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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ug 18. 2023

신규와 리뉴얼의 UX 디자인 프로세스  

신규(린 캔버스)와 리뉴얼(더블 다이아몬드)의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신규 VS 린 캔버스


스타트업의 경우, 사이트 개발에 들어가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은 현재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HCI 3요소 중 '사용성'보다는 '유용성'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합니다.


사용성이 얼마나 좋은지에 관계없이, 사용자가 유용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굳이 우리 사이트를 이용해야 할 타당한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규의 경우, 사이트를 무작정 개발하고 바로 오픈하는 것보다는 조급한 마음을 잠시 가라앉히고,


처음부터 다시!!!


우리가 개발하려는 사이트가 사람들의 삶에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데에 천천히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린 캔버스라는 UX 방법론이 필요합니다. 린 캔버스를 활용하여 우리가 개발하는 사이트의 목표와 가치를 명확히 이해하고, 사용자의 요구와 니즈에 집중하여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린 캔버스(Lean Canvas)는 Ash Maurya가 개발한 1페이지 비즈니스 계획 템플릿입니다. 이 도구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데 사용됩니다. 린 캔버스를 활용하면 핵심 가치 제안, 고객 세그먼트, 수익 모델, 비용 구조 등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린 캔버스는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뉩니다: 


제품 측면에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와 그에 대한 솔루션을 명확히 정의하고, 성공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를 나열합니다. 


지표 예시 1) 시장 측면에서는 우리가 개발하고자 하는 사이트가 경쟁사와 어떤 차별화를 가지고 있으며, 경쟁사에 비해 매력적인 서비스는 무엇인가?  

지표 예시 2) 그렇다면,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지를 명확히 정의하고 있는가? 

지표 예시 3) 우리의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차별화를 가져다줄 것인가? 

지표 예시 4) 그렇다면 비즈니스 측면에서 수익은?

지표 예시 5) 고객이 우리 사이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갖고 있는가? 


이처럼, 린 캔버스는 제품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단계에서 의사결정권자나 이해 관계자에게 안심과 확신을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다음은 리뉴얼 시각에서 UX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뉴얼 VS 더블 다이아몬드 VS 디스커버


(2-3개월 규모 있는 UX 프로젝트에 해당) 리뉴얼의 경우, 린 캔버스보다는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을 주로 사용합니다.  


더블 다이아몬드는 디스커버, 디파인, 디벨롭, 딜리버 4단계가 있습니다. 


더블다이아몬드의 첫 번째 단계인 디스커버에서 사용자와의 인터뷰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현재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피드백과 의견을 수집하여, 사용 경험의 문제점과 개선할 필요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리뉴얼 개발의 포커스를 어디에 둘 것인지 정하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새로운 기능이나 개선된 경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사용자와의 인터뷰 과정에서 경쟁사에 없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생각을 저 멀리 던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의 실제 겪는 UX 문제에 요구에 초점을 맞춰 개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에 경쟁사에 없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더 확장해 나아가는 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UX 전략입니다. 


WHY?


리뉴얼 사이트의 UX 디자인에서는 현재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Pain Point와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기능 개선은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용하기 더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그 UX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사용자가 최적의 경험을 갖기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비스와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


다시 말하면, 창의적인 서비스나 새로운 인터랙티브 기능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고 더욱 흥미롭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또 다른 새로운 경험을 얻게 되어 유쾌한 경험을 갖게 됩니다.


이때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방법론 중 하나인 어피니티 다이어그램과 공감지도 방법을 적극적 사용해야 합니다. 


더블 다이아몬드에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과 공감지도는 중요한 UX 도구로 사용됩니다. 이들은 사용자들의 Pain Point와 요구를 이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문제 패턴을 파악하고, 그 문제들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는 데에 사용되는 질적 분석 방법입니다.


공감지도는 사용자들의 주요 불만 사항을 한눈에 식별하기 위해 UX 리서치 결과를 정리하는 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UX 리서치 결과를 공감지도로 정리하면 사용자들의 주요 불만 사항을 한눈에 식별할 수 있으며, 디자인 개선에 필요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공감지도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리서치할 때 사용자를 깊이 이해하는 과정이 요구됩니다.  


