리하다가 갑자기 든 생각을 한 번 이렇게 적어봅니다.


그럼 또 좋은 나날들 되시길 바라면서, 여러분들은 어떻게 연락처를 정리하시는지도 궁금하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J 성향에게 쉽지 않은 미국생활 적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