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린 캐릭터, '이것' 안 하면 도용당합니다.

이모티콘, 인스타툰 캐릭터 보호를 위한 첫걸음

by 창업자들

최근 캐릭터 시장의 규모는 10조 원을 훌쩍 넘기며 인기가 대단한데요. 그만큼 다양하고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나타남과 동시에 불법 복제, 도용 피해도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모티콘, 인스타툰 작가님들의 소중한 캐릭터를 지키기 위해 캐릭터 상표등록의 중요성과 함께 상표등록 TIP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작권 등록만 하면 캐릭터 이름을 뺏깁니다.


저작권 등록과 상표등록의 차이점


저작권은 창작과 동시에 발생합니다. 이때 창작 시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저작권 등록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작권 등록은 캐릭터 이미지 보호에는 효과적이나, 이름에 대한 권리는 보호해주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캐릭터 이미지와 이름을 상표등록 해두면 이름과 이미지에 대한 권리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로 굿즈 사업까지 계획 중이라면 반드시 저작권 등록과 상표등록을 같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상표등록 미루다가 짝퉁 캐릭터만 늘어납니다.


상표등록은 먼저 신청한 사람이 권리를 갖게 되는데요. 내 캐릭터 이름을 제3자가 먼저 상표등록 해서 이름을 뺏기면 브랜드 가치도 하락하게 됩니다.


캐릭터 상표등록 (6).png 늦은 상표등록으로 이름을 뺏길 뻔한 '펭수' (출처 : EBS)


최근 특허청 심사기간이 길어져 최종 등록까지 2년 가까이 걸리기 때문에 도용 피해를 알고 신청하면 늦습니다. 권리 확보가 늦어지는 만큼 도용 피해는 커지므로 미리 상표등록 신청부터 하시길 바랍니다.


마크인포 총알출원으로 3개월 만에 심사결과받기 >





TIP. 캐릭터 상표등록, 사업에 맞는 상품 분류로 신청하세요.


상표등록은 등록한 분류와 지정상품에 한해서 독점적인 권리를 갖습니다. 따라서 사업에 맞는 정확한 상품 분류와 지정상품으로 등록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는 주식회사 카카오의 라이언 캐릭터 상표등록 사례인데요.

여러 사업에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 분류에 대한 권리를 확보한 우수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캐릭터 상표등록 (10).png 카카오 라이언의 상표등록 사례 (출처 : KIPRIS)


캐릭터 상표등록, 어떤 상품 분류로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마크인포에 맡기세요.

특허청 심판관 출신 변리사의 검토담당 매니저의 1:1 상담으로 사업에 맞는 상표등록을 도와드립니다.


마크인포 5분 상표등록 신청하기 >





제공 : 12만 사업자가 선택한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 마크인포

www.markinfo.co.kr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www.markinfo.co.kr)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쓰여진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탐정사무소' 상표권부터 미리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