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EO의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CEO 백종일 Sep 05. 2021

읽고 삶으로 쓰다


꽤 오래전에 써놓고 사무실 벽 한편에 붙여놓은 글이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지금 죽는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지금까지 무엇을 남겼는가를 되돌아볼 것 같다. 왜 남기지 못했는지에 대해서도.


죽기 전에 싸 들고 갈 수 있는 건 하나도 없다. 내가 가진 돈뿐만 아니라 내가 가진 지식이 있다면 그 쓸모 있을지 모르는 그 지식들.


이 세상에 남기지 못하게 되기 전에 남기도록 해야 한다. 모조리 아낌없이 내놓아야 한다.


쌓기만 하지 말고 하나라도 얻은 것이 있다면 있는 그대로 최대한 뽑아내야 한다.






7 ~ 8년쯤 된 것 같다. 그 당시 매일 책 한 권씩 읽으며 글을 썼던 기억이 있다.


그 이후로는 한동안 글이라는 것을 쓰지 않고 지내왔다.


오래되진 않았지만 죽음에 대해서 생각했던 날 나는 죽음을 앞에 두고 하고 싶은 일 마지막에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나를 표현하고 표출하지 않고서는 누구도 내 생각을 알 길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가진 지식이 누군가 단 한 사람에게라도 도움이 되고 영향을 줄 수 있다면 반드시 세상에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얼마 전부터 새벽 기상을 하고 하루에 하나의 글을 쓰기 시작했다.


쉽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 안으로 나를 밀어 넣었다.


시스템 안으로 밀어 넣을 의지만 있다면 그 이후로는 의지가 아닌 시스템이 나를 움직이게 할 것이란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만의 글을 쓰고 싶다.


내가 쓰면 그 차체가 나만의 고유한 글이 된다.


특별하고 싶은 것은 아니다. 단지 남들을 흉내 내고 싶지 않을 뿐이다.




읽고 배운 것을 삶으로 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불만족스럽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