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사마음 Dec 02. 2023

알고리즘 인사이드 with 파이썬

86개 풀이로 문제해결능력, 사고력을 키우는 알고리즘 & 자료구조 입문서

2023년 10월에 출간된 한빛미디어의 <알고리즘 인사이드 with 파이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책은 현대자동차에서 S/W 아키텍트를 담당했고, 현재 LINE에서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는 손혁제 님의 저서입니다국내 서점에서의 평가 점수는 교보문고, YES24 그리고 한빛미디어에서 8점대 후반부터 9점대 중반까지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인사이드 with 파이썬>은 약 630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휴대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전자책 또는 태블릿이 있으신 분은 전자책으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필자는 전자책으로 봤습니다. 



한빛미디어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빛미디어에서 제공해 준 책을 읽고 작성했음을 밝힙니다.




이 책의 매력 포인트


이 책은 4부 1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이썬의 기본 문법'부터 '정규표현식', 그리고 주요 자료구조와 기본 알고리즘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코딩 테스트에 자주 출제되는 주요 알고리즘을 문제 86개로 구성하였고 풀이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파이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이썬을 모르는 분은 파이썬의 기본서를 먼저 살펴본 후, 이 책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른 언어에 익숙한 분이라면 이 책의 1장과 2장에서 다루는 파이썬 기본 문법과 정규표현식 부분을 숙지하면 이후 진행에 큰 불편함을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자신 있는 언어로 구성된 책을 읽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제가 리뷰했었던 <코딩 인터뷰를 위한 알고리즘 치트시트>와 유사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전개 방식이 매우 유사합니다만, 이 책이 특정 알고리즘 사이트의 문제 풀이집 같은 느낌이 더 강하게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두 책을 비교한다면, <코딩 인터뷰를 위한 알고리즘 치트시트>가 더 나았습니다.



마치면서


최근 이런 성향의 책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코딩 테스트의 한계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질적인 우리나라 시험의 단점과 한계들이 명확하게 보이기 시작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책의 구성에서 문제를 제시하고 정의한 후, 독자에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는 등의 편집 방식을 취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지면 관계상 어려운 부분이었다면, 책의 제목에 파이썬이 있으므로 앞 단락을 생략하고, 독자와 조금 더 인터렉티브 한 형식으로 구성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틀린 코루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