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다쌤 hadassam Nov 17. 2020

당신이 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한 달 커리어 발견 하기

인생에는 인생의 속도를 높이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다.

by 마하트마 간디


- 당신이 나답게 일하도록 만드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나다움은 내가 아는 나다움과 사람들이 말하는 나다움이 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다움은 더 객관적이기 때문에 어쩌면 그 모습이 진짜 나일지도 모른다. 사실 나다움을 모르고 일을 시작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일단 시작한 일에서 나중에 진짜 나를 발견하기도 한다. 


일이란 나를 나답게 만들며 인생 그 자체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는 인생의 많은 시간을 일하며 보내고, 또한 일로 만난 동료가 사고방식이나 인격을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가끔은 일에서 얻는 기쁨도 있다. 무언가를 성취한 뒤 오는 행복은 삶의 보람이며, 내 삶의 방식을 만드는 그 어떤 것이기도 하다. 


나답게 일하도록 만드는 가치는 내가 경험한 다양한 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그렇지만 나다움을 가장 잘 표현하는 가치는 '성장 가치, 나눔 가치, 인정 가치'다. 


나는 어려서부터 호기심이 많았다. 특히 무언가를 배울 때 행복하고 에너지가 넘쳤다. 무언가를 배우는 순간이 가장 나답다고 말할 수 있다. 배운 것은 내 안에 머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나 동료와 나누는 것이 좋다. 가끔은 세상 모든 사람들과 나누고 싶기도 하다.


그렇다고 단지 나눔에서 끝내고 싶은 것은 아니다. 누군가 알아주기를 바라는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나는 더 큰 행복감과 성취감을 느낀다. 인정의 가치는 내가 일에서 추구하는 중요한 가치다. (일에서의 나다움을 위한 가치를 정리하다 보니 '내가 누구일까?' 하는 질문에 다시 봉착하게 된다. 쉽지 않은 질문이다. 어렵다. 다음 달에는 자기 발견을 꼭 해야겠다.)


나답게 일하도록 만드는 가치는 성장의 가치, 나눔의 가치, 인정의 가치다. 이 가치들이 내 이직의 기준이었다. 물론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소들(월급, 회사 분위기, 상사 등)도 이직 조건에 들어 있었지만 앞서 말한 세 가지 가치가 내 커리어를 만들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 당신의 인생 가치와 일의 가치는 연결되어 있나요?


솔직히 요즘 나는 인생을 즐기고 편안하게 살고 싶어 하는 자유인에 가깝다. 기본적으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인생의 본질적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려고 한다. 주변의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 행복하고 싶다. 소소한 행복 가치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젊었을 때는 인생 가치가 지금 같지 않았다. 크고 화려한 가치를 추구했다. 과시하고 싶었으니까. 그러나 인생 2막은 좀 더 본질적인 가치라고 할까? 법정 스님의 말씀처럼 '스스로 행복하기'에 기준을 두고 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그 행복을 나의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들과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러나 일에서는 여전히 성장과 기여 그리고 인정에 가치를 두고 있다. 삶에서 많은 것을 내려놓으려는 마음이 있지만 일의 세계에서 나는 아직 외부에 있는 능동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것 같다. 



- 당신은 일에서 어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나요?


나는 지극히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내가 내 일을 똑바로 하고 있다면 이 세상은 잘 돌아갈 것이라 믿는다. 각자가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최소한의 배려를 갖고 살 수 있는 세상이라면 조금은 더 나은 세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는 자기 일에 책임감을 갖는 것이다. 사회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다면 회사도, 사회도 순조롭게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인 성향의 나를 반성하며 이 부분은 앞으로 더 고민해 봐야겠다.



- 당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의 가치 3가지는 무엇인가요?


성장, 나눔(기여), 인정이다. 어쩌면 이번 한 달 커리어 발견을 마칠 때 3가지 가치가 달라질지도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왜 일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