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디자인하는데 1시간 걸렸다고 9천원 받을거야?

1시간 만에 디자인하기 위해서 그동안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어?

https://www.youtube.com/watch?v=TxeEzZvVGUc

디자이너는 최저임금으로 본인을 책정하지 말라

환자와 증상이 똑같다는 전제 하에, 충치를 10분 만에 빼는 치과의사와 1시간 후에야 겨우 빼는 치과의사 중 누가 더 전문가일까요?


전자입니다.


그렇다면 전자는 후자보다 시간을 6배 덜 들여 환자를 치료했기 때문에 치료비도 1/6로 받아야 하는걸까요?


말이 안되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왜 디자인업계에서는 저 말이 통할까요?


시간도 자원이고 자본입니다. 그렇기에 시간을 줄여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다면 그에 맞는 대가를 요구하는 건 당연하고, 지불하는 건 당연합니다.


좋은 디자인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건 그냥 이뤄진 게 아닌, 빠르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그 노력의 대가를 당당히 요구하고, 돈으로 책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문가는 어떤 문제를 10분 만에 해결했다고 하여, 10분을 최저임금으로 계산하여 청구하지 않습니다. 전문가는 그 문제를 10분 만에 해결하기 위해 평생 공부하고 연습한 시간을 고객에게 청구하는 것입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선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기에 많은 것을 포기했을 겁니다. 다른 말로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전문가의 시간은 돈입니다. 전문가는 단순 노동시간을 돈으로 환산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전문가가 되기 위해 투자한 시간과 기회비용을 돈으로 환산합니다.


디자인업은 국세법상 전문서비스업으로 분류되니, 디자이너는 전문가로서 자신감을 가지고, 돈을 당당히 요구하십시오.


만약 그래도 디자인 전문가의 인건비가 비싸다고 생각하는 고객들에게 두가지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더 싼 사람을 찾거나, 스스로 디자인하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한민국은 유교 사회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