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리테일, 금융, 헬스케어, 미디어 AI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생성형 AI는 2023년을 거치며 이론적 개념에서 실용적인 비즈니스 도구로 급격히 진화했다. 현재 수백 개의 AI 에이전트가 실제 업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Google Cloud의 연구에 따르면 전체 조직의 약 3분의 1이 평가 단계에 있다. 기업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생성형 AI는 단순히 새로운 기술 도구를 통합하는 것을 넘어 강력한 비즈니스 차별화 요소다. 따라서 어떤 모델을 선택할지,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지, 그리고 조직 구조와 업무 방식의 문화적 변화를 어떻게 조율할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제 경영진은 조직이 현재와 미래의 생성형 AI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승리하는 AI 전략을 구축하라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생성형 AI가 특정 산업에 가져다주는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비즈니스의 핵심 가치 사슬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경영진과 비즈니스 리더들은 생성형 AI의 광범위한 응용 분야를 이해하고 있지만, 그들이 속한 산업에서 주로 추구되는 주요 사용 사례와 이미 수익성을 높이고 있는 핵심 영역에 대해 더 많은 명확성을 원하고 있다.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은 2023년부터 꾸준히 국내 주요 기업들 대상으로 AI트랜스포메이션 자문컨설팅 및 워크샵을 진행 하면서 글로벌 주요 전통기업의 AI트랜스포메이션 전략추진을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그들은 어떻게 AI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했나!' 책을 출간했습니다.
월마트, 로레알, P&G, 이케아, 보쉬, 바이엘 등 금융, 리테일, 제조, 미디어 분야의 17개 글로벌 기업의 AI 업무자동화, 제조, 생산, 유통 등의 가치사슬혁신, AI비즈니스모델 확보 전략 등 AI트랜스포메이션 성공 노하우를 정리했습니다. 실무에서 관련업무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