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디자인이든 가격에 맞는 결과물을 얻는다
좋은 것은 비싸다고 흔히 생각합니다. 그러나 살다 보면 1만 원짜리 옷 10벌보다 10만 원짜리 옷 1벌이 더 가치 있다고 깨닫는 순간이 옵니다.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디자인은 비용이 셉니다. 좋은 건 제값을 하기 때문에 비쌉니다. 역설적으로 정당한 효용을 제공하기 때문에 좋은 건 비싸지 않은 것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본다면 싸구려는 싼 게 아닌 제일 비싼 것이기도 합니다.
한 번 입은 후 마음에 들지 않아 평생 입지 않는 1만 원짜리 옷과 최소 1년 내내 잘 코디하면서 입는 세련된 10만 원짜리 옷 중 비싼 옷은 무엇일까요?
사업자가 종종 비용을 줄이기 위해 디자인에 투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하지 않는 순간에는 비용을 절감했다고 생각하나, 싸구려 디자인에는 숨겨진 손해 비용 6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디자인이란 UX 디자인을 말합니다. (User Experience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 사용자가 상품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종합적인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적으로 설계된 디자인)
1. 싸구려 UX 디자인은 첫인상을 망칩니다
여러분이 온라인 플랫폼을 창업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앱도 출시했고요. 사용자가 여러분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게 무엇일까요? 컴퓨터에서는 서비스의 홈페이지일 것이고, 스마트폰에서는 앱스토어의 앱 아이콘이겠죠. 여러분의 회사 홈페이지가 아래 같다면 사용자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홈페이지가 저 정도면 앱은 뭐 길게 말 안 해도 될 듯합니다. 서비스를 쓰기도 전에 뒤로 가기를 누릅니다.
2. 싸구려 UX 디자인은 사용자를 불편하게 합니다
테크 계열의 사업에서 UX 디자인은 단순히 예쁜 UI 디자인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제 같은 특정 행동으로 사용자를 유도하는 논리적 흐름과 기술적 구현입니다.
아이콘이 지나치게 작다던지, 구매 버튼이 안 보인다던지, 로딩이 느리다던지, 각 과정의 진입 단계가 버벅 거린다던지 이 모든 게 다 싸구려 UX 디자인의 손해비용입니다. 사용자 수를 최대한 빠르게 늘리고 싶다면 1차적으로 버그가 없고,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편한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3. 싸구려 UX 디자인은 매출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말 그대로! 노골적으로! 솔직하게! 진짜로 구린 UX 디자인은 매출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칩니다. 시각적으로 구린 건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다 참으며 넘어가도 기술적으로도 구리면 사용자는 진짜 빡칩니다. 액티브 X 깔라고 하고, 공인인증서 필요하다고 하고, 00페이는 지원하지도 않아, 신용카드의 모든 정보는 무조건 조그만 스마트폰 스크린에서 직접 입력해야만해... 저는 결제하기 편한 다른 플랫폼에서 그냥 돈 조금 더 주고 물건 구매합니다.
사업주 여러분, 좋은 UX 디자인은 매출로 이어집니다! 이건 통계로도 증명되었습니다.
UX디자인에 1000원을 투자하면, 최소 2000원이나 100,000원의 매출로 돌아옵니다.
4. 싸구려 UX 디자인은 사용자를 쫓아냅니다
위의 1, 2, 3번의 이유로 결국 사용자가 여러분의 상품/사이트를 무시하고 가버립니다. 사용자나 잠재고객을 최대한 늘려서 돈 벌고 싶은 분이! 왜 싸구려 UX 디자인으로 돈 쓰러 들어온 사람들을 쫓아내는 겁니까! 사용자가 돈 쓰기 멋있게 그리고 편리하게(제발 결제 좀 편리하게) UX 디자인을 만드세요. 빡빡한 예산이겠지만 최대한으로 사용자가 최상의 경험을 느낄 수 있게 하세요. 디자인은 비용이 아니고 투자고, 투자는 결국 매출로 돌아옵니다. (모든 투자가 성공하는 건 아니지만, 투자 없는 성장은 없습니다)
5. 싸구려 UX 디자인은 계속 사업의 발목을 잡습니다
여러분의 앱은 구리고 불편한 UX 디자인 때문에 앱스토어에서 별 1개짜리 리뷰가 가득하고, 커뮤니티나 미디어에서 끔찍한 앱이라고 소문이 났습니다. 부랴부랴 돈 들여 디자인을 대폭 수정해서 업데이트를 했지만, 앱스토어 리뷰 별 1개짜리인 악명 높은 앱을 처음 보자마자 다운로드하려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저도 앱스토어 리뷰가 좋지 않은 앱은 다운로드하기 진짜 꺼려집니다. 좋은 UX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처음이든 나중이든 언젠가 꼭 돈을 써야 합니다. 기왕이면 처음부터 좋은 디자인으로 출시해서 악평을 안 받는 게 좋지 않을까요? 결국 싸구려 UX 디자인으로 출시된 상품은 기존의 부정적 인식도 해결해야 하니 사업주의 어깨는 더 무겁습니다.
6. 싸구려 UX 디자인은 고객 응대 비용을 늘립니다
상품/사이트가 직관적이지 않거나, 잘 작동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당연히 여러분에게 문의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싸구려 UX 디자인에 빡친 사용자를 제대로 응대하지 않으면, 상품/사이트의 악명이 더 높아지거나 심지어는 고소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 대응하려고 전문 상담 직원을 고용하면 돈이 들고, 스스로 하려면 본인의 시간이 들어가겠죠. 그냥 처음부터 좋은 UX 디자인을 구축하세요. 상품/사이트가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이고, 잘 작동하게 만드세요.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그냥 광고나 마케팅을 하면 되지 않냐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꽃이 고와야 나비가 모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상품이 좋아야 손님이 많다는 말로 테크 계열에서는 좋은 UX 디자인 자체가 바로 좋은 상품입니다.
아마존을 창립하고 1년 동안 CEO 제프 베조스는 광고비보다 100배 더 많은 예산을 고객 경험 개선에 쏟아부었습니다. 상품에 만족한 고객의 입소문이 얼마나 영향력 있는지 알았던 것입니다.
아마존을 포함해서 구글, 애플, 카카오, 오늘의 집 등등 현존하는 이름난 기업들이 UX 디자인에 투자하는 이유는 단순히 돈 자랑하는 게 아닙니다. 좋은 UX 디자인은 기업의 최고의 광고이자, 브랜딩, 마케팅, 사업 그 자체입니다.
아직도 5만 원, 10만 원짜리 싸구려 디자인이 싸다고 생각하세요?
싸구려가 결국엔 제일 비쌉니다.
참조
"BAD design is expensive", Michael Filipiuk
https://www.instagram.com/p/CIN1rIHBK6X/?utm_source=ig_web_copy_link
TECH NEWSWhy UX is critical: every $1 invested in UX yields a $2 to $100 return
https://theamericangenius.com/tech-news/ux-critical-every-1-invested-ux-yields-2-100-return/
Good UX Is Good Business: How To Reap Its Benef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