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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플레이 피처드를 위한 팁

교과서적인 이야기지만 쉽게 간과하는 내용들..

모바일 앱을 서비스하고 있는 회사라면 '어떻게 해야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의 피처드에 등록될 수 있을?' 에 대해 한번쯤 고민해봤을 것이다. 과거에 비해 피처드의 영향력이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자금이 부족한 스타트업들에게는 피처드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기 때문이다. (일단 공짜고, 앱을 홍보하기 위한 좋은 구실 중 하나다.)


도대체 어떤 서비스들이 피처드에 선정되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구글 플레이 담당자의 말에 따르면 그들 입장에서도 다양한 앱을 발굴해 피처드에 올리고 싶지만 최소한의 기준을 달성하지 못하는 앱이 많다는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담당자 입장에서도 한정된 앱의 로테이션 보다는 새로운 앱을 발굴하는 것이 업무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야길 했을 것이다.


이 글은 구글플레이에 관한 컨퍼런스에서 들은 '구글이 피처드를 선정하는 최소한의 기준'에 관한 내용들을 정리하였다. 물론 아래의 내용은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며 충분조건이 아니니 오해의 소지가 없길 바란다.

(참고로 사용자 인지도가 높은 서비스들 중에서도 대다수가 아래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별도의 안내 메일을 보낸다고 한다.)




1. 구글 플레이 별점이 4점 이상 되어야 합니다.

  - 별점이 3점 이하가 되면 앱 자체가 불안정한 경우가 많아 제외됩니다.

  - 별점이 높은 앱이 사용자 리텐션이나 고객 획득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2. Target SDK 는 최신으로 유지해주세요.


3. 어플리케이션 사이즈는 적은 것이 좋습니다.

  - 앱 용량이 커질수록 다운로드 과정에서 사용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멋진 UI 를 제공하세요.

  - 머티리얼 디자인, 멀티 스크린을 지원하면 유리합니다.

  - 다만 이는 필수가 아닙니다. 앱에 최적화된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5. Back 버튼 동작이 중요합니다.

  - 임의로 Back 버튼 기능을 수정하지 마세요.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해치게 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6. 앱 아이콘이 독특해야 합니다.

  - 사용자는 앱 이름과 아이콘을 보고 앱의 첫인상을 평가 합니다.

  - 단순한 사각에서 벗어나세요. 참신한 아이콘 만으로도 다운로드 효과가 극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7. 앱 디스크립션의 첫 3-4줄이 중요합니다.

  - 사용자는 앱을 다운받기 전에 별점 및 리뷰를 체크 > 디스크립션 읽고 > 동영상/스크린샷을 봅니다.

  - 많은 개발사들이 한정된 리소스 상 동영상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동영상의 힘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8. Sign in 은 최소 2개 이상을 권장 합니다.

  - 구글플러스 계정도 좋지만 사용자가 사용 중인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주세요. (자체 회원가입 포함)


9. 현지화가 중요합니다.

  - 글로벌로 앱을 런칭하는 경우, 현지에 맞는 앱 정보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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