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서고생 Jul 02. 2019

반려견 진정 연고가 마데카솔일 거라는 착각

연고보단 화장품

사람에게 쓰이던 제품들이 그대로 반려동물에게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과 사람은 생명이라는 사실 외에 같은 건 하나도 없다. 법의 테두리는 엉성해서 부적절한 상품을 걸러내겠지만 완전히 걸러내진 못한다. 효력 없는 상품, 부적절한 마케팅 그리고 완전히 일회성인 상품들이 있다. 내 글이 필터가 되어 똑똑한 보호자와 건강한 시장구조를 만들기를 바란다.
반려견 진정연고는 화장품이다.


시작은 네이버 탐방 중 눈에 띄는 귀여운 반려견 광고였다.

매력적 실루엣에 눈이 가는건 정상입니다 From. 네이버 배너광고

반려견 진정연고? 와! 핥고 긁는 강아지 피부 문제를 순식간에 진정시켜준다고? 우리 수의사들의 밥줄인 피부 문제를 간단히 해결하다니! 수의사는 이제 뭐 먹고사나!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반려견 진정연고 제품 페이지로 홀린듯이 들어간다.

 물어 뜯거나 긁힌 곳에 쓰지만 상처는 없어야 합니다? 출처 : 제품 상세페이지

이 경이로운 반려견 진정 연고의 정체는 뭘까 하며 긴 상세 설명과 리뷰를 읽어 내려갔다.

그 정체는 ‘MADECASOSSIDE’. 제품 설명 페이지 보자마자 급격한 신뢰도 하락은 덤이다.


마데카소사이드라는 친숙한 이름

Madecasosside(MC)는 이름은 길지만 느낌은 전혀 낯설지 않다. 그렇다. X꼬에 바르면 그곳에 새살이 솔솔 돋아 결국 죽는다는 그 제품의 주성분이다.

상처엔.. 역시

한글로는 ‘병풍’이라고 한다. 호랑이가 다치면 누워서 굴렀다는 풀에서 따왔다는데 사실무근인 것 같다. 그것보다 수 천년 전부터 인도에서는 ‘Sushruta Samhita‘라는 명칭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고 서양에서 그 성분을 추출해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마데카소사이드가 어디에 좋나?

상처 치료에 도움을 주는 효과 때문인지 주로 상처에 바르는 약으로 많이 팔렸다. 대표적으로 국내에서 마데X솔이 있다. (사실 그 제품들도 MC는 부가 성분이고 진짜로 상처치료를 해주는 건 스테로이드 성분이다) 

현재는 피부라는 글자만 들어가면 뭐든지 갈아 넣는 화장품에 쓰이는 중이다.

이 성분 중 너한테 맞는 성분이 있겠지 라는 SM식 화장품 제조법

상처치료는 크게 네 과정으로 나눈다. 피를 멎게 하는 1단계, 상처 치료하고 수복 준비를 하는 2단계, 상처 난 부위를 채우고 재생하는 3, 4단계이다. MC는 그중 3단계와 4단계에서 elastic connective tissue와 collagen에 작용해 피부의 철근을 수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상처가 나자마자 연고를 바르는 건 해당 부위를 습윤하게 해서 1단계와 2단계를 원활하게 만들어 줄 뿐이다.

Rat으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상처를 그대로 둔 그룹, 포비돈으로 처리한 그룹, 스프레이 형태로 마데카소사이드를 처리한 그룹 간에 차이를 보였다고 한다.

출처 :Evaluation of the topical spray containing Centella asiatica extract and its efficacy on...

반려견 연고로 효과가 있을까?

MC는 확실히 상처 수복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그 성분이 적절한 농도로 흡수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반려견용 진정연고 또는 케어제품은 의약외품으로 분류된다. 의약품과 의약외품의 가장 큰 차이는 특정 성분의 농도이다(마데카소사이드로 홍보를 하는 많은 화장품들이 0.5를 넘지 않는다. 더 넘어가면 의약품으로 취급되고 그러면 팔기 힘들다). 의약외품은 법적으로 치료 목적이 아닌 단순 외용제제나 보조제에 허가를 준다. 따라서 농도를 높이지 못한다.

시중 반려견 진정 연고로 가장 높은 MC 농도는 5000ppm(0.5%)이다. 사람 것은 대부분 0.1%에 불과하니 의약외품 중 높은 농도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유럽 반려동물의약품 기준에 의하면 쥐에서 실험했을 때 도포한 농도의 0.02~0.04%가 혈액에 흡수되고 근육은 0.04~0.09%에 불과하다고 한다 반려견이 핥으면 흡수율은 더 떨어진다.

출처 : EMEA/MRL/494/98-Final/1998.8
정리한다.
MC는 상처 개선에 효력이 있나요? – O
MC는 상처 감염을 막아 주나요? – X
MC는 부어 오른 피부나 알레르기에 효력이 있나요? – X
먹어도 안전한가요? – O
반려견에서 부작용이 있나요? - X
해당 연고의 농도가 반려견에서 효력을 나타낼까요? – 모름

진정연고라고 쓰고 화장품이라 읽는다. 화장품을 상처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은 없을 테니 말이다.

걱정되는 건 마데카이드라는 이름 아래 보호자가 마데X솔처럼 반려견에게 사용하는 것이다. 치료용 연고에는 네오마이신 같은 항생제가 들어간다. 진정 연고는? 상세페이지에 마데카사이드 밖에 없었기 때문에 찾지 못했지만 본 바에 의하면 항생제가 없다. 있어도 문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