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부터 태국 격리 없이 입국 가능한데, 쉽진 않아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어려운 요즘, 2021년 11월 1일부터 태국정부관광청에서 승인된 국가에 한하여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자에게 자가격리 없이 입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승인된 국가에 포함됩니다.
46개의 나라 중엔 중국, 일본, 홍콩, 미국 등이 포함됩니다.
그런데, 요건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까다로운 절차가 있어 자세히 알아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위 표를 보시면 여전히 까다로운 검역 절차가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Quarantine
No quarantine
Must wait for RT-PCR test result at the hotel for 1 night or until receive negative result.
46개국에 대해 검역 절차가 간소화 되지만, 첫날 호텔에서 1박 동안 RT-PCR 코로나 검사를 기다리거나 음성 결과가 나올때까지 대기해야 합니다. 뒤의 3번 조항과 함께 보시면 됩니다.
2. Vaccination
Fully vaccinated
At least 14 days prior to travelling
백신 접종이 완료되어야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얀센을 제외한 모든 백신은 2회차까지 맞아야 하지요.
질병관리청 사이트(nip.kdca.go.kr)에서 여행일 14일 이내의 예방접종증명서를 신청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3. Accommodation Requirements
1 Night Reservation at SHA+ or AQ Hotel
Payment Confirmation required
첫날은 SHA+ 혹은 AQ 호텔에서 1박을 묵어야하고, 해당 예약 확인서가 있어야 입국이 가능합니다.
호텔 가격비교 사이트 아고다(클릭)에서 격리용 호텔로 필터링하면 가능한 숙소들이 나옵니다. 코로나 검사비용 및 식사가 포함되므로 가격이 다소 상승하는데, 해당 호텔에서 1번, 3번, 6번 항목에 포함하는 부분들을 모두 충족하도록 준비해줍니다. 최소 10만원 이상은 호텔 비용에 추가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4. Medical Insurance
Medical insurance with minimum coverage of USD 50,000
5만달러 이상을 보장해주는 여행자보험 상품에 가입해야하며, 이는 국내에서 가입해도 됩니다.
태국 현지의 한국 여행사인 그린망고 홀리데이에서 이 부분을 자세히 알아봐준다고 하네요. 전체적인 부분도 의뢰 가능하다고 합니다. 성인 기준 10만원 조금 안 되는 가입금액으로 여행자보험 가입이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린망코 홀리데이 카톡 상담 링크 남겨드릴게요.
http://pf.kakao.com/_vExaxjK/chat
5. COVID-19 test result before Departure
Have a RT-PCR Covid-19 test result issued within 72 hours before traveling
72시간 내 코로나 RT-PCR 음성 결과지가 영문으로 필요한데, 이는 여행 당일 인천공항에서 검사 받고 결과지까지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미리 사전 예약을 해야하고, RT-PCR 코로나 검사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6. COVID-19 tests in Thailand
One RE-PCR COVID-19 test on arrival date
방콕 수완나품 공항 등 태국에 도착하여 코로나 검사를 다시 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호텔 패키지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출발 전, 후의 코로나 음성 결과와 지정 숙소 숙박, 5만달러 이상의 여행자 보험 등이 필수로 필요하기에 여전히 입국 절차는 까다로운 편입니다. 추가로 드는 비용도 최소 30만원 정도로 예상되네요.
뉴스 기사 등으로 태국 여행이 쉬워졌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런 부분들을 모두 따져보고 추가비용도 감안하셔야겠습니다.
이 글을 정리하며 제 유튜브에 있는 태국 관련 영상을 찾아보니 파타야 알카자쇼(트렌스젠더) 영상이 있네요.
추가적인 태국 여행정보는 제가 예전에 여행지 정보를 비교 정리하여 모아둔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