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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재무선배 Jun 09. 2024

[재무강의] 적정 할인율 기준과 목표 판매수량

ㄴ이 정답을 알고 계신분은 정말 대단한 실력자입니다.

*시뮬레이션자료가 필요하신분은 아래 링크에 댓글로 메일주소를 남겨주세요:)

https://cafe.naver.com/financialmate/91




안녕하세요

비즈니스와 숫자를 쉽게 알려드리는 '재무선배' 입니다.


오늘은

실무에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적정 할인율 기준

목표 판매수량 시뮬레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간단히 글로 쓰려 했는데..

이해를 돕기 위해 그래프와 시뮬레이션판을 만들다 보니

밤을 꼴딱 새버렸네요..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1. [#매출관점 vs #수익관점]


만약 할인을 해야 한다고 할 때

적정 할인율에 대한 기준과

목표 판매수량을 결정하실 수 있으신가요?


1) 매출액관점으로 본다면 심플할수도 있습니다.

[매출액 = 판매가 * 판매수량]이니

목표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

할인율에 따른 목표판매수량은 쉽게 결정됩니다.


2) 하지만 수익관점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할인율에 따라

매출원가율이 변하게 되고,

공헌이익율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만약 이것을

정확하게 시뮬레이션 하여

할인율 기준과 목표판매수량을 의사결정하실 수 있다면

놀라운 실력자입니다.


수익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직접 깊이있게 시뮬레이션을 해보아야 알 수가 있거든요


특히, 상품과 제품을 다루는 비즈니스에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의사결정 기준입니다.




2. [#영업이익]


손익계산서를 한번 들여다볼까요?

[*영업이익 = 매출액-매출원가-판관비] 입니다.


이것을 비율로 표현하면

[*영업이익율 = 1-매출원가율-판관비율] 이죠


만약,

매출원가율이 40%이고 / 판관비율이 50%이면

영업이익율이 10%가 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할인을 하게 되면

상제품의 원가는 그대로인데

판매가와 판매수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로 인해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이 바뀌게 됩니다.


즉,

실제로 숫자를 시뮬레이션 해보지 않고는

적정 할인율과 판매수량을 계산할 수가 없습니다.




3. [#상제품매출원가율]


이 중에 우리는

상제품매출원가율의 공식꼭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도출 근거는 시뮬레이션 자료 참조,

원가의 용어설명은 가장 하단을 참조부탁드립니다.)


*상제품매출원가율

= (제조,매입)원가율 ÷ (1-할인율)


즉, 할인율이 커질수록

매출원가율은 급격히 악화가 되는데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제조,매입)원가율이 40% 일 경우에

- 할인율 0% → 매출원가율 40%

- 할인율 10% → 매출원가율 44%

- 할인율 30% → 매출원가율 57%

- 할인율 50% → 매출원가율 80%


할인율이 커짐에 따라

매출원가율은 더 급격하게 나빠지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할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2가지의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1) 목표 공헌이익(율)을 달성하기 위한 할인율 기준

2) 목표 공헌이익(액)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판매수량


*공헌이익 = 매출액 - 변동비

*공헌이익율 = 1- 변동비율

공헌이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재무강의] 공헌이익 시뮬레이션 Tool과 수익관리 방법




4. [목표 공헌이익(율)]


만약 어떤 상품의 (제조,매입)원가율이 40%,

변동판관비가 40%라고 한다면

공헌이익율은 20%이죠 (=1-40%-40%)

즉, 판매했을 때 20%의 이익을 남기게 됩니다.


하지만 할인을 하게 되면

(첨부 도표처럼)

공헌이익율이 낮아지게 되니


몇 %의 공헌이익율을 목표로 하느냐에 따라

할인율의 기준점을 잡아야 합니다.


만약 최소한 손실을 보지 않는 선에서

할인을 해야 한다고 한다면

할인율은 30%를 넘기면 안되죠.






5. [목표 공헌이익(액) 과 판매수량]


하지만 손실을 보지 않는것이

우리의 목표는 아니죠

매출과 함께 수익도 성장시켜야 합니다.


만약

할인을 하지 않았을 때 평균 10개를 판매했고,

그 때의 공헌이익액을 최소한 유지하려면

- 할인율 10% → 판매수량 14개(+40%)

- 할인율 20% → 판매수량 25개(+150%)

- 할인율 30% → 판매수량 100개(+900%)

를 판매해야 합니다.




30% 할인하면

+900%를 더 팔아야 한다니

생각보다 매우 어렵죠


40%이상 할인하면

공헌이익율이 (-) 이기 때문에

판매를 많이 할수록

손실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의 공헌이익 구조를 알아야

매출 뿐 아니라 수익도 성장시킬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목표 할인율과 목표판매수량이 결정되면
그 다음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이 붙으면 됩니다

그 실행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프레임은

아래 강의를 참조해주시면 되구요
매출과 수익내기 참 쉽죠?:)




상품이나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라면

실제로 자료를 통해 시뮬레이션 해보시면서

수익을 높이는 의사결정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드시 도움 되실 겁니다^^




[#용어설명] #원가의 4가지종류


1) (제품)제조원가

2) (상품)매입원가

3) 상제품 매출원가

4) 매출원가


1) 제조원가

 제조원가는 직접 제조한 제품을 만드는 데 소요된 원가입니다.


2) 매입원가

 매입원가는 직접 제조한 것이 아닌,

 이미 만들어져 있는 상품을 매입해오는 원가를 의미합니다.


즉, 일반적으로 '원가(율)'라고 얘기하면

 - 제조원가(율)나

 - 매입원가(율)을 의미합니다.


3) 상제품매출원가

 상제품매출원가는 #판매된 제품 or 상품의

 제조원가 or 매입원가를 말합니다.

 즉, 판매가 되면 매출원가(손익)가 되고

 판매가 되지 않으면 매출원가(손익)가 아닌 재고액(자산)으로 남아있는 거죠.  


4) 매출원가

 매출원가는 3)상제품매출원가 + 기타매출원가의 합입니다.

 기타 매출원가는 상제품에서 발생하는 재고평가손실/폐기손실과

 수수료, 용역매출 등의 기타매출의 원가를 의미합니다.


이 4가지의 용어는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숫자이기 때문에

명확히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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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강의] 수익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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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무의 기본과

2) 매출과 수익을 어떻게 성장시켜야 하는지

모든 노하우를 다 담았어요


숫자를 이해하면

그 안에 숨겨진 비즈니스와 고객과 인사이트가 보입니다.

성과를 높이는 데 무조건 도움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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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소개]

① 패션대기업 재무팀, 원가팀장 (매출 1.2조)

② 패션 브랜드 상품기획,전략기획,온라인팀장

③ 유통대기업 의류부문 총괄기획실장 (매출 6,000억)

④ 그룹 이커머스 사업부 재무팀장 겸 기획실장 (거래액 2,000억)

⑤ 빅테크 자회사 경영관리실장

⑥ 콘텐츠,플랫폼 스타트업 경영관리총괄 (영업이익율 60%)

⑦ 현) CEO at 재무선배
   (기업 수익성장/재무 자문, 재무강의, 대시보드 구축, 연사)


- '아웃스탠딩' '롱블랙' 기업재무분석 작가
- 대기업 그룹사 ~ 스타트업 재무 자문/강사 

- DMS 2024 (디지털마케팅서밋) 연사

- 기업 재무자문, 재무강의, 대시보드 구축 문의 (akattagi@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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