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eseul Jan 06. 2024

사랑이 사랑을 살린다

출근길마다 제발 내게 사고가 나기를 기원할 때가 있었다. 숨 막히도록 경직적인 위계서열, 틈만 나면 나에게 폭언을 쏟아놓던 한 선배, 나를 불쌍히 여기면서도 그 상황을 모른 척하던 팀원들, 무엇보다도 밑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새까맣게 모르던 상사.


회사 속 작은 큐비클 안에 앉아 있노라면 속이 울렁거리고 욕지기가 치솟았다. 한없이 뿌예지는 머리에 간단한 일에도 실수가 늘었고, 그럴 때마다 고스란히 돌아오는 선배의 경멸 어린 시선과 날카로운 말에 내 마음속에는 자기 자책감이 부채처럼 쌓여갔다. 왜 나는 남들 다 하는 직장생활 하나조차 벅차하는가. 너는 조직에 적응하지 못하는 실패자야. 보이지 않는 검은손들이 나를 손가락질해 댔다.


그때 나를 살린 건 “그렇게 힘들다면 그만둬도 돼.” 하는 한마디 말이었다. 남자친구와 양꼬치집에 마주앉아 벌겋게 빛나는 숯불 위 빙글빙글 돌아가는 양꼬치를 응시하다가 툭 하고 자조 섞인 말이 튀어나왔다. 그러자 억울함과 슬픔, 자괴감과 낙망이 형체 없이 뒤섞인 마음이 앞다투어 쏟아져나왔다. 그렇게 식사를 마치고 집에 돌아가는 지하철 역사 앞, 머쓱해하는 나를 힘껏 껴안아주며 남자친구는 내게 말해 줬다. 어려운 상황 속 잘 해내고 있다고, 힘들면 쉬어가도 된다고, 나 하나 먹여 살리지 못하겠냐고. 그는 한참을 그렇게 서서 나를 다독였다. 그의 까만 패딩에 허옇게 내 이마 자국이 나 있었다. 픽 하니 웃음이 나왔다.


“패딩에 선크림 묻었다. 괜찮아?”

“괜찮아.”


몇 시간 전만 해도 이제는 무리라고, 난 더 이상 이 세상에 다정할 힘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 짧은 포옹과 위로가 나를 다시 일으켜 세웠다. 마음속 사랑의 잔고가 두둑이 충전되었다. 내가 내일 하루를 또다시 살아갈 수 있도록. 나를 괴롭히는 그 사람의 뾰족뾰족 미운 마음마저도 내가 친절함의 파도로 덮어버릴 수 있도록.


최근 한국인의 최상위 가치가 돈으로 꼽혔다는 기사를 읽었다. 사랑이나 꿈같은 단어들이 멋모르는 시대착오적 낭만으로 치부되는 세상을 살고 있나 싶어 서글퍼진다. 물론 박태원 소설 속 구보씨처럼 나도 때때로 생각한다. 나는, 대체, 얼마를, 가져야, 행복할 수 있을지, 하고. 그렇지만 짧은생을 되돌아보면 항상 결정적인 순간에 나를 살린 건 돈이 아니었다. 오히려 사람의 따뜻한 온기와 사랑 실린 한마디였다. 그래서 오늘도 속으로 주억거린다.


사람이 사랑을 살린다. 사랑이 사람을 살린다. 사람이 사람을 살린다. 사랑이 사랑을 살린다.

작가의 이전글 넷플릭스 오리지널에 빠져드는 이유는 뭘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