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를정한일 May 19. 2024

바퀴벌레가 사라진다면 지구는 어떻게 될까

세상에서 바퀴벌레가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


바퀴벌레는 지구 최대의 청소부 집단이다. 바퀴벌레가 사라진다면 세상은 순식간에 각종 시체와 썩은 나무로 가득 찰 것이다. 또한 매우 고단백(?)인 바퀴벌레가 사라진다면 바퀴벌레를 주식으로 하는 설치류(쥐)와 조류들도 생존의 위협을 받게 된다.


다른 생물의 피만 빨아먹고, 멸종하더라도 세상에 전혀 지장이 없는 모기에 비하면 바퀴벌레는 지구 생태계의 최하층을 담당하는, 지구 입장에서는 나보다 더 소중한 존재이다.


다행히도 나는 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지난밤 거실 천장에 붙어 있는 내 손가락 크기만 한 바퀴벌레를 발견했을 때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었다. 꽥꽥 소리를 질러대는 두 딸과 '너무 큰 거 아니냐'는 소리만 되뇌는 와이프를 뒤로 하고 사실 바퀴벌레는 눈에 보이지 않을 뿐 항상 우리 주위에 있으며, 지구에 매우 소중한 존재이며, 저 친구(=거실에 있는 바퀴벌레)는 안타깝게도 우리 집에 거실까지 들어와 길을 잃는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질렀을 뿐이라며 마인드컨트롤을 할 수 있었다.


평소에도 그다지 아낌을 실천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번에는 더더욱 아낌없이 티슈를 꺼냈다. 


"휴지로 잡으려고? 파리채 같은 걸로 잡아햐 하는 거 아니야?"


휴지로 잡다가 놓칠까 걱정이 됐던 와이프는 파리채(같은 걸)로 잡으라고 했지만, 나는 그 파편이 더 감당하기 힘들 것 같았다. 게다가 바퀴벌레는 죽는 순간에도 알을 낳는다는 말이 떠올랐다. 정말 그렇다면, 우리 집 거실은.. 후아.. 이하 생략..


의자를 밟고 올라가니 아내의 말대로 바퀴벌레는 정말 컸다. 눈알까지 또렷하게 보여서 마치 나와 눈이 마주치는 느낌마저 들었다.


'도망가면 어떡하지? 내 쪽으로 날아오면 어떡하지? 아니 애들 쪽으로 날아가면 어떡하지? 아빠는 예전에 어떻게 그렇게 씩씩하게 바퀴벌레를 잡았지? 아빠는 바퀴벌레가 안 무서웠나?'


온갖 생각을 다 하면서 순식간에 손을 휙 뻗었고!!! 

무사히 바퀴벌레를 잡을 수 있었다.


지구에서는 절대 사라져서는 안 되는 바선생이지만, 제발 내 눈앞에서는 사라졌으면 좋겠다. ㅠ.ㅠ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