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ka DaN Oct 05. 2017

Evernote 6.13 Beta 1 Mac

맥용 에버노트 베타 업데이트


Evernote 6.13 BETA 1 for Mac

안녕하세요. 관리마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도 에버노트에 관한 내용 입니다. 에버노트 6.12.3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된지 얼마 안되었지만 바로 베타가 릴리즈 되었습니다. 그래서 참지 못하고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릴리즈 노트
6.13 베타 1 릴리즈 노트

그럼 이번 베타 버전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릴리즈 노트 부터 보겠습니다.


Improved:
 ◉ Sharing: consolidated share options under the "Share" button in Evernote. Share a note, choose to create a public link or modify share permissions all from one place.
   ➡︎ 공유 : Evernote의 "공유"버튼 아래에 통합 공유 옵션이 있습니다. 메모를 공유하거나 공개 링크를 만들거나 공유 권한을 한 곳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Navigation and Commanding UI: we've made some adjustments to provide more space for your content using a narrower toolbar, and making some tweaks to the sidebar to improve legibility. We've also improved the Move Note dialog to make it even faster to move a note across accounts by listing all notebooks from both your business and personal accounts directly in the dialog.
   ➡︎ 탐색 및 명령 UI : 도구 모음을 사용하여 콘텐츠에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세로 막대를 약간 조정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또한 노트이동 대화 상자를 개선하여 비즈니스 및 개인 계정의 모든 노트를 대화 상자에 직접 나열하여 계정간에 노트를 이동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Fixed:
 We fixed many issues in this release, here are some of the notable issues addressed.
   ➡︎ 이 릴리스에서는 많은 문제를 해결했으며 해결해야 할 주목할만한 문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

 ◉ Fixed an issue where notebooks are sometimes duplicated on upgrade.
   ➡︎ 업그레이드시 노트북이 때때로 중복되는 문제가 수정

 ◉ Fixed several crashes including intermittent issues around moving notes, app launch, and on PDF annotation.
   ➡︎ 노트 이동, 앱 실행 및 PDF 주석에 대한 간헐적인 문제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

 ◉ Fixed an issue where the Evernote app window sometimes appears black when in full screen mode.
   ➡︎ 전체 화면 모드에서 Evernote 창이 때때로 검은 색으로 나타나는 문제가 해결


눈에 띄게 바뀐 부분
에버노트 6.13 베타 1

6.13 베타 1으로 업그레이드 하자마자 눈에 띄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바로 사이드바와 윗 부분의 툴바의 아이콘 위치 였습니다.
왼쪽 사이드바는 더 진해지고 투명도가 높아져서 배경화면이 이전 버전 보다 잘 보였습니다. 하지만 윗 부분의 툴바에서 아이콘의 위치 변화는 저에게 상당히 불편하더라구요.
 

툴바 아이콘의 위치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왼쪽 계정 옆에 있던 '동기화' 와 '알림' 아이콘이 오른쪽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반대로 '새 노트 만들기' 아이콘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이거이거 여간 거슬리는게 아닙니다. 저는 너무 거슬리더라구요.
그리고 파란색의 '공유' 버튼은 툴바에서 '새 채팅' 아이콘이 없어지면서 외부 공유 보다는 기존의 '워크쳇'으로 바뀌었습니다. 옆에 '⋏' 아이콘이 없죠. 노트를 공유 할 때 이 버튼만 누르면 어떤 공유던 다 되었는데 바뀌니까 상당히 불편하더라구요. ㅡㅡ+
 

내가 편하게 툴바 편집

저는 베타 버전의 툴바가 불편해서 기존의 6.12.3 버전과 비슷 하지만 다르게 아이콘들의 위치를 왼쪽으로 모두 몰았습니다.
* 툴바 편집은 툴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됩니다.
 

퀵 메뉴에서도 사라진 '더 많은 공유 방법'

위에서 잠시 말했던 '공유' 방법이 퀵 메뉴에서는 아직 남아 있는지 확인을 위해서 노트를 우클릭을 해봤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버전에서는 이 메뉴 역시 사라졌습니다. 대신 '공유 링크 복사(단축키 cmd + /)'로 단순해 졌습니다. 메뉴는 단순해 졌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많은 불편을 초래 할 것 같습니다.
 

사라진 '표 속성' 메뉴

이 메뉴는 표를 많이 사용하는 제가 상당히 애용하던 메뉴 였습니다. 행에 색을 입히고 표의 테두리를 진하게 할 때는 이 메뉴를 이용해서 한번에 했었는데 역시 퀵 메뉴(마우스 우클릭)에서 사라졌습니다.
이제 표에서 행에 색을 입히면서 테두리를 진하게 할 때 어떻게 하나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고민은 얼마 지나지 않아 풀렸습니다. 역시 불편하게 변했습니다. ㅂㄷㅂㄷ
 

메인 메뉴로 이동한 '표 속성' 메뉴

'표 속성' 메뉴를 찾은 곳은 퀵 메뉴가 아닌 메인 메뉴인 '서식 -> 표 -> 표 속성'에 남아 있었습니다. 이 메뉴가 서식에 남아 있으니까 '더 많은 공유 방법' 메뉴도 메인 메뉴에 남아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이번 베타 버전은 노트 창에서 사라진 메뉴들이 여럿 있어서 다시 정식 버전으로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을 작성 하면서 아쉬운 부분이 있긴 있네요. 표 메뉴에서 저 '표 삽입' 메뉴가 표안에 표가 들어가는건지도 궁금하고 '더 많은 공유 방법'이 정말 메인 메뉴로 숨었는지도 궁금하네요.
그리고 여전히 표는 에버노트의 창 크기에 맞게 가로폭이 변하지 않습니다. 창을 줄이면 온전한 표를 보기 위해서는 폭 맞춤을 해야 합니다. 다음 버전에서는 이 부분이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에버노트를 사용하면서 베타버전에서 정식으로 다시 내려온건 이번이 처음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만큼 저에게는 이번 6.13 베타 1이 너무너무 불편합니다. (이건 개인적인 의견 입니다. 그러니 태클은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하지만 다음 베타 버전은 또 궁금하네요. 저는 일단은 정식 버전에서 beta 2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버노트 강력해진 표 기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