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누키 Oct 30. 2024

리콜렉트 대표 인터뷰 : 가족과의 소중한 순간을 만들다


리콜렉트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가족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을 디자인하는 아웃도어 가든 퍼니쳐 브랜드입니다. 재생 소재를 활용하여 제품을 제작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지향하고 있으며,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가는 공간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이번 브런치에서는 리콜렉트 대표가 직접 전하는 브랜드 탄생 배경과 철학,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Q. 브랜드 소개

리콜렉트는 어린 시절 정원이 예쁘게 꾸며진 주택에서 가족들과 함께 바비큐를 하고 강아지와 뛰어놀던 행복한 추억을 떠올리며 시작되었어요. 리콜렉트에서 만들어진 가구를 통해 바쁘고 지친 일상 속에서도 가족 모두가 의미 있고 추억의 공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소중한 순간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Q. 리콜렉트라는 브랜드 이름의 이유

리콜렉트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어요. 첫 번째는 ‘행복한 시간과 기억을 다시 모은다’는 의미이고, 두 번째는 저희가 주로 사용하는 ‘재생 소재를 모은다’는 의미예요. 저희 제품을 통해 소중한 순간을 만들어 주고 싶다는 행복에 대한 가치와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지구를 위해 소재를 재사용 하고 있다는 올바른 의식을 전달하고 싶어요.



Q. 업사이클링 재료로 제품을 만들게 된 계기

리콜렉트를 만드는 메이크 임팩트는 코로나가 극성이던 2021년도에 마스크 자투리 업사이클을 하면서 시작되었어요. 원래 인센스 홀더와 비누 트레이 그리고 가드닝 키트 같은 작은 인테리어 소품을 만들어 판매해 왔었는데요. 재생 소재를 좀 더 많이 활용할 수 있고 사업적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는 것은 무엇일까 생각하다 어릴 적 추억을 함께 연결시켜 가구로 사업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Q. 브랜드 론칭을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

스웨덴 퍼니처 페어에 방문했을 때 처음 3D 프린터로 가구를 만든 사례를 접하게 됐어요. 먼저 개발한 사례를 접하고 나니 국내에서도 충분히 생산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 후에 제품 디자이너, 브랜드 디자이너와 팀을 꾸려 리콜렉트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고, 기존 보유하고 있던 마스크 자투리 재생 소재를 활용해 대형 3D 프린팅으로 제품을 개발하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제품을 개발하면서 기존 3D 프린팅의 설계와 제작 방식이 달라 이런저런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또한 설계에 여러 가지 제약 사항이 있어 힘든 점도 많았지만 여러 사람의 노력과 협업으로 멋진 첫 제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Q. 브랜드 론칭 과정에서 보람차고 뿌듯했던 경험

우여곡절 끝에 첫 제품 출력을 성공했을 때였어요. 우리가 머릿속으로 상상만 하던 게 정말 만들어질 수 있을까? 걱정도 많았지만 예상보다 훨씬 만족스러운 퀄리티로 제작이 되었어요. 


하지만 첫 번째 시제품은 아쉽게도 앉는 부분이 구조적으로 불안정했는데요. 이후에는 이러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는 과정을 거쳐 지금의 제품을 완성시킬 수 있었어요. 처음부터 완벽한 제품을 만들 수는 없었지만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고 돌이켜보면 이 순간이 제일 뿌듯하고 기쁜 순간이었어요.



Q. 다양한 의자 종류 중 ‘아웃도어’ 의자를 구상하게 된 계기

원래 공원이나 건물의 외부공간에 둘 야외용 벤치를 먼저 생각했어요. 하지만 기업/지자체만을 대상으로 제품을 만들게 되면 너무 딱딱하고 재미없는 제품이 만들어질 것 같았어요. 


그래서 저희의 상상력을 조금 더 펼치고 브랜드를 대중적으로 알려나가겠다는 생각으로 과감히 개인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먼저 출시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외부 환경에서 관리가 편리한 가구를 만들자는 컨셉은 유지하면서 정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든 퍼니쳐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Q. 리콜렉트의 제품을 추천하는 사람

리콜렉트의 첫 번째 제품은 어린아이를 키우고, 마당이 예쁜 전원주택에 살며 가족과 보내는 시간을 소중히 하는 분들을 생각하며 만들었어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어린 시절의  행복한 기억을 떠올리며 저희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고, 예쁘게 꾸며진 정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실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

리콜렉트가 11월 13일 수요일부터 11월 17일 일요일까지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 디자인 브랜드로 참여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처음 선보이는 자리이다 보니 기대도 되고 떨리기도 하는데요. 행복한 순간을 주제로 한 예쁜 포토존을 꾸미고 있으니, 다들 편히 구경 오셔서 사진도 찍으시고 저희 리콜렉트 제품도 만나보면서 소중한 추억 만드시길 바랍니다!




리콜렉트는 단순한 가구를 넘어 가족과의 소중한 순간을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리콜렉트의 여정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연 그리고 가족과 함께 : Recollect의 순간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