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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onobol Dec 20. 2024

2025년 대한민국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충전 인프라



대한민국의 2025년 전기차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정책 변화가 예상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혜택: 이 혜택은 단계적으로 축소될 예정입니다. 이는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가 점차 줄어들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취득세 감면 혜택: 2026년까지 유지된 후 폐지될 예정입니다. 이는 전기차 구입 시 경제적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환경부의 전기차 보급 예산: 2025년 예산은 1조 5218억 원으로, 올해 대비 2122억 원(12.2%) 감액된 금액입니다. 이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대한 정부 지원이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전기승용차 보조금: 기존 400만 원에서 내년에는 300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이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제공되는 재정적 지원이 축소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는 다음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장 침투율: 중국의 경우, 신에너지차(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수소차)의 시장 점유율이 2025년에 50%를 달성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친환경차 정책 변화: 대한민국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2025년 또는 2026년부터 저공해차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이는 전기차와 수소차 중심의 정책으로의 전환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변화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지위가 변동 중임을 보여주며, 소비자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장 내 위치와 대세 여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정책 변화와 시장 반응을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2025년 대한민국의 전기차 정책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장 동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5년 전기차 정책 변화


2025년 대한민국의 전기차 관련 정책은 다음과 같이 변화할 예정입니다.


1. 보조금 축소: 전기승용차 보조금이 40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감소합니다 .


2. 예산 감액: 환경부의 전기차 보급 예산이 1조 521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2% 감소합니다.


3. 세제 혜택 변화

   - 취득세 감면 혜택은 2026년까지 유지 후 폐지 예정입니다.

   -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혜택은 단계적으로 축소될 것입니다.


4. 배터리 인증제 시행: 2024년 10월부터 배터리 인증제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배터리 안전성을 검증할 예정입니다.


5. 배터리 정보 공개 의무화: 제조사, 셀 형태, 주요 원료 등 배터리 제작 기술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현황과 전망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장 동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 점유율 증가: 2021년 국내 하이브리드차의 승용차 시장 점유율이 처음으로 10%를 넘었습니다.


2. 판매량 증가: 2021년 신차등록된 하이브리드차는 18만 6245대로 전년 대비 21.8% 증가했습니다.


3. 정책 변화: 2025년 또는 2026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이 저공해차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4. 세제 혜택 종료: 하이브리드차의 세제 지원 혜택(개별소비세 100만 원, 취득세 40만 원 감면)이 2025년경 종료될 전망입니다.


5. 업계 의견: 자동차 업계는 하이브리드차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의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결론


현재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는 높지만 정부 정책이 전기차와 수소차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단기적으로는 여전히 인기가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전기차와 수소차로의 전환이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정책 변화와 시장 동향을 고려하여 차량 구매 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인용

[1]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s://www2.korea.kr/briefing/policyBriefingView.do?newsId=156649462&pWise=sub&pWiseSub=J2

[2] Korea mandates disclosure of EV battery information https://www.koreatimes.co.kr/www/tech/2024/12/129_382023.html

[3] "中 신에너지차 시장점유율 50%, 10년 앞당겨 2025년 실현 가능... https://www.yna.co.kr/view/AKR20231205051700097

[4] 하이브리드는 친환경차 아니라고?···시대착오적 정책에 소비자 불만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3188

[5] 2025년 전기차, 전기트럭 정부 보조금 정책 및 지역 별... - Freflow https://freflow.co.kr/2025%EB%85%84-%EC%A0%84%EA%B8%B0%EC%B0%A8-%EC%A0%84%EA%B8%B0%ED%8A%B8%EB%9F%AD-%EC%A0%95%EB%B6%80-%EB%B3%B4%EC%A1%B0%EA%B8%88-%EC%A0%95%EC%B1%85-%EB%B0%8F-%EC%A7%80%EC%97%AD-%EB%B3%84-%EB%B3%B4/

[6] South Korea Tightens EV Safety Rules Following Recent Fires https://www.koreatechtoday.com/ev-makers-in-south-korea-to-disclose-battery-information-under- new-safety-plan/

[7] 2025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별소비세 혜택 종료될까? https://tenten-healty.tistory.com/99

[8] [PDF] 세계 친환경차 보급 동향 및 주요 환경규제 정책에 따른 시사점 https://www.keei.re.kr/keei/download/focus/ef2210/ef2210_80.pdf

[9] 하이브리드차 '저공해차' 제외… 업계 "2030년까지 보급 확대해야"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3506326632233800&mediaCodeNo=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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