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엄에서 발견한 '훌륭한 PM의 스킬'
- 공감가는 내용이 많아 브런치에 기록.
- ChatGPT 3.5로 번역.
사람들이 종종 묻곤 해요. "우수한 제품 매니저들이 공통으로 갖는 것은 무엇인가요?" 제품 매니저(PM)가 무엇인지,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이 글을 확인해보세요. 우수한 PM들은 많은 영역에서 능숙해야 하지만, 제가 여러분에게 필요한 핵심 스킬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공감력: 제품 사용자들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기 위해서는 좋은 공감력이 필수입니다. 사용자를 알고 있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필요, 욕구, 그리고 답답함을 이해할 필요가 있어요.
소통: 이 역할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순히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다양한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예: 사용자에게, 리더쉽에게, 그리고 다른 팀에게). 간결하게 전달하고 항상 가장 중요한 정보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즉, TLDR부터 시작하기). *TLDR : "너무 길어서 읽기 귀찮아요. Too Long, Didn't Read"를 의미해요. 요약해서 말하자면, 정보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거죠.
영향력: 자주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을 취하도록 설득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팀을 확장하기 위해 더 많은 인력을 확보하거나, 다른 팀과의 파트너십을 시작하거나, 사업들에게 당신의 제품 사용을 시작하도록 영향을 끼치고자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감각: 반짝이는 제품을 디자인하거나 디자이너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아이디어를 보드에 그리고 개략적인 모델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십: 권한을 가지지 않고 팀을 이끌어야 합니다. 탄탄한 장기 비전을 갖고 훌륭한 팀 문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리더는 완전한 책임을 지고 소유합니다.
실행: 최고의 계획도 실행에 의해 좌우됩니다. 도전과 걸림돌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고 결연하게 해야 합니다. 집중을 유지해야 하며, 우선순위를 정하고 몇 가지에 집중하고 너무 많은 일을 맡지 않아야 합니다.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절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마케팅: 제품과 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 글, 영상, 발표를 통해 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을 충분히 이끌어내야 합니다.
제품 직감: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강력한 제품 직감이 필요합니다. 제품을 출시하는 경험이 많을수록 제품 직감이 더 좋아집니다.
전략적 사고: 경쟁적인 환경을 파악하고 미래 트렌드를 읽고 제품이 이 속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술적 이해: 엔지니어링 스킬을 가질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기본적인 이해가 도움이 됩니다. 제품이 기술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제품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 사항을 할 수 있습니다.
분석적 사고: 문제를 세분화하고 모호함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 중심적이어야 하며, 지표를 측정하고 데이터로부터 통찰을 얻어야 합니다.
우수한 PM이 되기 위해 필요한 정확한 스킬은 회사, 제품, 그리고 PM 역할의 고급도에 따라 다릅니다.
원문 보기
https://medium.com/@ali_sarraf/skills-of-great-product-managers-9e9ec6290e0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