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루스 Feb 01. 2024

회사를 나의 성장에 활용하세요

회사에 충성하지 말고, 회사를 활용하세요.

야근을 하고 집에 가기 위해 택시를 부른 비 오던 어느 날, 정차 위치를 착각한 택시에 허겁지겁 탑승했다. 택시에 탑승하자 기사님은 본인이 택시를 시작한 지 얼마 안돼 실수가 있었다고 사과하셨다. 평소에도 날 것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택시 기사님들과 대화를 피하지 않는 편이고, 손님에게 사과하는 기사님은 흔치 않아 호감이 생겼다. 집으로 향하는 길을 기사님께 설명드리며 기사님과 나의 대화는 자연스럽게 시작됐다.  


대화를 통해 알게 된 기사님의 삶은 기사를 통해 많이 접했던 50-60대 가장의 삶이었다. 기사님은 서버를 구축하는 IT 중소기업에서 20년 가까이 근무하셨고 전무이사 타이틀을 달고 퇴직했다. 퇴직 이후 일거리를 찾다가 택시기사로 입문하게 되었고, 타다와 같은 대형 택시 회사에서 일하다가 최근 소형 법인 택시 회사로 이직하셨다고 말했다.


회사에 너무 충성하지 마세요! 본인 사업을 꼭 하세요!


택시를 내리기 전 기사님은 나에게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말하며 회사에 너무 충성하지 말라는 말로 마지막 인사를 건네셨다. 수많은 미디어를 통해 들었지만 누구보다 회사에 충성했던 분에게 듣는 말이라 더욱 울림이 있었다. 일주일 간 기사님의 말을 곱씹은 끝에 '회사의 충성하지 말고 나의 것을 하라'는 말에 대한 나만의 해석을 정리할 수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회사에 충성하지 말라는 말이 회사 일에 소홀히 하라는 말은 아니다. 오히려 회사를 벗어나도 경쟁력을 가지려면 회사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최대한 개발하고 그것을 내 것을 만드는 데 적용해야한다. 회사 타이틀을 땠을 때도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으려면 역설적으로 회사에서 가장 경쟁력 높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단순히 생각해도 일주일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회사에서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는데, 개인 사업의 영역에서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비합리적이다.


회사는 우리의 일상에서 비즈니스 능력을 배울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비즈니스 매너, 메일 쓰는 법과 같은 기본적인 영역부터, 프로젝트의 영업과 수주의 과정, 회사 내 다른 직무를 가진 부서와 협업, 연말정산과 같은 세금처리 방법, 그리고 회사에서 알게 된 소중한 동료들과의 관계까지 등 사업의 기본적인 영역을 느끼고 익힐 수 있다. 내가 속한 홍보/마케팅 영역의 예를 들면 개인이 상상할 수 없는 예산을 투입해 광고를 집행하거나, 유명 셀럽과 협업을 하는 등 개인으로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일에 대한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나를 위해 회사에서 최선을 다해 일해야 한다. 회사를 개인보다 중요하게 여기라는 말이 아니다. 회사에서 최선을 다해 일하고 역량을 기르는 것이 결국은 본인의 시야를 넓히고 성장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돈 주는 만큼만 일하기보다 내가 가진 역량을 기르기 위해 업무에 최선을 다해야 있다.


답답하고 스트레스 많은 회사 생활이지만 시각을 달리하면 나의 인생에서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은 회사 말고는 없다. 회사에 충성하지 말고 회사를 활용한다면 본인의 가장 강력한 무기를 만드는 곳이 회사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질투는 나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