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나팍 Sep 19. 2016

어린이 탐정이 있던 그 시절  

#공동아이디어제작소 #월요일오후세시 #월세내기


우리 초등학교(그 당시 '국민학교') 시절엔

어린이 신문이란 게 있었다.


무가지처럼 학급에 무료 배포되는 것이 아닌,

일정 구독료를 내고 학급 친구들 중 일부만 보는

정말 구독자,스러움을 잔뜩 주는 신문이었다.


돈을 내고 일부만 본다는 특권의식과

'신문'이라는 오브제가 주는 지적 허영심을 국민학생으로서

알량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기도 했다.


나도 그 당시 어린이 신문의 구독자였다.

(우리집이 그다지 부유하지도 않았건만)

국어를 좋아하여 글 읽기를 무지 즐겨했던 나였기 때문에

아마 엄마가 배려 차원으로 구독 신청을 해주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어린이 신문의 주 내용들은 서울시 내 국민학교들의

큰 행사에 대한 것, 국민학생들을 위한 칼럼, 그리고 (그 신문에도!) 광고가 있었다.


지금도 생생하게 생각나는 광고가 있으니,

그것은 '어린이 탐정 모집' 광고였다.

꽤 여러 번에 걸쳐서 광고가 게재됐었기 때문에 나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있을거라 생각하고 주변에 물어보면

이것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첫째, 어린이 탐정에 관심이 없었거나

둘째, 어린 나이라 기억이 나지 않거나

(초등학교 시절이 잘 기억나지 않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놀라운 점)


그 어린 시절 나에게 묘한 환상적 쾌감을 주고

호기심을 마구 끌어올려주던 그 광고...


가입비 3~4만원을 내면 (지금 생각해보니 그 시절 물가로선 꽤 비쌌다)

어린이 탐정 신분 자격을 부여하며

탐정 신분증과 수첩, 탐정 가이드북과 망원경,

그리고 무엇보다 구미가 당기던 워키토키를 준다고 했다.


나는 그 어린이 탐정이 무척이나 되고 싶었다.

가장 탐나던 워키토키도 손에 넣고 싶었다.

하지만 가입비를 엄마에게 달라고 손 벌리는 건 할 수가 없었고

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했다.


맞벌이를 하며 잦은 야근에 지쳐 돌아오던

엄마와 아빠를 가장 가까이에서 보던 첫째딸이었기 때문이었을까.


나는 그 어린이 탐정 모집광고를

가위로 곱게 오려서 나의 비밀 수첩에 오래도록 껴놨었다.


물론 그 비밀수첩은 몇 번의 이사와 함께 사라졌고,

그 탐정 모집광고에 대한 기억도 흐려져 갔다.


시간이 무진장 흘러 내 딸이 동화책과 과학책들을 접하며

'탐정'이야기가 있는 책을 들고 와 나에게 탐정이 뭐냐고 묻는 순간

나의 기억회로는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가는 듯

순간 3학년 그 시절의 어린이 신문 앞으로 나를 데려다줬다.


그 기억을 잃어버리고 싶지 않아서

나는 영원히 기록하기로 했다.

어린이 탐정셋트를 소재로 하여 습작으로 단편 동화를 쓰기로 했다.


그리고 추석 명절동안 남편과 아이가 잠든

새벽을 이용하여 몇 컷의 그림과 함께 단편 탐정소설 초안을 완성했다.


물론 끝은 아니다.

동화창작 수업을 하는 지망생 선생님들과

지난한 합평을 거치며 다듬고 또 다듬어서 완성작을 향해 가야 한다.



하지만, 내 기억 속에서 사라질 뻔했던

과거의 오브제를 글 속에서 살려냈다는 것만으로도 기쁘다.


희미하게 죽어가던 기억에 생명을 집어넣은 것 같은 희열,

이것이 글쓰기의 묘미겠지.




Copyrightⓒ. 2016. Nina Park.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래도 ㅈ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