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연구소
분산투자는 단순히 상품을 많이 나누는 것이 아니라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을 때에 그 의미가 있다.
분산투자는 곧 상관관계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현재 매월 말 수익률을 공지하는 연금저축연구소에서는 현재 매월 말 운용 중인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공지하고 있다. 1월부터 8월까지의 수익률은 5.49%, 연환산 8.43%, 연변동성 5.02%, MDD -3.65%, 샤프비율 1.68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포트폴리오에 5개의 펀드를 담아 운용하고 있다.
성향에 따라 펀드의 수가 많거나 적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심플한 자산관리를 지향하는 나의 성향 상 지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 5개의 펀드도 많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자산관리와 편리한 고객관리를 위해 포트폴리오에 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펀드의 수를 지금보다 줄이고 싶었다.
이유는 펀드는 이미 펀드 내에서 펀드매니져와 운용전략에 따라 종목에 대한 분산투자를 하고 있고, 마켓타이밍에 대한 의존을 낮추기 위해 고객들에게 적립식투자를 권하고 있기 때문에 펀드의 수가 지금보다 줄어도 포트폴리오에 크게 해가 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자산관리는 심플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 내의 펀드 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펀드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하여 2개의 펀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 5펀드보다 우수한 부분이 많고, 무엇보다 관리가 편리할 것 같다.
해당 포트폴리오는 채권펀드와 주식펀드 각각1개씩 2개의 펀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래 첨부된 자료를 통해 비중에 따라 수익률, 변동성, MDD, 샤프비율 등이 어떻게 변화를 하는지확인 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와 성과비교를 위해 동일기간 KOSPI와 S&P500의 수익률, 변동성,MDD를 확인해 보았다.
위에 비중에 따른 포트폴리오와 수익률지표에서는 높은 경우도 있지만,
변동성, MDD등의 안정성지표에서는 2FUND포트폴리오가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포트폴리오 운용에 있어 수익률 지표보다 중요한 것은 안정성 지표이다.
수익률 & 변동성
7:3포트폴리오 연환산 수익률 6.12%, 변동성 4.41%로 비교적 안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KOSPI는 연환산 수익률 5.39%, 변동성 11.67%
S&P500은 연환산 수익률 9.80%, 변동성 12.79% 로 확인 되었다.
수익률 차트를 통해 흐름을 확인해 봤을때, 7:3포트폴리오가 전반적으로 KOSPI와 S&P500 대비 안정된 흐름으로 우상향을 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MDD
2015/1/1~2018/8/31까지 7:3포트폴리오는 MDD - 5.46%로 동일기간 KOSPI -15.81% , S&P500 -14.16%보다 월등히 낮은 MDD로 안정적인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심플한 자산관리를 원하는 투자자들은 첨부된 자료의 수익성지표와 안정성지표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포트폴리오 비중을 선택하여 운영한다면, 이전보다 좀 더 편리하고 심플한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연금저축펀드를 활용한 자산관리 전략에 대해
항상 연구하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simple, slow, stea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