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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ug 24. 2023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하는 모든 행위를 예측해야 한다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하는 모든 행위를 예측해야 한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가 플로우 차트와 태스크 플로우를 정의했다면, 그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것이 아닌!!!!! 퍼소나별 유저 플로우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그러나, 퍼소나별로 유저 플로우를 단지 하나 또는 두 개만 작성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WHY?


각각의 퍼소나가 대부분 수행하는 목표 활동이 다르고, 서로 다른 이유로 인해 그렇습니다.

퍼소나별로 목표 활동과 이유를 고려하여 Task별 다양한 유저 플로우를 작성해야 합니다.


즉, 각각의 태스크(Task)에 대해 유저 컨텍스트에 맞는 유저 플로우를 그려야 합니다.


각각의 태스크(Task)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유저 플로우를 그릴 때, 장애 요인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이로 인해 이해관계자와 회의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각각의 유저 플로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미리 예측하여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UX 프로젝트에 따라 유저 플로우의 수는 달라질 수 있지만, 최대한 많은 유저 플로우를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유저 플로우는 다양한 상황과 목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다양한 유저 플로우를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작업이라도 비 해비 유저, 일반 사용자, 해비 유저별 관점과 컨텍스트에 따라 그려나가면 그만큼 유저 플로우는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를 더 잘 이해하고, 공감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해보면 패널 10명에게 동일한 작업을 설명하고, 작업을 수행하려고 하면 사용자의 작업 경로는 모두 다르고, 경로에서 발생한 문제 요인도 각자의 이유가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여러분!


최근 UX 프로젝트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Step1. 여러분은 이전에 퍼소나별 유저 플로우 그려 보셨나요?

이미지 출처: Lakshman Sharma



Step2. 그렇다면, 여러분은 동일한 작업에서 다양한 유저 플로우를 그려 보셨나요?


Step3. 그럼, 그것을 사용성 테스트에서 내가 그린 유저 플로우와 실제 사용자가 수행한 동선을 비교했는지요?


Step4. 그럼, 사용자의 실제 동선이 내가 예측한 동선과 다른 이유를 깊이 분석했는지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사용자의 대변인이므로,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서 하는 모든 행동을 예측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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