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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곽소민 Sep 25. 2024

이성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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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은 철학에서 오랫동안 논쟁이 된 주제이다.

한편으로, 이성은 논리와 분석, 일관성에 기반을 두어 세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근본적인 도구로 여겨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성은 자연, 사회, 도덕적 현상, 심지어 삶의 형이상학적 측면까지 설명하는 수단으로 간주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계몽주의는 이성을 진리와 인간 발전의 주된 원천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성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는가"에 대한 몇 가지 한계가 존재한다.

첫째, 인간의 한계

   인간의 인지 능력은 무한하지 않다. 일부 현상들은 우리가 현재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설 수 있다. 때론우리의 이해 능력 자체를 초월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우주의 기원, 의식의 궁극적인 본질, 혹은 신의 존재와 같은 질문들은 순전히 이성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우주의 기원은 138억 년 모든 물질과 에너지가 매우 작은 밀도 높은 점에서 폭발해 우주가 팽창되고 시간이 흐르며 별(항성), 은하, 행성이 형성되었다는 것이며 현대 과학이 세운 유력한 우주 탄생 이론이다. 하지만 이론은 끊임 없이 검증과 수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빅뱅 이전에 대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현재 아무 것도 없다. 

   의식의 궁극적 본질(철학, 과학적 논의에서는 미스테리이다. 의식은 우리가 스스로 인식하고, 생각하고, 경험을 주관적으로 느끼는 상태를 의미한다. 하지만 그 기원과 작동 방식은 아직도 명확히 규정되지 않았다. 신경과학은 뇌의 작용과 연관 짓지만 의식이 단순한 물리적 과정 이상이라는 것에 대한 논쟁이 계속 되고 있다.

   신의 존재에 대한 논의는 철학과 종교에서 아마 인류 역사가 끝날 때까지 계속될 주제일 것이다. 유신론에서신은 우주의 창조자이자 우주에 질서 부여하는 존재라고 주장하고 종교에서는 신앙으로 받아드린다. 무신론에서는 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그에 대한 증거가 없다고 본다. 불가지론은 신의 존재 여부를 인간이 없다고 본다.


둘째, 감정과 직관

   인간 경험의 많은 부분은 논리적 추론으로 환원되지 않는다. 감정, 직관, 예술, 영성 등은 이성만으로는 항상 설명할 수 없는 깊은 차원을 가지고 있다. 어떤 결정이나 개인적인 진리는 논리적 결론보다는 감정이나 경험에 더 많이 기반을 둔다.


셋째, 논리적 역설 

  이성은 때로 내부적인 한계에 도달하기도 한다. 무한이나 거짓말쟁이의 역설("나는 지금 거짓말을 하고 있다")과 같은 개념들은 논리가 때때로 모순에 이르러 더 많은 추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을 보여준다.

  무한이란 끝이나 한계가 없는 상태를 뜻하는 개념이다. 수학에서 무한은 끝없이 이어지는 숫자나 무한히 작은 수의 개념을 통해 설명된다. 철학에서 무한은 공간, 시간 혹은 우주의 문한함과 같은 개념과 연관되며 인간의 이해 능력을 넘어서는 초월적인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거짓말쟁이의 역설은 "나는 지금 거짓말을 하고 있다."와 같은 문장이 일으키는 논리적 문제이다. 이것은 기원전 4세기 경 활동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에우불리데스가 처음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문장이 참이라면 발화자는 거짓말을 하고 있으므로 문장은 거짓이다. 하지만 문장이 거짓이라고 할 때 발화자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므로 문장은 참이 되어야 한다. 이처럼 참과 거짓이 서로 모순되며 결론에 도달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것은 논리와 진리의 경계를 시험하는 철학적 문제로 자주 논의 된다. 그리하여 진리와 거짓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하고 논리적 모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넷째, 주관성과 다양한 관점

  이성이 진리로 여기는 것은 문화, 시대, 그리고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윤리, 정치, 형이상학 분야에서는 무엇이 이성적인지에 대한 합의가 항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이성이 세상의 많은 측면을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이긴 하지만, 모든 것을 설명하는 데 충분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성은 직관, 경험, 그리고 때로는 불확실성의 수용과 같은 다른 이해 방식들과 공존한다.


La raison peut rendre raison de tout?


La question de savoir si la raison peut rendre raison de tout est l’un des grands débats philosophiques. D'un côté, la **raison** est souvent perçue comme l'outil fondamental pour comprendre et expliquer le monde, car elle repose sur la logique, l'analyse et la cohérence. Dans cette perspective, la raison peut être vue comme le moyen d'expliquer les phénomènes naturels, sociaux, moraux, et même les aspects métaphysiques de la vie. Les Lumières, par exemple, valorisaient la raison comme la source principale de vérité et de progrès humain.


Cependant, il existe plusieurs limites potentielles à la capacité de la raison à "rendre raison de tout" :


Les limites humaines

Les capacités cognitives humaines ne sont pas infinies. Il est possible que certains phénomènes dépassent notre compréhension actuelle, ou même notre potentiel de compréhension. Par exemple, des questions sur l'origine de l'univers, la nature ultime de la conscience ou l'existence de Dieu échappent souvent à une explication purement rationnelle.


L’émotion et l’intuition

De nombreux aspects de l'expérience humaine ne se réduisent pas à des raisonnements logiques. Les émotions, l'intuition, l'art et la spiritualité constituent des dimensions profondes de l'existence qui ne peuvent pas toujours être expliquées ou encadrées par la raison seule. Certaines décisions ou vérités personnelles sont davantage basées sur des sentiments ou des expériences vécues que sur des conclusions rationnelles.


Les paradoxes logiques

 Il existe des situations où la raison atteint ses propres limites internes. Des concepts comme l’infini ou le paradoxe du menteur ("Je mens actuellement") montrent que la logique peut parfois mener à des contradictions qui ne peuvent pas être résolues simplement par plus de raisonnement.


La subjectivité et la diversité des perspectives

Ce que la raison considère comme vrai peut varier selon les cultures, les époques et les individus. Il n'y a pas toujours un consensus sur ce qui est rationnel, surtout dans le domaine de l'éthique, de la politique ou de la métaphysique.


Ainsi, bien que la raison soit un outil puissant pour comprendre de nombreux aspects du monde, elle n'est probablement pas suffisante pour rendre raison de tout. Il semble que la raison coexiste avec d'autres formes de compréhension, comme l'intuition, l'expérience, ou même l'acceptation de l'incertitude.


논리학 관련 서적

1. 논리학 입문 - 어빙 코피

2. 논리학이란 무엇인가 - 윌프리드 호지슨

3. 철학을 위한 논리학 - 재커리 세이거

 

*프랑스 바칼로레아 주요 철학 시험 문제 중 하나를 AI를 활용하여 리서치하고 정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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