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성국 Nov 19. 2023

WMBB Analytics

이제는 브랜딩도 데이터 시대

약 9개월 동안 10개 이상의 브랜드를 브랜딩 및 마케팅을 하면서 브랜딩과 마케팅 현황을 분석하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랜딩은 두루뭉술하고 불명확한 것이 아니라 명확하고 뾰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케팅은 이러한 뾰족한 브랜딩을 실행할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해야 합니다.


초기 브랜딩을 시작할 때 조금 더 명확하게 브랜딩을 할 수 있는 툴이 있다면 어떨까? 지금 진행하는 마케팅을 조금 더 명확하게 분석해서 어떤 점이 약점인지 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을 하던 중 WMBB에서 이 서비스를 준비해서 론칭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제는 브랜딩 시대입니다. 브랜딩은 겉으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방향성을 기반으로 확실한 컨셉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시장에 대한 분석과 브랜딩을 하는 담당자들의 생각이 정말 잘 정리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실무를 운영하다보면 이러한 과정을 병행하며 브랜딩과 마케팅을 하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과정을 경험했고 그렇기 때문에 WMBB에서 자체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명은 고민 중이나 일단 WMBB Analytics라고 설정해뒀고, 12월 WMBB 워크샵을 통해 조금 더 견고하고 명확하게 서비스를 구체화 시키고자 합니다.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제 막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준비하는 분
2. 브랜드를 운영 중이나 방향이 명확하지 않은 분
3.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이 명확하지 않은 분


24년에는 자체 브랜딩&마케팅 분석 서비스를 통해 조금 더 명확하고 확실한 브랜드 컨설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휴먼 브랜딩부터 시작해 서비스 그리고 프러덕트 브랜딩까지 브랜딩 전반을 다룰 수 있도록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년째 브랜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