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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구름 운 도울 찬 Jun 13. 2019

빛으로 공간 창출, 프로젝션 맵핑

탈스크린을 지향, 홀로그램까지 발전..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은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하여 변화를 줌으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이다.

출처: 위키백과

프로젝션 맵핑은 이름 그대로 prjoection을 통한 비디오 아트입니다.

프로젝터를 가지고 특정한 구역에 영상을 투영하여 현실 속에 새로운 가상공간을 창조하는 예술입니다.

연출 특성상 건물 외벽을 이용하여 영상물을 투영하는 방식이 많았는데 이 때문에 '미디어 파사드'와 혼동이 있었습니다.

사실상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엄밀하게 다른 개념이므로 명확하게 구분을 하자면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미디어 파사드: 건물 외벽을 2D 스크린으로 하여 건물 벽면 자체에서 영상을 발산해 3D 영상물을 재생

프로젝션 맵핑: 인테리어, 공간, 오브젝트 등 3차원 영상을 투영할 수 있는 모든 2D/3D 장소를 스크린으로 활용

즉 연출의 결과물로 따지자면 미디어 파사드는 프로젝션 맵핑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고 작동원리로 따지자면 미디어 파사드에는 프로젝터를 통한 투영이 없지만 프로젝션 맵핑에는 프로젝터를 통한 투영이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공간적인 한계를 벗어나 탈 스크린 연출을 할 수 있다는데서 의미가 큰 기술입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익숙한 대상에 새로운 개념을 부과해 기존의 대상성을 파괴하여 사람들에게 신선함을 줍니다.

프로젝션 맵핑의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을 투영하는 사실 때문에 건물, 땅, 안개 등 스크린이 될만한 대상이 있어야 한다는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기존 대상을 물리적으로 파괴하지 않고 새로운 이미지로 연출할 수 있다는 건 틀림없이 매력적인 소재입니다.

또한 프로젝션이 발전해나감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홀로그램 연출로 가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스크린에 대한 개념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에 더 다양한 연출과 효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대상을 물리적으로 파괴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션 맵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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