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오프조이 Jul 28. 2022

권모술수 능한 프리랜서 마케터의 크몽 활용법

크몽을 통해 프리랜서의 마케팅 효율을 높였던 나만의 방법 공유



프리랜서 마케터로서의 삶을 살고 있는 온오프조이입니다. 올해 초부터 마케터로서 회사에서 독립해 프리랜서 마케터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주 3일은 출근하고 나머지 날은 집에서 일을 하거나, 집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일을 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어요. 사람들은 이러한 삶을 '프리랜서'라고 말하더라고요. 사실 저는 반은 직장인의 삶을, 또 절반은 프리랜서의 삶을 살고 있어요. 어찌 보면 남들과는 조금 다르게 '일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어요. 프리랜서로 살아가면서 느끼는 감정 및 일하는 방법에 대하여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프리랜서 마케터로서의 고민



Q. 프리랜서 마케터로서의 고민은?


- 클라이언트의 요구는 너무 많다.

- 프리랜서 마케터의 역량을 넘어선 요구사항이 많아진다.

- 결과물을 얻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프리랜서 마케터로 일하다 보면 늘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고민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클라이언트는 늘 하고 싶은 것이 너무너무 많고, 우리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프리랜서이자 마케터로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마케팅 채널을 통해 효율을 높여야 하는데, 인쇄 등 전문적인 디자인 스킬이 필요하거나 광고 영상에 효과적인 음원을 입히는 일 등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역량이나 시간의 부족으로 고민하던 시간들이 있었습니다. 


권모술수에 능한 우리네 프리랜서들은 '크몽'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나보다 퀄리티 좋은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많이들 애용하고 있죠. (*여기서 권모술수는 마케팅 효율을 높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의미에서 사용해봤습니다.)



이미지 출처 : unplash.com






권모술수 능한 프리랜서의 크몽 활용법 



시간이 부족했던 저는 '크몽'이라는 프리랜서 마켓에서 저와 다른 분야의 또 다른 프리랜서들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제가 직접 크몽 서비스를 이용했던 경험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실제로 프리랜서이지만 프리랜서와 협업하면서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었고, 전문가와 협업한 결과물은 여러 번 활용해도 될 만큼 퀄리티가 좋았고, 클라이언트들의 만족도도 훨씬 좋았습니다. 제가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실제로 크몽을 활용해 시간을 절약했던 경험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홈페이지형 블로그 디자인 

출처 : 크몽 (홈페이지 블로그)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크몽의 디자인 전문가에게 요청했던 스토리는 소상공인이신 클라이언트가 홈페이지는 만들기는 부담스럽고, 매장을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싶으신 대표님이셨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는 관리 페이지를 따로 들어가서 시간을 내서 관리하시는 것보다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만드셔서, 마케팅 채널을 배너로 만들어 네이버 블로그를 홈페이지처럼 만들어보자고 제안을 했어요. 디자인적인 요소가 들어가고, 아이콘 등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만들어 소상공인의 블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을 확보했었죠. 




2. 홈페이지 영상 사운드 디자인

출처 : 크몽(사운드 디자인)


현재 새로운 클라이언트와 함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홈페이지 기획을 맡게 되었어요. 임팩트 있는 홈페이지 인트로를 위해 영상을 만들었는데, 안에 들어갈 사운드나 효과음 등은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크몽의 '영상 사운드'를 검색해 사운드 디자이너의 영상 포트폴리오를 하나씩 확인해보고, 기획할 홈페이지의 영상 분위기에 맞는 사운드 디자인을 요청했어요. 확실히 영상이나 사운드는 전문가에게 맡기면 정말 퀄리티가 다르더라고요. 클라이언트도 매우 만족하셔서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퀄리티 좋은 홈페이지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출처 : unsplash 

3.  블로그 상위 노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주된 마케팅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서 상위 노출을 해야 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 저는 크몽의 블로그 상위 노출을 한 달 혹은 안건으로 맡겨서 마케팅 콘텐츠로 상위 노출을 진행할 때가 있습니다. 기존의 브랜드의 마케팅 채널은 건드리지 않고, 상위 노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마케팅 업체의 블로그를 활용해서 상위 노출을 하곤 합니다. 네이버 로직 등을 바로 반영해주셔서 상위 노출 콘텐츠를 발행할 때, 시간이나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보도자료 송출 

