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심 Dec 19. 2018

3장. 몬테소리 영재 교육법?

육아특별시, 엄마

3장. 몬테소리 영재 교육법?


우리 아이는 몬테소리를 가르치는 유치원을 다닌다.

몬테소리라고 하면 나는 단순히 수학을 다양한 교구들로 잘 가르치는 곳이라고 생각을 했고

영어 파닉스 같은 것도 다 영어로 가르쳐 준다기에 만족하며 보내고 있었다.

 그러는 중 선생님께서 상담 기간이라며 상담을 받으라고 하셨다.

상담을 받으러 가기에 평소에는 바르지 않은 틴트를 입술에 발라

자장면을 한 사발 들이킨 듯한 번들번들하고 벌건 입술을 한 후

우리 집 옷장에서 1년 동안 고귀하게 모시고 있던 옷을

    우아를 뛰어넘어 이상하게 걸치고 상담을 받으러 유치원에 갔다.      




선생님 : “어머님~안녕하세요.”

나 : “네,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 : “저, 제가 늘 궁금한 게 있었는데요,

우리 세민이 주양육자가 누구인가요?”   


  나는 정말 자랑스럽게 말했다.

주양육자가 바로 다름 아닌 선생님 눈앞에 앉아있는 나라고!   


 



나 : “3살까지는 아이 할머니가 주양육자였는데요,

4살 동안은 주양육자가 저였고 앞으로도 계속 저 일거예요. 흐흐.”

선생님 : “아... 그렇군요. 우리 세민이 가요,”    


나는 두 눈을 하늘에 별보다 더 반짝이며

기대에 찬 눈빛으로 선생님을 똘망똘망 바라보았다.     


나 : “네, 우리 세민이 가요~?”

선생님 : “처음에 원에 왔을 때 밥조차 혼자 못 떠먹었어요. 막 먹여달라 그러고.”

나 : “아........”    




나는 몬테소리 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고

또 영어 교육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리고 세민이가 얼마나 잘 소화하고 있는지가 궁금했는데,

밥을 혼자 못 떠먹고 있는다는 이야기를 계속 하셨다.

나는 그때 까지만 해도

4살의 일상생활패턴에 대해 크게 중요성을 못 느끼고 있었다.

그냥 아직 아기이니까 조금 도와줘도 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들,

그리고 나중에 되면 어차피 다 할 것들인데 그게 그렇게 중요한가라는 생각,

 또한 그보다 몬테소리 교육을 더 잘 시켜주었으면 하는

잘못된 생각들이 내 뇌를 마음껏 슬라임 주무르듯 주무르고 있었다.      




선생님 : “그리고 원에 와서 옷도 혼자 안 벗고 안 걸고

혼자 먹지 않는 데다 먹으며 너무 많이 흘리고

다 먹고 나서 치우지도 않고 어머님 집에서 많이 혼자 시키셔야 해요.”

나 : “아... 네 알겠습니다. 선생님이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

도와주셔서 감사하고 집에서 노력하겠습니다. ^^“     


아이의 일상생활을 메인으로 하는 대화를 하다 끝으로 하신

   선생님의이야기들이 나의 온몸의 감각을 일깨웠다.     




선생님 : ”일과 가요, 정말 중요한 거예요.

일과를 잘하면 규칙과 질서를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일처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고

또한 스스로 해봄으로써 소근육도 발달합니다.

또한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지면서 성취감이 생겨요.

만약 일과를 스스로 안 하고 자꾸 옆에서 끊임없이 도와주시게 되면

나중에 초등학교 들어가서 복잡한 일 처리가 나타나면 포기할 확률이 높아요. “   


 



그 말을 듣자 온몸에 소름이 동그란 물방울처럼 여러 개 돋아나며 큰 깨달음을 얻었다.

일과가 내가 생각하는 단순한 것이 아니었구나.

스스로 하는 행동의 나비효과의 크기가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깨닫고 집에 돌아왔다.    



 



그리고...

다음 장에서는 어떻게 아이에게 스스로 밥을 먹을 수 있게 했는지에 대한 팁을 전수해드립니다ㅎ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2장. 아이의 엄마 의존도 점수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