"평소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 목적이 무엇일까?"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싶어 할까?"

 "사용자는 우리 사이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좋고 나쁜 감정을 가지고 있을까?"


이처럼 공감지도는 시각적인 도구로, 사용자들의 감정, 요구사항, 욕구, 관심사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사용자에 대한 문제와 니즈를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 등 대상으로 서비스 기획에 대한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의사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리뉴얼 VS 더블 다이아몬드 VS 디파인

이 단계는 UX 리서치에서 발견된 문제를 정의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을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나 솔루션 단계로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설계 및 개발 방안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1. UX 리서치에서 발견된 문제를 정의한다.

문제 정의는 사이트나 UX 조직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핵심 문제를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예시) 문제가 무엇인가?"

"예시) 그 문제가 일어난 원인이 무엇인가?"

"예시) 그 문제로 인해 사용자 행동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가?"

"예시) 이로 인해, 사용자는 어떤 좌절을 갖게 될까?" 

"예시) 그렇다면 사용자는 어떤 서비스나 기능이 제공되기를 원할까?"


2. 가설 정의

서비스 개선 목적을 위해 가설을 세울 때,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니즈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이를 통해 디자인 및 개선 작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예시) 우리의 솔루션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인가?"

"예시) 이로 인해, (T0-Be) 유저 컨텍스트 시각에서 실질적 혜택과 사용 가치는 무엇인가?"


리뉴얼 VS 더블 다이아몬드 > 디벨롭


이 단계에서는 UX 팀이나 이해관계자와 함께 브레인스토밍 과정이 일어납니다. 


이때 대표적인 UX 방법론 중 하나가 'Crazy 8' 방법이 있습니다.


 "Crazy 8"은 UX 디자인 과정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UX 팀원 간 피드백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요 서비스나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Crazy 8 그리게 하고 나서, 참여자들끼리 자신이 그린 아이디어를 서로에게 공유하고 토론하며, 가장 좋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투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Crazy 8 과정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뿐만 아니라,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좋은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Crazy 8은 빠른 아이디어 도출과 팀 협업 커뮤니케이션 UX 문화를 조성하는 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웹 기획과 UX 디자인은 다른 관점과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전통적인 웹 기획은 개별적인 아이디어와 화면(SB)을 중심으로 한 작업에 초점을 맞추지만, UX 디자인은 웹 기획보다는 팀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최종적으로 좋은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UX 디자인은 사용자의 피드백과 테스트를 포함한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개선됩니다.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의 디벨롭 단계에서 유저 시나리오는 매우 중요한 UX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유저 시나리오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할지를 가상으로 그려내는 것입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유저 시나리오는 와이어프레임을 만들기 전에 해야 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유저 시나리오를 작성함으로써 사용자의 행동과 흐름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면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충족하는 인터페이스와 인터렉션을 구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정리하면, 유저 시나리오를 제작하여 사용자의 동작과 흐름을 파악하고 나서 와이어프레임을 설계해야 합니다. 


유저 시나리오가 정리되면 본격적인 설계 과정이 시작됩니다. 설계는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의 디벨롭 단계에서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단계입니다.


이때 미드 피델리티가 등장하는데, Figma 그 역할을 갖게 됩니다.


Figma에서 와이어프레임의 역할은 와이어프레임은 디자인이나 사이트 개발에 들어가기 전에 사이트의 구조, 배치, 기능 등을 정의하는 첫 단계입니다.


WHY?


와이어프레임은 우리의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화면 요소로 분해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와이어프레임은 우리의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구체화하는 도구입니다. 추상적인 컨셉이나 기획안을 구체적인 화면 요소로 분해하여 보다 구체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구조와 레이아웃을 정의하고,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를 Figma를 사용하면 아이디어를 실제적인 화면 요소로 구현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리뉴얼 VS 더블 다이아몬드 > 딜리버


마지막으로 와이어프레임을 기반으로 한 미드 피델리티에서 하이 피델리티 디자인 작업으로 이어져 사이트의 나머지 부분을 시각적으로 구체화하고 사용성 품질을 향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이 피델리티 프로토타입을 만든 후, 사용자 대상으로 지속적인 테스트를 진행함으로써 디자인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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