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nition : 브랜드와 브랜딩은 무엇인가?
Introduction : 브랜드가 왜 중요한가?
Definition : 브랜드와 브랜딩 과연 무엇인가?
Process
Project
브랜드, 우리는 브랜드라는 존재를 알고 있다. 사실 느끼고 있다는 게 정확할 것이다. 만약 브랜드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이키, 애플, 닥터마틴, 할리데이비스... 등등 나열도 가능하다. 그러나 예시를 통한 설명이 아니라 정의를 통해 설명한다면, 브랜드는 무엇인가?
브랜드와 관련된 개념 역시 사회에 있는 현상들의 경향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의를 제대로 알기 힘들다. 나 역시 브랜드를 공부하기 위해 찾아보는 서적, 강연 때마다 브랜드와 관련된 다른 정의를 듣는다.
브랜드가 감성적인 연결로 발전되기 전까지는 당신에겐 브랜드가 아니다. (Daryl Travis – Emotional Branding)
브랜드는 제품, 서비스, 또는 회사에 대한 사람들이 느끼는 직감입니다.(Marty Neumeier – The Brand Gap)
브랜드란 당신이 말하는 '그 무엇이' 아니고 그들이 말하는 '그 무엇이다'(Marty Neumeier – The Brand Gap)
브랜드는 마음과 심장으로 통하는 것이다. (Alina Wheeler – Designing Brand Identity)
소비자가 마음속으로부터 갖고 있는 다른 기업,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과 차이나는 독특한 그 무엇이다. (Brend Schmitt )
다양한 서적을 읽으면서 내 눈을 가장 사로잡았던 문구는 바로 이것이다.
브랜드란 제품이나 서비스에 나타나 있지 않은 가치,
소비자들 중 특정 계층이 만드는 공유가치이다.
나는 브랜드가, 시작은 회사(company)에서 시작하지만, 소비자(customer)로부터 변화를 거쳐, 소비자와 소비자, 소비자와 회사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이때의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것이 가치(value), 특히 회사의 고유의 정체성 (Identity)에서 오는 가치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딩은 과연 무엇이며,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인가?
다음 주에 이어서 써보려고 합니다.
[앞선 포스트가 궁금하시다면!]
1편 : Introduction : 왜 브랜드가 중요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