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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차트 May 09. 2023

유튜브 마케팅, 이렇게 하셔야 효율이 나옵니다-먹방 편

유튜브 마케팅 대행사 슈퍼차트의 광고 전략 공개

안녕하세요. 슈퍼차트 마케터 Kate 입니다 :)


여러분, '먹방' 좋아하시나요? 미국의 한 유명인은 "음식은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위로다."라며 모두의 공감을 사는 말을 남겼는데요. 이제는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닌, '보는 것'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실제 제 주위에서도 '먹방'을 틀어두고 밥을 먹는다는 친구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저희 부모님까지 먹방을 보시더라고요. 그만큼 꾸준히, 그리고 활발히 소비되고 있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저희 슈퍼차트에서는 광고를 진행했던 유튜버의 '먹방' 진행사례 몇 가지를 소개드리려고 하는데요.

그에 앞서 저희가 유튜브 마케팅에서 좋은 성과를 내는 비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얼른 만나볼까요?





슈퍼차트가 유튜브 마케팅의 광고 단가를 낮추는 방법



1. 유튜버와 광고비를 네고한다.

같은 채널이라도 어떤 광고 건은 1000만 원에 진행하고, 어떤 광고건은 300만 원에 진행합니다.

광고비를 네고하여 동일한 채널에 광고비를 50%로 줄이기만 해도 성과가 두 배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급성장중인 채널을 발굴한다.

오늘은 구독자가 10만이지만, 한 달 뒤 20만이 될 채널을 미리 발굴한다면 이 역시 성과가 두 배 높아집니다.

따라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채널을 발굴하는 것이 유튜브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저희 매니저님들이 이용하시는 자체 콘솔의 분석 데이터를 살짝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3. MCN소속보다는 개인 채널을 선택한다.

MCN에 소속된 유튜버의 경우, 아무래도 회사와 협의를 해야 하다 보니 MCN에 소속되지 않은 유튜버에 비해 광고비용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희 슈퍼차트는 광고주 핏에 맞는 개인 유튜버들과 함께 협업하여 합리적인 광고비로 좋은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유튜브 마케팅의 효과(조회수, 전환수)를 높이는 방법


여기서, 슈퍼차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튜브 마케팅팁 3가지를 공유드리겠습니다.



1. 타깃 어디언스 비중이 높은 유튜버를 선정한다.


우리 상품의 목표 타겟층과 유튜브 시청자층이 동일한 채널을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구독자 수가 많다고 해도, 무분별한 다수에게 노출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비교적 구독자 수가 적더라도 우리 상품의 타겟층에게 영상을 노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겁니다.


즉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고,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방법이겠죠.




2. 같은 구독자 규모라면 조회수가 더 잘 나오는 채널을 선택한다.


구독자 수가 같다면 당연히 조회수가 높은 채널이 광고 집행에서 고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알고리즘에 의한 영향도 있을 수 있고, 구독자층의 충성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 대비 조회수는 유튜브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3. 구독자 이벤트, 기간 할인 등을 활용한다.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는 보통 3일 이내로 빠르게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컨텐츠를 보는 구독자에게 실제 구매전환까지 이어지게 만드려면, 구독자 이벤트특정기간(1-2주) 내 할인 등의 CTA를 함께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자, 이제는 저희의 유튜브 마케팅 진행과정을 일부 공유드리겠습니다.



- 효율적인 성과를 위한 유튜버 선정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먹방' 사례를 다룰텐데요. 관련 유튜버의 섭외가 필요할 겁니다.

유튜버 선정 과정에 있어서도 가장 유용한 툴인, 저희 슈퍼차트의 콘솔을 사용하는데요.


1) 가장 먼저, 검색 필터를 통해 '요리/음식' 카테고리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음식/요리' 필터 적용



2) 다음은 '시청자층' 필터를 추가했습니다.


주요 구독자층 및 시청자층의 분석을 바탕으로,

더 효율적인 구독자 집단을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와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층' 필터 추가적용



3) 광고 단가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구독자수' 또한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소수의 규모가 큰 유튜버에게 섭외를 집중할지 / 작은 규모의 여러 유튜버에게 섭외를 분산할지

마케팅 플랜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구독자수' 필터 추가적용



4)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최근 성과입니다.


구독자 수와 조회수가 잘 나오는 채널일지라도, 최근 활동이 뜸하거나 부진했다면 광고효과에 대한 기대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3개월 성과' 필터를 통해서 이를 분류해낼 수 있습니다.

'최근 3개월 성과' 추가적용

이와 같은 필터와 추가 분석들을 통해 섭외할 유튜버의 범위를 좁혀나갑니다.




채널 통계, 시청자 및 소재 분석 결과
영상 통계, 유사 채널 분석 결과


이처럼 슈퍼차트에서는 고도화된 분석 데이터를 통해 효과적인 유튜버 선정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최근 저희 측에서 진행되었던 영상들입니다.

더 자세한 과정과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저희 슈퍼차트로 서비스 소개서 요청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실제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슈퍼차트를 찾고 있고,

마케팅 잘한다고 소문난 기업들도 모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는 슈퍼차트를 선택해오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효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슈퍼차트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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