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성국 May 02. 2024

#01 마케팅 트루먼쇼 시작

월 매출 1억 달성 과정을 공유합니다.

WMBB 뉴스레터 구독 시 매 월 마케팅 트루먼쇼 연재를 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클릭)

안녕하세요 WMBB 한성국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전동 공구 론칭을 준비하느라 뉴스레터 발송에 소홀했던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케팅 회사인 WMBB에서 갑자기 전동 공구 브랜드를 론칭했다니?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WMBB에서는 고객사 브랜드를 직접 운영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지만, 진짜 마케팅 회사라면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고 매출을 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뉴스레터 구독자 분들에게 하나씩 공유해보려 합니다.


월 1회 아래 주제를 기반으로 뉴스레터를 발송드릴 예정이며, 이번 뉴스레터 타이틀을 <마케팅 트루먼쇼> 로 잡았습니다. 목표는 월 매출 1억입니다. 목표 달성하는 모든 과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마케팅 트루먼쇼 뉴스레터

(제품 선정 과정) 전동 공구 브랜드를 선택한 이유
(커머스 운영 과정) 판매 채널 선정 이유
(광고 운영 과정) 매출 전환을 위한 방법


① 전동 공구를 선택한 이유

지난 2년 동안 해외구매대행을 통해 약 2,000개의 제품을 등록 후 판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인 품목이 바로 전동 공구 카테고리였습니다. 전기톱 단일 품목으로 월 3,000~4,000만원의 매출을 낼 수 있었는데요. 저는 이때 전동 공구 시장의 가능성을 봤고, 24년 4월부터 전동 공구 브랜드를 론칭하고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① 마케팅 트루먼쇼 비밀 노트
 팔고 싶은 제품이 아니라, 팔리는 제품을 찾자!

화장품 회사를 퇴사한 후 온라인 커머스에서 어떤 제품을 판매하면 좋을지 정말 많은 고민이 들었습니다. 공장을 컨택한 후 제품을 만든다고 해도 제품이 팔리지 않는다면 고스란이 빚이 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처음엔 저도 제가 팔고 싶은 품목을 만들어 시도했습니다. 당시 제가 타고 있던 테슬라 차량에 사용할 수 있는 스티커를 만든 후 판매했으나, 그다지 판매량이 높지 않아 실패를 경험했었습니다.


이후에도 여러 시도를 하던 중 재고 없이 판매가 가능한 해외구매대행을 알게 되었고, 키워드 중심으로 검색량이 높은 제품을 하나씩 소싱하기 시작했는데요. 약 2년 동안 진행하면서 제가 팔고 싶은 제품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소싱하면서 발굴한 카테고리가 바로 전동 공구 카테고리입니다. 그동안 판매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국내 생산 후 판매를 진행하면 분명 승산이 있을 거라는 확신을 갖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② 온라인 커머스 판매 전략

제품 카테고리를 정한 후 판매할 채널은 쿠팡으로 정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도 있고, 공식몰 등 다른 여러 채널이 있지만 제가 쿠팡을 선택한 이유는 2가지입니다.

1. 꾸준히 늘어나는 쿠팡 사용자 수
2. 로켓 배송을 통한 빠른 배송 서비스


② 마케팅 트루먼쇼 비밀 노트
 많은 채널보다 판매가 될 것 같은 곳에 집중하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은 정말 다양합니다. 그리고 제품과 브랜드의 성향에 따라 사용하는 채널도 달라지게 됩니다. 저는 기존에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을 운영했는데 매출의 90%가 대부분 쿠팡에서 나왔습니다. 상품 광고를 집행하기도 더 편리하고 추후 판매자 로켓을 통해 고객에게 더 빠른 배송을 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4월 1일(월) 쿠팡을 세팅했습니다. 현재 세팅한 제품은 3종류이며, 올해 최대 5개까지 제품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4월 1일(월) 세팅 후 초기엔 판매자 직접 배송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다 지금은 판매자 로켓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로켓 배송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해보고 싶었던 것 중 하나가 판매자배송과 로켓그로스의 판매량 비중이었는데, 현재까지 매출 비중은 5:5 정도로 볼 수 있으나 점점 로켓그로스 매출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3개 제품 중 1개 품목만 로켓그로스로 입고를 해뒀으나, 5월에는 남은 2개 품목도 모두 로켓그로스로 판매를 할 계획입니다. (제가 느끼기에 로켓그로스가 더 노출도 많고 판매량도 높은 것 같습니다)


③ 목표 매출 및 향후 계획

이번 전동 공구 브랜드를 론칭한 후 잡은 목표 매출은 월 1억입니다. 그리고 24년 내 제품을 5개까지 론칭할 계획이며, 매출이 늘어남에 따라 공식몰을 하반기에 오픈하려 합니다.

- 월 매출 1억
- 판매 제품 5개 확장
- 하반기 공식몰 오픈


③ 마케팅 트루먼쇼 비밀 노트
 쿠팡을 시작했지만, 공식몰 오픈 준비

초기에 제품을 빠르게 판매하기엔 쿠팡이 가장 적합한 판매 채널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판매량이 늘어남에 따라 공식몰을 세팅할 계획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공식몰 회원 확보를 위함입니다. 전동 공구 특성상 제품을 구매한 이후 소모품 구매 때문에 꽤 많은 연락이 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쿠팡의 경우 판매량과 매출이 늘어나도 고객에게 직접 푸쉬 알림을 보낼 수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광고를 통해 신규 고객을 유입 시켜야 매출이 나는 구조라 보면 됩니다.


공식몰을 구축한 후 회원을 확보하게 된다면 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푸쉬 알림을 통해 재구매를 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공식몰의 경우 추가적인 광고 매체를 통해 유입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초기에 빠르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쿠팡을 먼저 세팅하여 판매 중이며, 월 3천만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게 되는 순간 공식몰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공식몰은 쿠팡보다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장기적으론 꼭 필요한 판매 채널입니다.


4월 1일(월) 시작해 약 한 달 동안 매출은 700만 원 정도 입니다. 1억 매출을 위해서는 월 588개를 판매해야 하며, 하루 20개 정도의 제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4월에 700만원 이상의 매출을 낼 수 있었지만 그러지 못한 이유는 바로 재고 이슈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1차 재고가 모두 소진된 상태라, 2차 재고가 입고되길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정도 속도라면 월 1억 매출 달성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2차 재고가 5월 초에 입고 될 것 같은데 추가 재고 입고 후 조금 더 공격적으로 판매를 진행해 볼 생각이며, 5월 뉴스레터에서는 쿠팡 상품 광고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2024년 4월 매출 : 840만원

- 2024년 목표 월 매출 : 1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