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름 운 도울 찬 May 30. 2019

축제계의 티오피, 루미나리에(luminarie)란?

종교적인 절차에서 현대인의 위로까지 

루미나리에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예술, 조형물, 빛축제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다소 생소한 말일 것입니다. 


부천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최초의 루미나리에 


루미나리에(luminarie)는 우리나라에서는 '빛의 축제', '빛 조형 건축물'등으로 번역됩니다. 

어원을 보자면 luminarie는 원래 '빛', '조명'을 뜻하는 이태리 말에서 파생된 것인데, 영어의 luminary(발광체). luminant(빛나는)와 거의 같은 의미입니다. 


루미나리에가 빛과 관련된 뜻을 가진건 당연해 보입니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빛 축제'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그 기원은 16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됩니다. 나폴리 왕국의 왕가의 행차 기념을 위한 장식으로 시작한 빛 예술, 루미나리에는 이후에 종교적인 성인(聖人)을 기리는 축제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현대에 우리나라에서는 밤에도 '빛'을 언제든지 공급받을 수 있어서 공감이 안될 수도 있지만 16세기만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빛이 귀했습니다. 

빛이 귀해 어둠을 더 두려워했던 이들은 빛, 특히 어둠 속 빛을 더욱 귀하게 여겼고 이 때문에 성자(saint)를 기리는 종교 축제에 '빛 조형물'을 사용했습니다. 

16세기 이탈리아의 종교적 의미, 예술적 기술이 합해서 만들어진 게 고귀한 축제가 바로 '루미나리에'입니다. 

2018 고베 루미나리에 대표 작품

동양에서도 비슷한 맥락으로 루미나리에가 사용되었습니다. 동양에서 가장 먼저 유명해진 루미나리에는 고베 루미나리에입니다. 

95년도 1월에 발생한 고베 대지진으로 실의에 빠진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1995년 12월 처음 개최된 고베 루미나리에는 그 화려함으로 관광객과 시민들을 사로잡았고 현재까지 매년 12월 초 열리고 있습니다. 

매년마다 다양한 주제의 작품과 컨텐츠를 선보여 10일간 3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오는 고베 루미나리에는 고베 대지진의 아픔을 기억하고 고베 지역의 경제를 지탱해주는 훌륭한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루미나리에는 역사적으로 검증된 빛 컨텐츠 입니다. 특히 현대에 와서는 LED와 각종 ICT 기술을 통해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쉬프트정보통신 LED 예술조명 팀에서는 루미나리에를 전문적으로 제조, 디자인, 기획하고 있습니다. 

축제의 심미성과 효과성을 모두 책임지는 루미나리에, 쉬프트정보통신 LED 예술조명 팀에게 맡겨주세요.


Contact 

t. 02-464-7676 

m. 010-4086-8898, 010-7142-0000 

em. cm8866@naver.com, shiftluminarie@gmail.com 


Website 

본사 홈페이지 

http://www.shift.co.kr/ 

LED 예술조명 사업부 홈페이지 

http://www.luminalie.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