브랜드에서 신제품이 출시되었거나 새로운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에 네이버, 구글 등의 포털사이트에 뉴스 탭만큼 신뢰성을 주는 마케팅 채널도 없답니다. 홈페이지를 오픈하거나, 클라이언트가 방송 출연을 했을 때에도 저는 크몽에서 뉴스 보도 관련 전문가에게 네이버/구글 등 노출이 필요하다면, 사진 및 직접 작성한 보도자료를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함께 송출할 신문사를 서칭하고 노출시킬 포털사이트를 택해서 서비스와 제품에 관련된 보도자료를 함께 내보내기도 했어요. 송출된 뉴스 보도는 단순 송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나 브랜드의 블로그에 반드시 꼭 활용하면 고객에게 노출되는 빈도가 늘어나게 되죠.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크몽을 활용하는 이유



출처  :  unsplash



Q.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크몽을 활용하는 이유는?


1) 손쉽게 협력할 전문가를 찾을 수 있다.

크몽에는 내가 필요한 전문가들과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고, 적재적소에 필요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비용을 들여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죠. 특히 크몽에서 이미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들의 리뷰를 통해서 서비스의 만족도 정도를 미리 가늠하고 서비스의 퀄리티를 예측할 수 있어요. 전문가들의 포트폴리오도 크몽 상세페이지 내에서도 잘 녹여져 있기 때문에, 협력할 전문가를 쉽게 찾아 빠른 작업이 가능하죠. 


2) 마케팅 플랫폼 전문가와 함께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블로그 상위 노출, 뉴스 보도자료 등은 특정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신문사의 담당자와 긴요한 관계를 통해서 중간에 연결해주는 전문가들인데요. 저는 크몽의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각각의 마케팅 플랫폼 전문가들은 마케팅 채널의 플랫폼 특징을 잘 인지하고 있어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담당해야 하는 프리랜서 마케터보다 더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답니다. 


3) 결과물 또한 전문적이며, 완성도가 높다. 

마케터인 제가 만든 디자인 인쇄물(브로셔, 명함 디자인 등)보다는 크몽의 전문가와 협력한 디자인적인 결과물이 특히나 클라이언트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특히 인쇄물의 경우는 권모술수가 능한 프리랜서 마케터의 경우에는 포트폴리오가 알찬 디자이너와의 협력을 통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그러한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e-pub 형태로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콘텐츠화 하여 고객에게 홍보하는 역할은 제 역할이 되는 것이죠. 완성도 높은 결과물로 마케팅을 하면 마케터는 든든하거든요. 결과물로 어떠한 채널로도 고객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으니 마케팅 채널로 홍보하고 결과를 측정하는 일은 마케터로서 매우 즐거운 일이랍니다. 


4) 프리랜서에게는 계약 연장까지 이어지는 방법!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협력하다 보면 결과물도, 마케팅 효율도 좋아집니다. 이는 프리랜서 마케터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바로 일을 함께하는 클라이언트와의 계약 연장까지 이어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디자인을 어떻게 할까?' 끙끙대는 시간에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효과적인 마케팅 헤드라인 하나 뽑아내는 것이 더 이득이라는 거죠. 이처럼 권모술수에 능한 프리랜서 마케터는 디자이너, 영상 음원 편집가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협업으로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이고 그를 통해 숫자로 보이는 마케팅 전환율을 높일 뿐입니다. 그것이 바로 프리랜서로 야금야금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을 이어가는 저만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 저 또한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너무 막막했던 시간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인쇄 디자인물은 어떻게 해야 하지? 홈페이지 영상은 어떻게 편집하지? 등 프리랜서 마케터는 다양한 역량을 보유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하는 사람이더라고요.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대한 정보와 트렌드도 빠르게 습득해야 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시간은 정말 프리랜서에게 귀한 거더라고요. 그래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크몽이라는 전문가들과 협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고요. 혼자 일을 하기에 벅찬 프리랜서들은 일잘러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고, 또한 포트폴리오가 훌륭한 전문가들과의 연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함께 협력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프리랜서 생태계에서는 중요하더라고요. 



함께 윈윈 할 수 있는 프리랜서와의 협업. 

저는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아끼고 본업에 활용하시길! 





#크몽 #프리랜서 #전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