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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차트 Mar 27. 2023

마케팅 업체가 공개하는 유튜브 SEO 핵심 전략 5가지

검색 광고의 가성비ver. '유튜브 SEO' 노출 비법 |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가 단순 영상 플랫폼이 아닌,

'주요 검색 엔진'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 기업의 마케터로서, Youtube는 아주 매력적인 광고 매체입니다.

대규모의 시청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며, 타겟 시장을 공략하기 수월하기 때문이죠.


이때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SEO를 잡는 것이 필수입니다.

자료에 따르면, 국내 60%의 인터넷 이용자들이 유튜브를 정보 검색 수단으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3 인터넷 이용자 조사 NPR(출처: 나스미디어)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앞서, 유튜브에 대해 알아두셔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유튜브는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가장 선호할 영상을 SEO에 노출시키는 것이 유튜브의 목표입니다!

유튜브의 SEO가 사용자에 달려있다면, 유튜브 SEO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유튜브 SEO의 핵심 5가지>


1. 주요 키워드

2. 제목, 설명, 태그
3. 컨텐츠 품질
4. 영상 길이
5. 썸네일




1. 키워드 리서치


먼저, 우리 컨텐츠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키워드 선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아래서 중요한 내용만 나열해보았습니다.


유사한 주제를 다룬 유튜브 영상을 보며, 해당 영상의 주키워드를 분석하기

우리 상품의 타겟들이 무엇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파악하기

*크롬 확장 프로그램 vidIQ를 활용하여 해당 키워드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받기

Google AdWords 키워드 도구/Google Trends를 활용하여 많이 검색되고 있는 키워드 확인하기


vidIQ 프로그램 실행 결과, 검색량/경쟁률 확인 가능



2. 제목, 설명, 태그


컨텐츠의 제목, 설명, 태그 등은 SEO 노출에 본질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에 저희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필수 전략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목: 필수 키워드를 맨 앞으로 배치하고, 15-30자 이내로 작성하기

영상 설명: 필수 키워드를 3-4회 정도 언급하고 300-500자 이내로 짧고 명확히 작성하기

태그: 핵심 키워드는 첫번째로, 후반부에는 핵심 키워드의 상위 개념을 다양히 변형하여 태그하기





3. 컨텐츠 품질


유튜브 검색 엔진은 시청 시간,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지표를 통해 컨텐츠의 품질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흥미로운 컨텐츠로 관심과 반응을 유도해야 합니다.

이때 컨텐츠 기획 뿐만 아니라, 신경 써야 할 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댓글&피드백: 댓글에 하트, 답글을 달아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피드백에 꾸준히 대응하기

정기적콘텐츠 업데이트: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정보 제공하기

질 좋은 비주얼과 사운드: 영상 화질은 FHD 이상으로 업로드하기





4. 영상 길이


앞서 말씀드렸듯이, 유튜브는 검색된 키워드와 관련된 영상 중에서 시청자가 보고자 하는 것과 가장 가까운 영상을 상위에 노출합니다. 이때 고려해야 할 점은 딱 두 가지입니다.


스크립트: 영상 내에서 검색어를 자주 언급하기

명확성 & 영상 길이: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구성된 명확하고 짧은 길이의 영상 제공하기





5. 썸네일


썸네일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주목을 끌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아무리 상위노출이 된다고 해도 썸네일에 따라 성과가 뒤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누를 수 밖에 없는' 썸네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상위노출을 위한 썸네일 제작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핵심 내용을 나타내면서도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적절한 이미지 선정하기

텍스트: 시인성이 좋고, 필수 키워드가 들어간 썸네일 텍스트 제작하기




이처럼 유튜브 SEO를 위한 핵심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디스크립션, 카테고리, 채널 브랜딩, 자막 등의 다양한 지표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문가가 아닌 이상, 끈질기고 고도화된 분석을 진행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유튜브 SEO를 노려야 하는 이유는?


유튜브가 주요 검색엔진으로 떠오르고 있고, 구독자 뿐만 아니라 검색 시청자까지 확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상위노출 성공 시 일시적 노출이 아닌 꾸준한 유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광고 예산 효율화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우리 브랜드&상품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소비자에게 양질의&긍정적인 컨텐츠를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직접 검색하였다는 것 만큼 확실한 니즈 표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을 놓칠 순 없죠.






이에 저희 슈퍼차트는 6년간의 데이터 분석·평가 기술을 바탕으로, 유튜브 상위노출을 이뤄냅니다.


최적화된 유튜브 마케팅으로 합리적인 예산과 효율적인 결과를 동시에 맛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슈퍼차트를 찾고 있고,

마케팅 잘한다고 소문난 기업들도 모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는 슈퍼차트를 선택해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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