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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차트 Jan 22. 2024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 실전 노하우 by 유튜버 맥형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맥형 TV |월간검색량 1.7만 상위노출 1위


장사의 맥을 짚어주는 형, 맥형 TV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 노하우를 밝혔습니다.

프랜차이즈 '초대창'을 운영하시는 김석훈 사장님의 스마트플레이스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인터뷰 했는데요, 지금 바로 만나볼까요?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 노하우 by 맥형



1. 준최 등급 블로그 30개 이상 쌓기

2. 인플루언서 블로그 포스팅 5~10개 쌓기

3. 백링크를 통해 스마트플레이스로 유입시키기

4. 영수증 리뷰와 저장하기 버튼 활용하기





요즘 식당을 방문하기 전에 스마트플레이스를 살펴보는 것은 현대인의 관례가 되어버렸죠.

이는 곧,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이 되지 않으면? 방문할 식당의 후보에 조차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것은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통해서도 말씀드렸는데요. 짧게 요약드린 후, 맥형의 이야기로 넘어가겠습니다.


1)  실상 '구매 전환'을 이끄는 건 블로그다.

블로그는 자유도가 큰 매체입니다. 다양한 사진과 글, 링크까지 첨부할 수 있죠. 단편적인 모습의 방문자 리뷰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소비자들을 구매로 이끄는 것은 결국 블로그의 '친절함'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2) 저렴한 고효율 마케팅 수단

제가 드리는 팁들만 '잘' 활용한다면 블로그 마케팅 비용을 파격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 후반부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월간검색량 1.7, '당산 맛집' VIEW탭 1위를 차지한 맥형의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 노하우, 바로 살펴볼까요?


월간 검색량 1.74만 키워드, '당산 맛집' 1위


'당산 맛집'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1. 준최 등급 블로그 30개 이상 쌓기


가장 처음 밝힌 맥형의 노하우로는, 준최 등급의 블로그를 30개 이상 쌓는 것입니다.

이때 맥형은 실제 사용 중인 플랫폼 '슈퍼멤버스'를 소개했는데요, 일일히 체험단 방문을 체크해야하는 대행업체와는 다르게, '배달의 민족'과 같이 어플을 통해 우리 매장을 올려두면, 블로거들이 알아서 찾아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잊어버린듯 있으면 안에서 자연스럽게 모집이 된다고 하네요.


실제로 맥형의 매장에서 어떤 등급의 블로거들이 다녀왔는지 살펴보았을 때, 상위 5%의 '블랙 등급'이 유난히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 블로그 포스팅 5 ~ 10개 쌓기


두 번째로는, 인플루언서 블로그 포스팅 개수를 언급했는데요.

인플루언서의 경우, 5~10개 정도의 포스팅이 되어 있어야 '지속적인' 상위노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올린 블로그는 '최적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쉽게 상위에서 내려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맥형의 경우 해당 플랫폼 내에서 자연스럽게 모집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3. 백링크를 통해 스마트플레이스로 유입시키기


맥형은 세 번째로 '백링크'를 강조했습니다.


백링크란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톡 공유, 블로그와 같은 플랫폼에서, 스마트플레이스로 들어올 수 있는 내재된 링크를 말하는데요.


백링크를 통해 매장 스마트플레이스 사이트의 트래픽이 올라가고, 이는 곧 스마트플레이스 순위 상승에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블로그 상위노출에 성공한다면, 1)설득력 있고 상세한 글을 읽고 2)플레이스 링크로 들어올 확률이 높아지고 3)즉, 스마트플레이스 상위노출+매장방문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4. 영수증 리뷰와 저장하기 버튼 활용하기


마지막으로 맥형은 영수증 리뷰와 저장하기 버튼의 대략적인 갯수를 언급했는데요.


2,000개를 기본으로 쌓으면, 스마트플레이스의 순위가 차츰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때 맥형은 이용 중인 블로그 마케팅 플랫폼, 슈퍼멤버스에서 무료 기능인 영수증 리뷰 기능을 통해, 방문하는 모든 블로거들에게 영수증 리뷰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추가로 슈퍼멤버스에서는 영수증 리뷰 뿐만 아니라, 사장님에게만 보이는 한줄평을 통해 매장 진단에까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초대창'을 운영하시는 김석훈 사장님 인터뷰


맥형은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슈퍼멤버스를 사용 중이신 김석훈 사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제 플랫폼 사용 후기를 여쭤봤는데요, 요약해드리겠습니다.


한 달에 20명이 모집이 된다구요? 처음부터 그렇게 많이 모집이 됐었나요? 

A. 아니요. 처음에는 잘 모르니까, 슈퍼멤버스 담당자한테 매일 카톡으로 물어봤어요. 저희 매장의 대문을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등.. 이렇게 노력하다보니까 지금은 매달 20분씩 꾸준히 찾아주시네요.



상위노출이 되고 있으니까, 고객 유입이 되고 계시잖아요? 팁이 있다면?

A. 네, 슈퍼멤버스를 하면서 한 가지 약속이 있었어요. 그건 바로 "꾸준히 1년을 해보자"였죠. 그렇게 느낀 이유는, 파워블로그가 작성한 글하고 거의 유사할 정도로 엄청난 정성이 들어갔어요.



가장 큰 장점이 있다면?
블로거의 한 마디 리뷰, 초대창


내 순위, 리뷰가 어떻게 달렸는지를 슈퍼멤버스에 접속만 하면 한 눈으로 볼 수 있단 게 편리했구요.


블로거들이 남기는 한 마디가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블로거가 다녀가고서 사장한테 한 마디 남기는 건데, 이런 부분을 직접적으로 들을 수 있으니 너무 좋더라구요.



(맥형) 맞아요. 원래 대행사를 쓰게 되면 "몇 명 보냈습니다" 하고 리스트를 주는데 그 포스팅을 검색하고, 블로거 품질까지 하나하나 확인해야하잖아요. 여기는 등급으로 나뉘었고, 포스팅 했고, 몇 위에 있고가 한눈에 보이는 게 참 편리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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