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스크린을 지향, 홀로그램까지 발전..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은 대상물의 표면에 빛으로 이루어진 영상을 투사하여 변화를 줌으로써,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이다.
출처: 위키백과
프로젝션 맵핑은 이름 그대로 prjoection을 통한 비디오 아트입니다.
프로젝터를 가지고 특정한 구역에 영상을 투영하여 현실 속에 새로운 가상공간을 창조하는 예술입니다.
연출 특성상 건물 외벽을 이용하여 영상물을 투영하는 방식이 많았는데 이 때문에 '미디어 파사드'와 혼동이 있었습니다.
사실상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엄밀하게 다른 개념이므로 명확하게 구분을 하자면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미디어 파사드: 건물 외벽을 2D 스크린으로 하여 건물 벽면 자체에서 영상을 발산해 3D 영상물을 재생
프로젝션 맵핑: 인테리어, 공간, 오브젝트 등 3차원 영상을 투영할 수 있는 모든 2D/3D 장소를 스크린으로 활용
즉 연출의 결과물로 따지자면 미디어 파사드는 프로젝션 맵핑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고 작동원리로 따지자면 미디어 파사드에는 프로젝터를 통한 투영이 없지만 프로젝션 맵핑에는 프로젝터를 통한 투영이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공간적인 한계를 벗어나 탈 스크린 연출을 할 수 있다는데서 의미가 큰 기술입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익숙한 대상에 새로운 개념을 부과해 기존의 대상성을 파괴하여 사람들에게 신선함을 줍니다.
프로젝션 맵핑의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을 투영하는 사실 때문에 건물, 땅, 안개 등 스크린이 될만한 대상이 있어야 한다는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기존 대상을 물리적으로 파괴하지 않고 새로운 이미지로 연출할 수 있다는 건 틀림없이 매력적인 소재입니다.
또한 프로젝션이 발전해나감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홀로그램 연출로 가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다면 스크린에 대한 개념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에 더 다양한 연출과 효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대상을 물리적으로 파괴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션 맵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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