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지노 Sep 12. 2023

신간: 아이패드로 나만의 음악 만들기 with개러지밴드

녹음, 믹싱, ChatGPT AI 활용까지, 취미로 시작하는 작곡 입문서

안녕하세요, 14년차 아이패드 개러지밴드 강사 오렌지노입니다. 오랜만에 신간으로 인사드립니다. 새 책 제목은 '오늘부터 프로듀서! 아이패드로 나만의 음악 만들기 with 개러지밴드 - 악기 연주, 녹음, 믹싱, ChatGPT AI 활용까지, 취미로 시작하는 오렌지노의 작곡 입문'입니다. 


출판사(제이펍) 리뷰

아이패드용 개러지밴드로 새로운 취미 생활을 시작해 보자!


개러지밴드(GarageBand)는 맥, 아이패드, 아이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음악 창작 앱이다. 그러나 아무리 쉬워도 음악 창작이 난생처음이라면, 방대한 악기와 다양한 기능이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이 책은 집에서 방치 중인 아이패드로, 작곡이라는 새로운 취미 생활을 시작해 보고 싶은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다. 먼저 개러지밴드의 인터페이스, 디제잉, 믹싱, 시퀀서 편집 기능을 배운 후 악기 연주를 녹음하고 편곡하는 법까지 따라 하며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끝으로 음악 이론을 잘 몰라도 인공지능 ChatGPT를 작곡에 활용하는 법을 살펴본다. 이제 손으로 터치하고 귀로 들으며 신나는 음악 창작에 도전하자.


이 책의 예상 독자


- 방치 중인 아이패드를 활용하고 싶다.

- 생산적인 취미 생활을 하고 싶다.

- 나도 한번 음악을 만들어 볼까?라는 생각을 한다.

- 피아노, 기타 등 악기 연주에 관심이 있다.

- 디제잉, 작곡, 프로듀싱을 가볍게 접하고 싶다.



취미로 시작하기 딱 좋은 무료 음악 창작 앱, 개러지밴드


작곡에 관심이 있다고 처음부터 비싼 장비를 사고, 어려운 음악 이론을 공부할 필요는 없다. 애플에서 제작한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소프트웨어 개러지밴드는 맥, 아이패드,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중 세부적인 편집 기능에 특화된 맥용 개러지밴드와 다르게, 아이폰/아이패드용 개러지밴드는 터치 기반 인터페이스를 적극 활용하였다. 따라서 평소에 음악 창작에 관심이 있었다면, 언제 어디서나 꺼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여러 악기를 연주하며 취미로 즐기기 탁월한 아이패드용 개러지밴드가 딱이다. 게다가 무료!


무한한 음악의 세계만큼 쏟아지는 작곡 기능들


개러지밴드는 키보드, 드럼, 앰프, 베이스, 비파, 이호 등 다양한 악기를 구현한 것이 전부가 아니다. 루프와 비트 시퀀서 등으로 믹싱과 편곡을 시도할 수 있으며, 심지어 아이패드를 들고 좌우로 기울이거나 안면 인식으로 입을 크게 벌리는 등 표정 변화를 통해 소리를 제어하는 기능까지 담고 있다. 무료 앱으로 이렇게 많은 기능을 만질 수 있으니, 가벼운 취미용으로는 꽤 세심한 작업이 가능하다.


소중한 호기심을 지키는 최소한의 가이드 북


아무리 쉬운 앱이라도 처음 보는 낯선 작곡 앱의 인터페이스는 누구라도 당황하기 마련이다. 영감을 마음껏 발휘하기도 전에, 혼자 이런저런 기능을 파악하겠다고 애쓰다 지치지 말자. 우리의 목표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으로 신나게 음악을 즐기는 것이니까. 이 책은 개러지밴드의 기본을 콕콕 찝어서 소개한다. 음악을 좋아해서 이제는 만들고 싶어진 여러분의 소중한 호기심을 가이드 북이 지켜줄 것이다.


음악은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며, 언제나 우리 곁에 있는 친숙한 예술입니다. 때때로 마음을 위로해 주고, 가끔은 웃음을 안겨 주며, 어느 날은 마음속 깊은 감정을 자극합니다. 그래서 음악은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 고 빚어내는 강력한 도구이지요.



오늘날 악기 연주와 음악 창작은 더 이상 전문가만의 영역이 아닙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은 대중적인 취 미로서 음악 창작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음악의 마법을 디지털 도 구인 아이패드로 탐구해 봅니다.


 

예전에는 작곡이나 연주를 하려면 비싼 장비나 악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림을 그리거나 글쓰기를 하는 것보 다 준비가 까다로웠습니다. 그래서 쉽게 음악을 만들 수 있는 도구가 없었지만, 이제는 아이패드가 그 역할 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개러지밴드는 복잡한 장비나 고가의 프로그램 없이도 음악을 만들 수 있는 유 용한 도구입니다. 물론 창작은 복잡하고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그러나 개러지밴드의 스마트한 기능들과 더 불어, 최근의 핵심 화두 기술인 AI의 도움을 받으면 더욱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여러분의 음악 창작 여정을 함께할 가이드입니다. 여러분은 아이패드 개러지밴드로 자신만의 음악 을 만들거나, ChatGPT로 AI 작곡 과정을 이해하며 자신만의 음악적 감각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과 정은 처음에는 낯설고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리스너의 벽을 넘어 자신만의 음악적 세계를 창조하는 즐거움을 맛보시기를 바랍니다.


 

자, 이제 창의력을 마음껏 펼쳐볼 시간입니다. 아이패드로 스마트하게 악기를 연주하세요. 나만의 스타일로 편곡을 시도해 보세요. 또 DJ가 되어 비트 위의 나그네가 되어 보세요!


 


- 2023년 9월 오렌지노(이진호)


 https://tinyurl.com/aimusicbookyes

 https://tinyurl.com/aimusicbookkb

https://jino.me/3782


매거진의 이전글 짧은 근황. 다음달에 신간 나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