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Genghis Aug 19. 2018

2018 블록체인 기술과 미디어 산업

요 약

블록체인 기술은 ‘새로운 산업을 만드는 구조’는 아니다. 히려 과거 인터넷이 도입되면서 사회, 경제 모델 전반이 뀐 것에 비하면 작은 변화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록체인은 높은 보안성과 투명성을 기반으로 기존 산업의 기

대 효용을 높여 주고, 다양한 시도를 가능하게 만들어 줄 이라는 점에서 매우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블록체인은 인터넷 이후의 다른 기술과는 확연히 다르다주장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블록체인이 터넷과 우리 사회구조를 어떻게 혁신 시킬 수 있는지, 인넷 이후의 마케팅 세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소비자는 어떻게 변해 왔는지 우리는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재 우리 사회는 “새로운 것만들기보다는 효율과 사회의 신뢰성, 콘텐츠 가치의 투명성을 높여 주는 것블록체인의 기술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기술의 혁신이 미디어 산업 분야에도 목되어 새로운 동력으로 작용 할 수 있을 것인가?


이같은 질문과 함께 본 고에서는 블록체인과 콘텐츠 산업, 블록체인과 미디어 서비스 구조, 새로운 서비스 사례 및 존 스트리밍 서비스,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분야 변화, 그리고

유료 콘텐츠 거래, 디지털 콘텐츠의 효율적인 저작권 관 분야에서 그 역할과 비중이 어떻게 적용되어 효과가 나타나게 될 것인지에 대해 방송 현업 종사자의 시각에서 살펴보았다.


결국 이러한 신기술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술이 갖는 신뢰와 가치라는 근본적인 사항과 미디어업계 사자들의 긍정적인 인식 변화와 함께 블록체인 미디어 비니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와 파일럿 적용 등 실험적 정들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지 방송과 미디어 7윌 특집호. 23권 3호에 게재된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오타니와 4차산업혁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