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채움 May 04. 2020

홀로 일하는 온라인 마케터의 마케팅 레퍼런스

나의 랜선 사수들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인 만큼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게다가 SNS 담당자는 나 한 명뿐이라 나의 동반자는 언제나 이뤄넷 영어로 INTERNET! 틈날 때마다 눈팅하는 마케팅 레퍼런스 5곳을 공유하고자 한다. 4년 동안 지켜본 곳 중 도움되는 곳만 고르고 골라 자신 있게 소개하는 나의 온라인 마케팅 레퍼런스! 





#1 Facebook Brand Boy 

https://www.facebook.com/pg/Brandboy1

마케팅 관련 뉴스를 클리핑해주는 페이지. 핵심 내용을 요약해주기 때문에 팔로우해두고 슥슥 넘겨보기 좋다. 업계 페이지 중 가장 큐레이션의 질이 좋고 꾸준하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책도 내신 거 보니 나름(?) 유명하신 듯? 얼마 전 10년 간 몸담았던 광고계를 떠나 TOSS로 이직하셨다는 공지를 올리셨는데, 앞으로도 페이지는 계속 운영하신다니 지켜봐야지 ☺️





#2 퍼블리 뉴스 Publy News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구독 서비스' 퍼블리에서 내놓은 뜨끈뜨끈한 뉴스 플랫폼! '마케팅, 스타트업, 콘텐츠 전문가가 큐레이션 하고 해석하는 뉴스'라고 한다. 유료 구독 서비스인 '퍼블리'와 달리 '퍼블리 뉴스'는 무료다. 어플을 다운받아 들어가야 한다는 약간의 허들이 있지만 전문가가 큐레이션한 뉴스인만큼, 그 퀄리티가 어마어마하다. 국내외 마케팅 트렌드를 꾸준히 보고 싶은 니즈가 있다면 정답은 퍼블리 뉴스! 마치 관계자 같지만 현실은 퍼블리도 구독하지 않는다는...ㅋㅋㅋ 퍼블리는 콘텐츠 하나하나가 길어서 구독 해지했는데 퍼블리 뉴스는 짧게 짧게 흥미로운 뉴스를 접할 수 있어 강력 추천함!  


▶︎퍼블리 뉴스 앱 다운로드 정보

http://bit.ly/2TXjOYh  





#3 더 피알 The PR


온,오프라인을 망라하는 '대한민국 PR 포털'을 표방하는 미디어. PR인들을 위한 포털이지만, 광고, 온라인 미디어, SNS 트렌드 등을 총망라해 다룬다. PR 전문가들이 쓴 기사답게 그 퀄리티는 말할 것도 없고...! 아쉬운 점이라면 페이스북에서 한 주 동안 가장 핫했던 콘텐츠를 보여주는 '[이거봤어?] X월 N째주' 기사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또 유료화가 되어 대부분의 기사들의 전문을 볼 수 없다는 것. 하지만 꼭 콘텐츠를 구독하지 않아도(그래 봤자 월 10,000원으로 저렴하지만) THE PR에서 선정한 뉴스 기사나 '많이 본 뉴스'등을 통해 최근 트렌드나 마케팅 담당자로서 생각해볼 만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가장 오랜 시간 지켜온 플랫폼이기 때문에 흥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더 피알 바로가기

http://www.the-pr.co.kr/ 





#4 아이보스 i-boss


앞선 페이지들이 정보를 선별해서 제공하는 플랫폼이었다면 아이보스는 마케팅 실무자들의 커뮤니티같은 느낌이 강하다. 검색광고부터 SNS 운영 노하우까지 폭넓은 정보들이 있다.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처럼 하루에 많은 콘텐츠가 올라오는 것은 아니지만 서로의 실패, 성공 사례를 볼 수 있고 나같이 현업에서 고군분투하는 쪼랭이 마케터들의 고충을 나눌 수 있어 좋다. 단점이라면 현업자들의 뇌피셜이자 경험에서 나온 것들이 많아 전문성이나 문장의 퀄이 살짝 떨어진다 정도..? 하지만 정말 꼭 필요한 사소하면서도 생생한 꿀팁들이 많다. 



홈페이지에서 마케팅 뉴스레터를 구독할 수 있는데, 이를 구독하면 꿀정보들을 모아 받아볼 수 있다. 아이보스 단톡도 들어가 보고 홈페이지도 자주 들어가 봤지만 정답은 뉴스레터라는 점..⭐️  


▶︎아이보스 바로가기

https://www.i-boss.co.kr/





#5 스톤 STONE 뉴스레터 


스톤은 브랜딩&마케팅 대행사로 페이스북 광고에 떠서 알게 된 것으로 기억한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독할 필요는 없지만, 이들의 페이스북 페이지나 자체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 뉴스레터는 상당히 유용하다. 특히 혼자서 브랜딩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 브랜딩의 성공 레퍼런스들을 받아 볼 수 있어 좋다. 홈페이지(https://stonebc.com/)에 들어가면 바로 뉴스레터 구독 양식이 뜨는데, 혹시나 뜨지 않는다면 스톤 페이스북에서 '뉴스레터 구독하기'를 누르는 방법도 있다.  


▶︎스톤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stonebrand/ 


매거진의 이전글 마케터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