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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ul 17. 2024

휴리스틱 원칙의 한계와 프로덕트에 적용 방안

UX 디자인 이야기 #30

Q1. "휴리스틱 원칙이 UX 디자인에서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요?"


Q2. "프로덕트 매니저가 휴리스틱 원칙을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사진: Unsplash




요약문
(휴리스틱 원칙의 한계와 프로덕트에 적용 방안)


휴리스틱 원칙은 UX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되는 실용적인 접근 방식이지만, 항상 정확한 이론적 배경이나 실증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는 휴리스틱이 실제 사용자 경험과 관찰을 통해 도출된 일반적인 설계 원칙이며,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경험적 해결책을 제공하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휴리스틱은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분석보다는 실용적인 관점에서 도출된 설계 원칙이므로 이론적 배경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가 휴리스틱 원칙을 활용할 때에는 상황 의존성, 이론적 근거, 지속적 검증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하고, 이론적 분석과 실증적 데이터를 함께 활용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진: Unsplash의Scott Graham




상세 내용
(휴리스틱 원칙의 한계와 프로덕트에 적용 방안)


휴리스틱(heuristic) 원칙은 UX 디자인에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실용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경험과 직관을 바탕으로 한 규칙이나 원칙을 활용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휴리스틱 원칙이 항상 정확한 이론적 배경이나 실증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휴리스틱 원칙은 실제 경험과 관찰을 통해 도출된 일반적인 설계 원칙들입니다. 


휴리스틱 원칙들은 실용적이고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어 널리 사용되어 왔지만, 항상 완벽하거나 최적의 해결책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에서 "직관적이고 간단한 메뉴 구조"라는 휴리스틱은 일반적으로 효과적이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은행 모바일 앱의 경우 사용자가 로그인하면 바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계좌 조회, 이체, 송금 등)이 메인 화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핵심 기능들을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원칙도 모든 상황에 완벽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주식 거래 앱의 경우, 사용자가 다양한 정보와 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화면을 단순화하기보다는 관련 정보들을 잘 정리하여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앱 설계 시 휴리스틱 원칙을 적용할 때는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야 합니다. 단순히 일반적인 원칙을 따르기보다는 실제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원칙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휴리스틱 원칙은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경험적 해결책을 제공하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리스틱을 무조건적으로 적용하기보다는 상황을 고려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 디자인에서 자주 사용되는 휴리스틱 원칙 중 하나가 "엄지 손가락에 가깝게 하단에 배치" 원칙입니다. 이 원칙에 따르면 중요한 기능들은 손가락으로 쉽게 도달할 수 있는 화면 하단 근처에 배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원칙을 모든 상황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블릿 PC와 같이 화면이 큰 기기에서는 화면 하단보다는 중앙 근처에 중요 기능을 배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좌우 스와이프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앱의 경우에는 화면 중앙에 주요 기능을 배치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따라서 휴리스틱 원칙을 적용할 때는 항상 사용자, 기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휴리스틱 원칙은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분석보다는 실용적인 관점에서 도출된 설계 원칙입니다. 


휴리스틱 원칙은 사용자 행동 관찰, 인터뷰, 사용성 평가 등의 경험적 방법을 통해 도출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적 관찰은 일반화하기 어려운 특수한 사례에 기반할 수 있어, 이론적 근거가 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적인 배경이나 근거가 부족할 수 있어, 항상 옳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 설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순성" 원칙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원칙에 따르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최대한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원칙을 무조건적으로 적용하면 오히려 앱의 기능성과 유용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복잡한 작업이나 많은 기능을 제공해야 하는 앱의 경우, 지나친 단순성은 오히려 사용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상 편집 앱의 경우, 영상 편집에는 다양한 기능과 옵션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들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거나 숨긴다면, 전문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따라서 프로덕트 매니저가 휴리스틱 원칙을 활용할 때에는 상황 의존성, 이론적 근거, 지속적 검증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 상황 의존성 고려합니다.


휴리스틱 원칙은 특정 상황에 대한 경험적 해결책이므로, 현재 프로덕트가 처한 상황을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동일한 휴리스틱 원칙이라도 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직관성" 원칙을 들 수 있습니다. 이 휴리스틱 원칙에 따르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원칙을 적용할 때도 앱의 사용자층, 기능, 사용 목적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문가용 앱의 경우 직관성보다는 기능의 풍부함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론적 근거 보완이 중요합니다. 


휴리스틱은 이론적 배경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론적 분석과 실증적 데이터를 함께 활용해야 합니다. 휴리스틱을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한계점을 미리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음악 스트리밍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휴리스틱으로 '직관성' 원칙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원칙에 따르면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앱의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재생, 일시정지, 다음곡 등의 기능을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휴리스틱을 적용할 때 이론적 배경으로는 인지심리학 이론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정보 처리 능력, 학습 능력, 기억력 등을 고려하여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의 실제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어디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론적 분석과 실증적 데이터를 함께 활용하면 직관성 원칙을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원칙을 지나치게 적용하면 앱의 기능이 지나치게 단순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 수준에 따라 다양한 레벨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스트리밍 앱 > 다양한 레벨의 인터페이스의 경우 


초보 사용자 레벨 - 기본적인 재생, 일시정지, 볼륨 조절 등의 핵심 기능만 제공

중간 사용자 레벨 - 재생목록 관리, 앨범/아티스트 검색 등 추가 

고급 사용자 레벨 - 음원 품질 설정, EQ 조절 등 전문적인 기능 제공  


이렇게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복잡도를 조절함으로써, 초보 사용자는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숙련된 사용자는 고급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셋째, 지속적인 검증 및 개선이 필요합니다. 


휴리스틱 적용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새로운 상황 변화나 고객 요구에 따라 휴리스틱을 수정 및 보완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초기 은행 모바일 앱에서는 단순히 계좌 조회와 이체 기능만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요구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휴리스틱이 적용되었습니다. 


이후 휴리스틱 원칙 하나인 '일관성' 원칙에 따라 웹뱅킹과 모바일 앱의 UI/UX를 통일하여 사용자의 혼란을 줄여 나갔습니다. 


그 다음에 '효율성' 원칙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배치하고, 복잡한 기능은 단계적으로 제공하는 등 사용성을 개선했습니다. 


이후 실제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면서 지속적으로 휴리스틱을 보완해 나갔습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간편 결제, 자산 관리, 금융 상품 추천 등의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나갔습니다. 


이처럼 은행 모바일 앱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휴리스틱 적용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새로운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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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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